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원내대표 [제공=김기현 의원실]
김기현 원내대표 [제공=김기현 의원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김기현(4선·울산 남구을)의원이 선출됐다. 김 의원은 이날 치러진 원내대표 경선에서 소속 의원 100명 중 66명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기간 동안 당의 변화와 쇄신, 자강을 강조하며 내년 대선을 준비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4일 국립현충원 참배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든 것을 바쳐 싸울 것은 싸우고 일할 것은 일하겠다”며 정부·여당에 대한 ‘민생투쟁’도 예고했다. 일요서울은 지난 7일 김 원내대표와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그가 밝힌 소신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물었다.  

-"홍준표, 윤상현 복당 추진할 것"

- 앞으로의 계획과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린다.
▲ 21대 총선에 ‘국회의원이나 한 번 더 하자’는 가벼운 마음으로 나선 것이 아니다. 공권력에 의해 법치주의와 정의가 무너진 것을 직접 경험했기에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나 하나 희생할 각오를 하고 법치주의와 정의를 세우겠다는 결연한 의지의 발로다. 그리고 내년 대선을 앞둔 지금, 원내대표로서 당과 대한민국을 위해 김기현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생각에 도전한 것이다. 이에 신임 원내대표로서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정권교체를 성공적으로 이뤄내 후퇴한 대한민국을 정상화하고, 나아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기틀을 세워나갈 것이다.

- 대표님께선 ‘자강론’을 강조하셨다. 자강을 위한 구체적 방법은 무엇인가. 
▲ 이번 4.7 재보선을 통해 현 정권에 대한 분노는 확인했다. 그러나 이것이 국민의힘에 대한 신뢰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 당이 수권정당, 대안세력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강, 혁신, 통합’ 세 가지를 축으로 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국가의 존립을 뒤흔드는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나아가 더 높은 지향점을 달성할 수 있는 정책적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에 이념, 정책, 인물 등 모든 것을 초월한 ‘탈진영적 아젠다’를 국민의힘이 선도하고, 청와대와 민주당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통 큰 협의의 틀을 마련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민생현안이 될 것이다. 

- 정치권에선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당면한 정치현안 중 윤석열 전 총장의 입당 및 국민의당과의 합당 그리고 홍준표·윤상현 의원의 복당 문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원내대표로서 이 사안을 어떻게 풀어갈 계획인가. 
▲ 말씀하신 현안은 따로 떨어트려 볼 것이 아니라 ‘야권대통합’이라는 하나의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하는 사안이다. 우선 국민의당과의 합당은 국민 앞에서 공개적으로 약속드린 만큼 반드시 이뤄내야 할 숙제이다. 다만, 단순히 합당을 위한 합당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정권교체를 이뤄내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겠다는 공감 하에 야권대통합이 이뤄지는 만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시기 등을 충분히 논의해 추진해야 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 홍준표·윤상현 의원의 복당 문제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함께 논의될 숙제 중 하나이다. 특히 윤 전 총장은 현재 국민적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유력 야권 잠룡이고, 홍 의원은 과거 우리 당의 대권주자로 나섰던 인재인 만큼 야권대통합을 이루는 경선 레이스에서 함께 공정하게 경선을 펼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경선 과정 중에 당 안팎 야권주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국민께 더 간절히 호소하고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중요한 동반자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한다. 

- 인사청문회(인청)를 앞두고 대표님께선 후보자들의 자격 문제를 거론하셨다. 인청에서 대표님이 초점을 맞추고 계신 포인트는 무엇인가.
▲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문제는 오만, 위선, 내로남불의 행보가 들어났음에도 이를 반성하지 않고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 국무총리, 장관 후보자 내정 역시 4.7 재보선 결과에도 불구, 현 정권이 반성 없이 또 한 번 악수(惡手)를 반복한 것이다. 현재 드러난 의혹과 문제점만 봐도 인사청문회 보고서는 채택할 수가 없다. 야당으로서 단순히 ‘청와대 결정에 비토를 놓겠다’가 아니라, 청와대가 ‘상식적으로’ 수장으로서의 자격이 전혀 없는 후보자들만 골라서 내놓았기 때문에 그렇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과 능력을 갖춘 후보자라면 야당이라 해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사실을 정말 모르는 것인지 묻고 싶다.

- 민생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 문재인 정권 4년 동안 후퇴한 대한민국을 정상화하기 위해 추진하거나 바꿔야 할 정책이 너무나 산적해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최우선으로 집중할 것은 국민 생명ㆍ안전과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백신 수급’ 문제와 국가의 존립을 흔들고 있는 ‘주택’ 문제라 생각한다. 본 사안은 정쟁의 여지가 없는, 여야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찾아가야 할 사안이다. 특히 코로나, K-방역을 정치 이슈로 몰아간 것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묻되, 신뢰할 수 있는 백신이 하루라도 더 빨리 접종될 수 있도록 여야 공동대응팀을 모색해야 한다. ‘국회 백신 사절단’도 그러한 측면에서 제안한 것이다. 부동산 문제는 ‘부동산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정권이 바뀌더라도 큰 흐름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동산정책 대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소수야당이 기댈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국민의 지지’다. 지지를 받기 위해 사안에 따라 합법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수단을 전략적으로 강구해 지속적으로 국민들에게 정부·여당의 폭정의 진실과 우리의 대안을 설득력 있게 호소하여야 한다. 다만, 대선까지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는 시행착오를 겪을 여유와 시간이 없다. 이에 조금이나마 국민의힘에 애정과 기대가 있는 국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가 간절하다. 국민의힘이 국민의 힘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미처 챙겨보지 못하고 있는 사회 현안이나 대안이 있다면 가감 없이 전달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