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리스트가 여의도 정가를 뒤 흔들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이 출국금지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의 칼날이 여권을 향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그 동안 박 회장의 구명 로비 의혹 수사가 진전이 없어 검찰이 여권으로 향하는 수사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논란을 불식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어 향후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천 회장은 지난해 7월 세무조사를 받는 박 회장의 구명을 위해 이종찬 전 민정수석과 사돈인 김정복 전 국가보훈처장 등과 함께 서울 시내에서 대책을 논의했다는 의혹도 받아 왔다.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과 고려대 61학번 동기로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지난 대선 직후에는 이 대통령과 이상득 전 부의장 등과 함께 부부동반으로 모임을 가졌을 정도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는 고려대 교우회장으로 고려대 동문들을 결집시켜 이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18대 총선에서는 비례대표로 거론되기도 했다.

또한 천 회장은 박 회장과 오랜 친분이 있는 사이로 대한 레슬링협회 회장과 부회장으로 함께 활동하기도 했다.

최근 박 회장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조사를 받은 한나라당 박 진 의원의 경우 천 회장으로부터 박 회장을 소개받아 행사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천 회장은 이 대통령 당선 직후 여권의 숨은 실세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는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결국 천 회장의 출국금지 조치는 검찰이 여권 실세에게 칼날을 겨냥하면서 수사의지를 관철시키고 있는 것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회의적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을 향해 얼마나 수사를 할 수 있을지 하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검찰이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구색 맞추기 수사일 가능성도 있다. 천 회장을 직접 조사하면 그 동안 제기됐던 표적수사 논란을 잠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도 이전까지는 관련자들의 혐의 사실을 흘렸지만 천 회장의 출국금지건은 어떤 내용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의 칼끝이 대상에 따라 무뎌질 지 아니면 그 동안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정치검찰이라는 오명을 씻을 수 있을 지 정계는 검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