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합종연횡 속 尹 행보에 귀추

이재명 경기지사(좌),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우) [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좌),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우) [뉴시스]

- 親文 업었던 임종석, 추미애 등 ‘대선 궤적’ 이탈에 무게추
- 야권 보선 大勝, 윤석열 국민의힘 입당 vs 제3당행 딜레마
- 안철수, 유승민, 원희룡, 홍준표 아우르는 野 ‘빅텐트’ 변수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7 보궐선거에서 민심은 여당에 매섭게 회초리를 들었다. 지난 4·15 총선에서 여당에 180석을 내주며 참패한 국민의힘(전신 미래통합당)은 이번 보선 대승을 계기로 재도약의 모멘텀을 확보하게 됐다. 26회에 걸친 부동산 정책 실패, 부동산 투기 근절한다는 文정부 핵심 기치에 위배된 LH 사태 발발, ‘공정·정의’ 가치에 대한 위선과 내로남불, 코로나 백신 도입 늦장 대응 등 현 정권의 실정(失政)에 피로감이 극에 치달은 민심은 ‘文정부·여당 심판론’으로 이어졌고, 내년 대선 판세에도 그 여파가 미칠 전망이다. 특히,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치러진 이번 4·7 보선의 성적표에 여야 대선 잠룡들의 희비도 크게 엇갈린다. 여당에선 보선 패배 책임론의 중심에 선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대권에서 멀어진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의 당내 경선 입지는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야권은 차기 대선구도를 유리하게 점유할 판이 마련됐지만, ‘리더십 부재’라는 선결과제가 엄존한다. 일약 유력 대선 후보군에 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제1야당과의 통합에 동의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이에 본지는 4·7 재보선으로 급물살을 탄 여야 대선 잠룡 지형도를 살펴본다.

지자체장 보궐선거에서 민심의 철퇴를 맞은 여권은 1년도 채 남지 않은 차기 대선 국면 전환을 위해서라도 대대적 쇄신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586 운동권과 친문(親文)을 주축으로 한 여당 지지층이 민심을 온전히 투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대표적 여권 대선 잠룡인 이낙연과 이재명에 대한 평가와 전망도 크게 갈린다. 이에 민주당은 전당대회를 내달 2일로 일주일 앞당기는 등 절치부심하며 정국 주도권 탈환을 노리는 모양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 4.7 보궐선거 참패 책임론으로 인해 여당 대권 레이스에서 사실상 멀어졌다. [뉴시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사진)는 지난 4.7 보궐선거 참패 책임론으로 인해 여당 대권 레이스에서 사실상 멀어졌다. [뉴시스]

4·7 보선 與 참패 후폭풍, 이낙연 대권 가도에 치명상

이번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보선 참패에 대한 거센 책임론에 직면해 사실상 대선 가도에서 멀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촉발된 이번 보궐선거는 민주당이 후보를 낼 수 없는 상황에서 지난해 당원 투표를 결정하고 당헌·당규 개정을 주도했다.

지난 4·15 총선 압승 이후 당대표를 맡은 지 불과 7개월 만에 서울·부산시장 직 모두 야당에 내주며 민심 이반을 막지 못한 리더십을 문제 삼는 당내 중론도 만만찮다.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 집권 이래 5년 만의 선거 패배로 ‘재집권 시나리오’에 상당한 차질이 생긴 만큼, 당 수뇌부를 책임졌던 이 위원장의 당내 입지가 큰 타격을 입으며 당내 경선 경쟁력도 상실했다.

실제로 차기 지도자 적합도 설문에 따르면 이 위원장에 대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 한국갤럽 조사 기준 지난해 5월 28%로 이재명 지사 등 경쟁자들에 비해 3배가량 앞섰던 이 위원장의 지지율은 1년여 지난 4월 현재 7%로 급락했다.

