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독창성 갖춘 메뉴 개발 지원

[홍보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자본 배달전문점 창업이 뜨고 있다. 특히 청년 실업자가 증가하면서 이들이 차별화된 메뉴의 배달전문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청년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창업하려는 경향이 있고, 맛과 가성비, 간편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업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가맹본부도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갖춘 메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이러한 청년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면서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두 마리 숯불치킨을 저렴하게 파는 가성비 갑의 숯불치킨 배달전문점이 등장, 인기를 끌고 있다. 정통 숯불치킨을 지향하고 있는 ‘숯불민족숯불두마리치킨’은 오븐에서 1차로 구운 후 특수 제작된 참숯 스모그하우스에서 숯향을 입히고 2차로 구워 숯불치킨 본연의 맛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치킨이다. 고기가 연하고 부드럽고, 은은한 숯향이 배어서 한 번 주문한 고객의 재주문율이 매우 높다.

두 마리 숯불치킨 배달전문점
‘숯불민족숯불두마리치킨’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 메뉴가 다양하고, 보통맛과 매운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가격은 일반 숯불치킨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숯불 향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일반 메뉴인 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등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러한 숯불민족이 주목받는 이유는 고급 품질의 숯불치킨 두 마리를 한 마리 값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보통 숯불치킨은 후라이드, 양념 등 일반 치킨보다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숯불과 인건비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숯불민족은 숯불치킨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는 브랜드라서 그러한 가격파괴가 가능했다.

품질과 맛도 고급스럽다. 신선육 생닭과 숯불민족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 맛이 일품이다. 특히 바비큐 소스 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의견이다. 숯불민족 숯불두마리치킨은 수제 캔맥주를 사용하는데, 주문 즉시 뽑은 신선한 생맥주를 바로 캔에 옮겨 담아 고객에게 배달된다. 패트병에 담은 것보다 맥주 특유의 청량감과 시원한 온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4가지 분식 세트로
가성비 높은 전문점 인기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떡볶이, 오뎅, 튀김, 돈까스, 치킨, 우삼겹, 무뼈닭발 등 다양한 분식 메뉴를 4가지 세트로 판매하는 배달전문점 ‘4TOP분식’이 창업시장의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에 반한 고객들의 주문이 폭발적으로 일어나자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떡볶이 등 분식의 주 고객층인 청년들이 자신이 잘 아는 업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4TOP분식은 메뉴 구성이 대중에게 인기 있는 메뉴에 한정해 단순하게 짜여 있다. 조리도 간편하고 배달에 최적화 돼 있어 초보자인 청년 창업자가 선택하기에 안성맞춤인 업종이다. 또한 청년들에 유리한 배달전문점이라 창업비용도 훨씬 저렴한 편이다. 본사 또한 청년 창업자들에게 창업 지원을 전폭적으로 하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포탑분식의 기본세트 메뉴는 ‘감자왕창떡볶이(or감자왕창로제떡볶이, or크림떡볶이) 크리스피무뼈닭발’, ‘감자왕창떡볶이(or감자왕창로제떡볶이, or크림떡볶이) 순살치킨’, ‘감자왕창떡볶이(or감자왕창로제떡볶이, or크림떡볶이) 우삼겹살’ 등이다. 이 모든 세트 메뉴에 새우칩이 추가되므로 네 가지 메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세트 메뉴 가격은 푸짐한 양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원탑기본메뉴는 매콤·알싸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감자왕창떡볶이, 매콤한 국물떡볶이에 최근 젊은층에 인기 있는 로제 소스(토마토 소스에 크림을 섞은 것)를 더한 감자왕창로제떡볶이, 그리고 여성들이 좋아하는 크림떡볶이 등 3가지 종류의 떡볶이 메뉴다. 포탑분식은 특히 떡볶이 기본 소스 맛이 일품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매운 맛의 강도에 따라서 4가지 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배달전문 소자본 창업은 창업시장의 영원한 화두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에는 프랜차이즈 소자본 창업이 인기라고 한다. 개인이 독립 창업을 하기에는 경쟁이 너무 치열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선호한다는 후문이다. 올해 들어서도 소자본으로 가능한 배달전문점 가맹점 창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창업 시장의 분위기와 창업자의 불안 심리를 이용해 검증되지 않은 가맹본부의 창업 상품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반값 창업’ 같은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가맹점 창업 전에 반드시 아이템 및 본사의 경쟁력과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여부를 확인한 후 가맹점 창업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