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 5000만 회분을 달성한 것을 기념한 백악관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도 갈 길이 멀다"라며 "긴장을 늦출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약 2조달러(약 2260조 원) 규모 인프라(사회기반시설)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연설을 통해 인프라·일자리 투자 법안인 '미국 일자리 계획(American Jobs Plan)'을 발표했다. 8년에 걸쳐 2조달러를 투입한다는 구상이다.

지난달 1조9000억달러 규모 코로나19 경기부양법안에 서명한 직후 다시 대규모 재정지출을 추진하고 나선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유급휴가, 자녀 세제혜택 등 인적 인프라에 초점을 둔 추가 부양책인 '미국 가족 계획(American Family Plan)'도 몇 주 안에 내놓을 예정이다.

2단계에 걸친 대규모 재정지출은 기후변화와 싸우고 경제 생산성을 향상시키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장기적인 경제 비전 실현을 목표로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회복력 있고 혁신적인 경제"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미국에서 한 세대에 한번 있는 투자"라며 "수십년 전에 주(州)간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우주 경쟁을 한 이후 우리가 보거나 한 그 어떤 것과도 다르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최대 일자리 투자"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