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공정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것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한 매체에 출연해 “공정과 사회적 정의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일관된 잣대가 있어야 한다”며 “잘못된 것을 지적하려면 사회 문제, 부정부패, 비리에 대해 동일한 기준과 잣대로 이야기해야 하는데 (윤 전 총장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번 국감 때 나와 검찰 술접대 의혹 없다고 했는데 실제 수사해보니 술 접대 의혹이 있었다. 제대로 수사하고 기소하지 않아 국민적 분노가 있었다”며 “윤 전 총장이 공정과 사회, 정의를 이야기하는 게 위선 같다”고 꼬집었다.

윤 전 총장 처가와 관련해서도 “뉴스보도만 보면 큰일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 사건인데 자기 문제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으면서 바깥에 있는 비리만 이야기한다는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가 문재인 대통령 구하기 일환이라는 언급에 대해서는 “대선 출마를 앞두고 약점을 보완하고 중도진보를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라며 “조 전 장관 수사가 치명적 아킬레스건이라고 보고 있다. 많은 법률가나 검찰 내부에서도 수사가 엉터리였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검찰 조직을 망가뜨리고 수사 결과는 없고, 대한민국만 양단 낸 수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수사에 대한 잘못된 평가를 ‘쉴드’치기 위해 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20대가 ‘조국사태’로 불거진 공정 문제에 대한 여당의 태도에 비판적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시 민주당은 조국 수호를 외쳤던 건 아니고 눈치 보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었다”며 “손해볼까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국민들이 조국 수호를 외쳤고, 꺼져가던 검찰개혁 불씨를 살렸던 게 평범한 국민들”이라며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에 대해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큰 빚을 졌다. 그 문제를 이번 선거 패배에 주요한 원인으로 삼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조 전 장관 문제는) 이미 총선에서 국민의 판단을 받았던 이슈이고, 이번 문제 진단에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며 “이번 선거 패배 핵심은 부동산 집값 문제를 잡지 못했다는 것과 손실보상법 등 민생 관련 경제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