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母 전월선 씨 전월순(큰 이모)로 둔갑시켜 보훈처 서훈 획득” 주장
이형진 장안회장 “김원웅 대응에 따라 이달 공수처 고소 접수할 계획” 밝혀

이형진 광복군 제2지대 장안회장(사진)이 김원웅 광복회장 양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정두현 기자]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광복군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으로 구성된 광복회와 광복군 제2지대 장안회 회원 일동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모친인 고(故) 전월순(본명: 전월선) 씨의 ‘광복군 허위 서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원웅 회장의 ‘정치 중립성’ 문제로 내분 양상이 짙었던 광복회가 결국 법정 다툼으로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14일 이형진 광복군 제2지대 장안회장에 따르면 광복회·장안회 회원 50여 명은 김원웅 광복회장이 그의 모친인 전월선(생몰 1923-2009, 전석출의 3녀)의 이름을 큰 이모인 여성광복군 전월순(생몰 1921-1953, 전석출의 2녀)으로 고치고, 광복군 활동 이력을 모친인 전월선 씨의 기록으로 날조, 둔갑시킨 데 대해 이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에 고소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김 회장과 함께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에 대해서도 공수처 고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장안회 측은 김 회장 모친의 독립유공자 서훈에 대해 광복회원들이 국민 청원으로 진위 여부 재조사를 요구했음에도, 보훈처가 공적조서에 대한 면밀한 검증 없이 인우보증 서훈 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은 직무유기 혐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 모친의 허위 서훈 의혹에 대해 직접 조사에 나선 이형진 광복군 제2지대 장안회장은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고소에 앞서 경북 상주 (김원웅 회장의) 본적지에 가서 2일 간 조사 및 확인을 끝냈다”라면서 “워낙 민감하고 파장이 큰 사건으로, 상주시 관계자들의 증언과 제적부 확인 등의 절차까지 마친 상황으로 김원웅 회장의 대응에 따라 고소 일정도 확정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국가보훈처 역시 김 회장 모친에 대한 공적조서 핀셋 검증 업무에 태만하여 독립지사 및 후손들에게 정신적 피해와 독립투쟁 민족정신의 국민적 자긍심과 국격을 훼손시켰다”고 일갈했다.   

이 회장은 또 김 회장이 자신의 모친(전월선)을 실제 여성광복군으로 활동했던 큰 이모(전월순)의 신분으로 둔갑시켜 지난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서훈받게 했고, 이를 활용해 국회의원 3선과 광복회장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누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김 회장 모친이 이렇듯 독립유공자로 인정됨에 따라 지난 30여년 간 5억 원가량의 보상금이 지급됐다”면서 “중범죄를 저지른 범죄자가 광복회장이 되어 고인이 되신 독립지사의 명예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은 용납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23일에는 앞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 회장의 멱살을 잡은 광복회원 김임용(69) 씨 징계 여부를 두고 이형진 장안회장을 비롯한 광복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김 회장의 사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