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의 오영환, 이소영, 전용기, 장경태, 장철민 의원이 지난 9일 4.7 재보선 참패 원인으로 조국 전 장관 사태를 거론하며 반성문을 냈다가 강성 당원들로부터의 비난을 받으며 일명 ‘양념’ 당하고 있습니다. 

이날 입장을 밝힘과 동시에 민주당 청년 초선 의원들의 휴대폰 번호가 공유되면서 하루 4~5천 통의 비난 문자와 전화 폭탄이 이어지는가 하면, SNS 등에도 ‘좌표 찍기’로 악플이 도배됐습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의원 5인을 향해 “조국 사태 이후에 총선 대승한 건 잊었나”, “자신들의 정체성의 뿌리를 거스르는 것이냐”는 비난이 쇄도했습니다. 

그리고 ‘초선 5적’이란 별칭도 붙었는데요. 이는 1905년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압적으로 체결한 ‘을사늑약’에 찬성한 다섯명의 대신, ‘을사오적’을 빗댄 표현으로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조국 사태를 지목해 정치 수명을 연장하는 행태를 비판하는 표현입니다. 

조국 사태를 수호하는 친문 세력들은 당내에서도 주류인 탓에 내부에서의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SNS로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라며 “서초동 촛불정신을 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보수 진영 지지자들은 민주당 초선 5적의 반성문과 관련해 ‘정치 생명 연명을 위해 선거 참패 희생양을 찾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정권 심판론’에 해당하는 이번 선거는 부동산 정책 실패와 LH 투기 사태가 맞물려 불거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선 5적 의원들이 주장하는 선거 참패 원인은 조국과 검찰개혁이었습니다. 정권을 심판받게 된 원인조차 제대로 인정하지 않은 셈입니다. 

이런 행동에 시민들의 생각은 ‘5명의 의원들이 선거 참패의 책임론을 피하고자 먼저 반성문을 낸 것’이란 쪽으로 기울어진 듯 합니다. 

게다가 입장문에선 ‘더민초’라는 이름의 초선 모임 계획을 밝히고 초선 의원 중 일부가 직접 최고위원에 도전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초선 의원에 머무르기보다 당내 직접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리를 노린 행동으로도 해석됩니다. 

4.7 재보선으로 국민으로부터 현 정권과 집권 여당이 심판받았는데도 여전히 민주당 내에선 이번 선거는 그저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 면에서만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2021.04.12 일요서울TV 신수정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