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급 정치인 서초동 나들이 시작됐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이인규 검사장)의 ‘박연차 로비’ 수사가 빨라질 전망이다.

검찰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국내외에서 벌였던 각종 사업들에 대해 참여정부 실세들이 특혜를 주거나 직·간접적으로 지원한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 전면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박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36)에게 지난해 2월 전달한 500만달러가 정권 차원의 박 회장 사업 지원에 대한 ‘사후 대가’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이 2006년 이후 베트남 정부가 발주한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서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도와줬다는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박 회장은 이 사업 외에도 참여정부 기간 농협 자회사인 휴켐스 헐값 인수(2006년), 부산과 베트남 호찌민 간 직항로 개설(2003년), 경남 진해 공장부지 고도제한 완화(2004년) 등 국내외 각종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정치권의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이들 사업 과정에서 박 회장이 참여정부 핵심 인사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는지 여부를 조사 중에 있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전·현직 정치인 10여명에 대한 후원금 자료를 제출받아 서류검토를 끝내고 관련자 소환과 관련 출석 일자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동안 이름이 거론됐던 박관용 전 국회의장 등 거물급 정치인 몇 사람이 소환될 가능성이 높다.

일부 의원들은 태광실업 등 박 회장이 경영하는 업체 전·현직 임원들에게서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일부 드러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베트남과 중국에 있는 박 회장의 현지 공장을 방문했던 정치인들의 금품 수수 여부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 밖에, 검찰과 경찰 등 박 회장의 또 다른 로비 대상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사들에 대한 조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이 커지고 있다.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재생산되고 있다. 때문에 수사에 최대한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