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증오범죄 줄었지만 아시아계에 대한 공격만 늘어”

22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폭력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위대가 '증오 범죄 중단'이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2021.03.23. [뉴시스]
22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폭력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위대가 '증오 범죄 중단'이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2021.03.23. [뉴시스]

[일요서울ㅣ김혜진 기자] 미국 뉴욕에서 아시아계를 향한 증오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뉴욕 경찰(NYPD)에 접수된 아시아계 증오 범죄가 2019년엔 3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28건으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전체 신고 건수를 넘는 35건이 NYPD에 신고 됐다.

다만 NYT는 증오범죄의 경우 일반적으로 경찰에 신고 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실제 발생 건수는 더 많을 것으로 분석했다. NYT는 미국 전역의 언론보도를 자체 분석한 결과 지난해 3월부터 현재까지 110건 이상의 아시아계 대상 증오 범죄가 발생했다고 확인했다.

범법자가 특정 집단을 겨냥했는지, 혹은 피해자를 임의로 선정했는지 여부에 따라 증오 범죄의 경계가 불분명해질 수 있지만, NYT는 명확하게 아시아계를 겨냥한 범죄만 집계했다고 전했다.

특히 뉴욕이나 보스턴의 경우 아시아인을 제외한 다른 인종에 대한 증오 범죄는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인에 대한 증오 범죄 신고 급증을 우연으로 치부할 수 없다는 의미다.

집계된 범죄 중 절반은 범행 과정에서 “중국으로 돌아가라”나 “너는 바이러스” 등 아시아계에 대한 명백한 차별적 발언도 함께 이뤄졌다. 피해자에 대한 폭행 외에도 아시아계 소유의 주택이나 사업장에 인종 차별적인 낙서를 남겨놓는 범죄도 적지 않았다.

또 공공장소인 지하철역에서 ‘모든 중국인을 죽여라’ 같은 낙서가 발견되기도 했다.

NYT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로 부르면서 아시아계에 대한 반감을 확산시켰다고 지적했다.

대만계인 그레이스 멩 하원의원(민주·뉴욕)은 “미국 사회에서 아시아계가 눈에 보이지 않았던 존재로부터 인간 이하의 존재로 전락했다”며 “우리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미국인 대우를 받고 싶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