다만 일각에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부동산 사태,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박주민 민주당 의원의 전세금 내로남불 논란’이 이번 선거에서 큰 변수로 작용한 탓도 있어, 이 위원장이 모든 책임론을 떠안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시각도 포착된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이낙연 위원장이 당대표를 맡아 보궐선거를 이끈 것은 사실이나, (보선 패배의) 귀책사유를 오롯이 이 위원장에게서만 찾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당·청을 떠나서 근본적으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LH 사태 등 악재가 겹친 데 따른 여당 지지율 하락은 이 위원장도 어쩔 수 없었던 상황으로 당 내적 쇄신과 개편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당·청을 아우르는 국면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진단했다. 그럼에도 현재 지지율 한 자릿수로 추락한 이 위원장이 반전을 모색할 만한 묘수를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여권 제3잠룡으로 꼽히는 정세균 총리(사진)는 견고한 당내 지지기반을 갖췄지만, 대선주자로서는 존재감 숙성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뉴시스]
여권 제3잠룡으로 꼽히는 정세균 총리(사진)는 견고한 당내 지지기반을 갖췄지만, 대선주자로서는 존재감 숙성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뉴시스]

정세균 총리, 與 대선 ‘대체재’로는 반신반의

여권의 보선 대패로 친문 중심의 ‘제3주자’ 등판 가능성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보선 결과가 나온 현재까지도 제3잠룡으로 지목되는 정세균 총리에 대한 전망은 갈리고 있다.

정세균 총리는 코로나19 방역에 전력투구했지만 여전히 국내에선 좀처럼 1일 확진자 수가 500명대 이하로 줄지 않고, 1년여의 재임 기간에도 불구하고 대선 주자로서 존재감은 미미하다는 점에서 여권의 ‘대선 조커’가 되기엔 역부족이란 해석도 나온다.

반면, 정 총리가 같은 호남지역 출신인 이낙연 위원장을 대신해 이재명 지사의 대항마로 부상할 수 있다는 분석에도 힘이 실린다. 정 총리는 정치 현안에 대해 일선에서 물러나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을 뿐, 정치 경륜이나 당내 기반은 부족함이 없는 인물인 만큼 대선 지지율에 탄력을 받을 잠재성이 크다는 평가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정 총리가 대선 주자로 나설 여지는 충분하다”며 “보선 결과는 예상보다 좋지 않았지만 오히려 코로나 방역 등을 통해 중립적이고 합리적 이미지를 쌓아 온 정 총리로선 지지층 포섭력이 높아 차기 대권 후보로서 손색이 없다”고 평했다.

또 그는 “정 총리는 현재 당내에서도 신망이 두텁고 호남·친문을 아우르는 지지 기반이 있어 당내 경선에서도 유리한 국면을 가져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이달 안으로 총리 직 사퇴를 결심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 내에선 보선 이후 당장 반사이익을 보게 될 이재명 지사의 독주 체제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는 평가와 대선 존재감 숙성이 필요하다는 회의론이 혼재된 분위기다.

현 정권에 대한 심판 정서가 강한 현재로선 친문계 여권 제3잠룡(1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광재 의원)들의 대권 진입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뉴시스]
현 정권에 대한 심판 정서가 강한 현재로선 친문계 여권 제3잠룡(1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광재 의원)들의 대권 진입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뉴시스]

친문계 여권 제3잠룡, ‘정권 심판’ 정서에 진입장벽 치솟아

그간 ‘친문계 여권 제3잠룡’으로 지목된 여권 정계 인사들도 이번 여당의 보선 참패로 대권 진입에 탄력을 받긴 어려울 전망이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광재 의원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지난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발언을 쏟아 냈던 임 전 실장은 지난 3월 SNS를 통해 “박원순은 정말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나”라며 “용산공원의 숲속 어느 의자엔가는 매순간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자 치열했던 박원순의 이름 석 자를 소박하게나마 새겨 넣었으면 좋겠다”고 ‘박원순 재평가’를 요구했지만, 민심의 정서에 역류한 발언이라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여권 잠룡군에서 사실상 제외됐다.

