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사업자 취득세, 양도소득세 등 각종 특혜 납득 안돼”
백신 독자 도입 반대론엔 “방역 정책 당연히 정부가 중심”
보선 패배, “반성...낮은 자세로 민생 개선 고민해야 할 때”
열성 당원 문자폭탄 “폭력적, 상례 벗어난 경우 자제해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한동안 SNS 등을 통한 정치 메시지 표출을 자제했던 이재명 경기지사가 부동산 정책과 관련, ‘부동산 불로소득’의 병폐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환수 장치 마련을 주장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4·7 재보궐선거 패배에 대해선 낮은 자세로 민생 개선 방안을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의 글래드호텔에서 경기도 주관으로 개최된 ‘청소·경비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주택 정책의 핵심은 (주택이) 실거주용이냐, 투기 수단이냐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우리는 가구당 몇 채를 가지고 있냐, 가격이 얼마냐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제하며 “실거주용 보유로 고통스럽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불로소득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망치는 망국적 병폐”라며 “강력한 환수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오롯이 임대를 목적으로 하는 임대 사업자에 대한 취득세, 양도소득세, 보유세, 임대소득세 등 특혜를 주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당 일각에서 제기된 종합부동산세 완화 방안에 대해선 “실거주용에 대해서는 보호장치를 확대하고 비주거용 투자 자산에 관해서는 부담을 늘리는 방식으로 사회적 합의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초창기 공공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하라, 부동산 감독기구를 만들어 감독하라’고 말했는데 관료적 공직 집단에서 시행이 안되고 있다. 작년부터 철저하게 부동산 거래를 감시하고 제재했다면 지금 상황까지는 안 올 수 있었을 것”이라고 공직 사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지사는 경기도의 코로나19 백신 독자 도입 검토에 대해 정부가 ‘불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방역 정책은 당연히 정부가 중심”이라면서도 “우리는 가장 나쁜 상황을 대비해야 하고, 더 효율적이고 더 부작용이 적은 백신을 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 개혁과 관련해선 “악의적인 허위·왜곡 보도에 대해서는 정말로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도 “지금 당장 어떻게 하자는 것은 아니고, 국민적 합의에 기초해서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이 지사는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정말 깊이 반성해야 하는 시점이다. 면목 없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이며 “앞으로 더욱 국민을 두려워하고, 낮은 자세에서 국민의 삶 개선에 어떤 도움이 될지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강성 당원들의 문자폭탄 문제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의견 표명 방식이 폭력적이거나 상례를 벗어난 경우는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과잉 대표되고 과잉 반응하는 측면이 있다”며 “신경을 안 쓰면 아무 것도아니지 않나. 연락처를 1000개쯤 차단하면 문자 폭탄이 안 들어온다고 한다”고 여유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