추 전 장관 역시 퇴임 후에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견제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며 현 여당을 측면 지원했지만, 여권 민심 결집에 조력하지 못했다. 문 정부 숙원과제인 ‘검수완박’의 선봉장 역할을 맡아 존재감을 드러냈지만, 검찰과 갈등 구도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며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국민 반감만 키웠다는 평가다.

이광재 의원의 경우 이번 보선에서 민주당이 부산시장 배출에 실패함에 따라 ‘원조 친노’인 이 의원의 외연 확장성에 한계점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당 부산선대위 미래비전위원장을 맡아 보수 텃밭인 부산 선거판을 지원했지만, 야당 압승으로 귀결되면서 대선 후보로서 존재감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 일각에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도 여권 잠룡으로 거론하지만, 친노·친문계의 경우 현 정권에 대한 반발 심리가 고점에 치달은 현 시점에선 진입장벽 극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의 보궐선거 참패로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는 당내 대선주자 경선에서 입지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여당의 보궐선거 참패로 이낙연 전 당대표와 친문계 잠룡들의 침몰이 예상되면서,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는 당내 대선주자 경선에서 입지를 더욱 굳힐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親文 뒷방행’에 이재명 대권 가도 ‘청신호’

4·7 보궐선거 후폭풍으로 여권 내 친문·호남계 잠룡들의 입지는 위축된 가운데, 당·청과 일정 거리를 유지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기존 ‘독주 체제’를 굳힐 가능성이 커졌다.

선거기간 이 지사는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를 한 차례씩 찾아 우회적으로 지지를 보낸 한편, 이재명계 의원들까지 각 후보 캠프에 대거 합류하는 등 지원에 앞장섰다. 그럼에도 선거법상 직접 유세에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선 패배 책임론에서 한 발 물러나 있다.

때문에 선거 패배로 치명상을 입은 이 위원장과 달리 이 지사는 차기 대선 레이스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는 상황이다. 현 정권과 집권여당에 대한 강한 비판 정서도 대표적 ‘비문(非文)’계 인사로 꼽히는 이 지사에겐 당내 경선에서만큼은 반사이익으로 작용하는 부분이다.

더욱이 지금과 같은 여권의 위기 상황은 당내 권력 구도와 거리를 뒀던 이 지사가 정치적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 결과가 이 지사를 지지했던 일부 중도·보수 성향의 이탈이나 당내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여권 지지층의 패배 의식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은 반대급부다.

무엇보다 이낙연 위원장의 대선 궤도 이탈로 이 지사가 야권의 단일 견제 대상이 되는 상황은 상당한 부담이다. 민주당 이재명계 한 의원은 “보선 패배로 당내 권력구도는 크게 뒤바뀔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보선 패배 책임론으로 이낙연 전 대표가 경선 레이스에서 사실상 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지사에 대한 야당 견제가 심화될 수 있다는 리스크는 있다”고 말했다. 

야권 거대 잠룡으로 분류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의 정계 등판 시기에 귀추가 주목된다. [뉴시스]
야권 거대 잠룡으로 분류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의 정계 등판 시기에 귀추가 주목된다. [뉴시스]

野 거대 잠룡 윤석열, 정계 등판 시기는

4·7 보선에서 압승한 야권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 등 차기 대권에 도전할 만한 중량급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 여기에 합리적 보수 이미지를 구축해 온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도 일약 대권주자로 발돋움할 잠재성을 갖춘 인물로 평가된다. 지난 8일 국민의힘을 떠난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대선을 앞두고 정계 복귀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그중 야권 거대 잠룡으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조직을 나온 이후 눈에 띄는 활동을 자제하는 가운데, 보궐선거 사전 투표에 고령의 부친과 동행하는 등의 각종 행보가 정치적 메시지로 인식되는 현실이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사퇴 후 국민의힘으로 직행하면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또 일각에선 수백억 원이 필요한 대선을 치러내기 위해서라도 결국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 합류할 수밖에 없다는 시각과 제3지대로 향할 것이라는 관측이 엇갈린다.

윤 전 총장이 야권 대선 후보로 나설 경우 오는 5월께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대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 행보를 시작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윤 전 총장은 대권 도전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바 없었지만 이미 정계에선 그를 야권 ‘정치인’으로 여기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차기 유력 대권 주자로 꼽힌다. 윤 전 총장의 언행이 정계 진출을 함의하고 있다는 해석도 파다하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반대’를 명분으로 총장 직을 던지며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 대한 비판과 재보궐선거 투표 독려 메시지 등을 전한 것이 그 방증이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이미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유력 대권 주자인 윤 전 총장의 일정 하나하나가 기본적으로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철저한 셈법이 적용된 행보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보선 기간 중에도 칩거를 이어가며 향후 행보에 대한 고민을 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출판 기념회를 열 계획이라는 등 후문도 있었으나, 윤 전 총장 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이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등 학계 전문가들을 찾아 조언을 듣는 등 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정치권에서 공공연히 알려진 바다.

아울러 야당이 이번 보궐선거에서 큰 격차로 승리함에 따라 윤 전 총장의 정치 입문은 국민의힘 입당에서 시발점을 찾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한편으론 여전히 ‘제3지대’ 영역을 구축할 것이란 추측도 여전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과 연합하거나, 독자적 세력을 구축할 수도 있다.

정치 경험이 전무한 윤 전 총장이 정당이라는 보호막 없이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의 창당 가능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밝힌 바 있다. 또 윤 전 총장과의 만남 성사 가능성에 대해서도 “(윤 전 총장이) 한번 보자고 그러면 만나기는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 새로운 연합 구도 창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야권은 이번 보선 대승으로 차기 대선 경합에서 유리한 국면을 점하게 된 가운데,  야권 대통합을 통한 새로운 리더십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그 중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무소속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사진, 1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등이 야권 잠룡으로 부각되고 있다. [뉴시스]
야권은 이번 보선 대승으로 차기 대선 경합에서 유리한 국면을 점하게 된 가운데, 야권 대통합을 통한 새로운 리더십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그 중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무소속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사진, 1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등이 야권 잠룡으로서 잠재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뉴시스]

野 ‘빅텐트’ 구성 움직임…안철수‧유승민 두각 나타내나

대권 도전을 공식선언한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8일 김무성 전 대표가 좌장으로 있는 마포포럼에 강연자로 나서 자신에게도 분명 기회가 올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유 전 의원은 “지금의 지지도가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남은 11개월간 국민이 어떤 지도자를 선택해야 하는지 생각할 기회가 있을 텐데 재보선을 계기로 지금부터 제 생각을 열심히 알리면 기회가 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과 황교안 전 대표, 홍준표 무소속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모두) 다 검찰 출신이 대선주자인 상황에서 경제와 안보, 복지 등 민생 문제에 대안을 갖고 계획할 수 있는 후보는 저라고 생각한다”며 야심을 내비쳤다.

야권 단일화의 주역으로 재보선 승리의 일등공신으로 꼽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향후 대선 행보를 본격화할 것으로 점쳐진다.

안 대표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밀려 야권 단일후보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보궐선거 기간 동안 서울, 부산 각지에서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측면 지원에 적극 나서면서 보수 지지층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은 상태다.

당장 안 대표는 재보선 기간 약속한 국민의힘과의 합당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지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야권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해 국민의힘과 합당에 치중할지, 윤 전 총장을 비롯한 제3지대 합종연횡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이 밖에도 SNS 정치를 이어 가고 있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도 야권 잠룡으로 분류된다. 윤 전 총장을 제외한 대선주자들은 현재 지지도가 1~7%에 머물러 남은 기간 확실한 계기를 마련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당헌상 오는 9월까지, 국민의힘은 11월까지 대선후보를 정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작 5개월 정도, 국민의힘은 7개월여 정도밖에 시간이 없는 것이다. 대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양당의 대선 후보 선출에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