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이권 놓고 금품제공·수수 의혹 ‘여전’

김진선 강원도지사

김진선 강원도지사와 K 모 여인 스캔들은 검찰 수사 결과 ‘무혐의’ 처리된 것으로 밝혀졌다. 본지가 최초 보도한 이 기사는 김진선 강원도지사측이 2014년 평창 올림픽 유치를 두고 K 모 여인에게 이권을 대가로 돈을 수수한 이후 갚지 않아 춘천지검에서 ‘횡령죄’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이후 동계 올림픽 유치가 무산되자 K 여인은 돈을 돌려줄 것을 요구했지만 무산되고 김 도지사측으로부터 ‘살해위협’까지 받았다고 폭로했다. 김 지사와 K 여인의 사건이 세간에 알려지자 춘천에 거주하는 K 모씨는 대검에 고발장을 냈고 이 사건은 춘천지검에 이첩돼 조사했다. 그러나 춘천지검은 ‘무혐의’를 처리를 했고 K씨는 서울고법에 항고를 했지만 ‘기각’되면서 사건이 종료됐다. 하지만 검찰 수사중 김 지사측의 한 인사가 K 모 여인에게 ‘수억원의 돈을 준 정황’이 포착됐지만 ‘혐의 없음’으로 나왔다는 점에서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K 여인의 주장은 김진선 강원도지사측이 2012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유치될 경우 이권 사업을 주는 대신 금품을 요구했고 이후 동계 올림픽 유치가 무산되자 돈을 돌려주지 않았다는 게 요지다.

2007년 무산된 이후 K 여인은 김 도지사측을 찾아가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지만 거절당하자 본지에 투서해와 세간에 알려졌다. K 여인은 본지에서 ‘베트남에 머물 당시 살해 위협까지 받았다’면서 김 지사측으로부터 협박까지 받았다고 하소연했다.

사건이 공식화된 것은 본보가 나간 이후 강원도내 한 시민단체 소속 K씨가 관련 자료와 함께 김 지사를 검찰에 고발하면서부터다.

‘뇌물수수’, ‘사기’, ‘횡령’ 등 혐의로 고발당한 김 지사는 춘천지검에 사건이 이첩됐고 본지가 사건번호를 통해 확인한 결과 올해 1월 ‘무혐의’ 처리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단락이 되는 듯 보였던 이 사건이 재차 불거진 것은 K씨가 지난 2월 다시 서울고검에 항고를 하면서부터다. 그러나 고검 역시 3월30일자로 ‘항고 기각’으로 판정을 내렸다.

사건은 종료됐지만 의혹은 여전히 남았다. 검찰 수사 중 김 지사 측의 한 인사가 K여인에게 수억원을 준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왜 돈을 줬을까 하는 의혹이다.


K여인“이권개입”금품제공 주장 의혹만 난무

고검 관계자는 “사건 내용은 당사자 외에 알려줄 수는 없다”면서 “고검에 항고를 할 경우 우리는 ‘항고기각’, ‘공소제기’, ‘재수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데 이 건은 항고 기각이 됐다”고 사실상 수사가 종결됐다고 밝혔다.

결국 K 여인과 김 지사와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은 ‘혐의 없음’ 판결을 내려 김 지사의 손을 들어줬다. 검찰은 K 여인이 빌려줬다고 주장한 돈은 당시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한 투자의 성격으로 자금 성격을 규명한 셈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의 주장은 다르다.

춘천시민연대는 이미 K 모 여인과 관계 및 주장 관련 강원도지사측에 공식 입장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은 “K 모 여인의 주장뿐만아니라 동계 올림픽 유치과정에서 예산 문제 등을 정리해 공식 질의서를 보냈지만 검찰 수사중이라는 이유로 묵무부답이었다”면서 “강원도개발공사가 추진했던 알펜시아 리조트 역시 1조원 이상 들어가는 사업인데 추진 업체가 부도직전이고 분양인 안돼 골칫거리로 부상하고 있다”고 올림픽 무산이후 도지사뿐만아니라 강원도가 몸살을 앓고 있음을 실토했다.


강원도 “지사 개인적인 일” 재사건화 곤혹

검찰 수사나 결과관련 강원도측은 ‘김 지사 개인적인 일’이라고 일축하면서 재차 사건화되는 것에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강원도지사 방정기 비서실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K 여인은 고소를 하지 않았고 자칭 시민단체를 만들어 K 회장이라는 인사가 고발한 것은 알고 있었다”면서 “서울 고검에 항고를 한 것도 알지만 항고 기각이 된 줄은 몰랐다”고 답변했다.

방 실장은 “K 회장을 고발하고 싶은 데 도지사가 현직에 있어 모양새가 않좋아 참고 있다”면서 “검찰 수사가 끝나고 김 지사가 임기를 마친 이후 무고죄 등 명예훼손으로 K 회장을 걸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70세 노인 양반이 자기 혼자 회원인 유령 시민단체를 만들어 춘천시내를 돌면서 떠들고 다니는데 정신 나간 사람이다”면서 “김 지사는 변호사도 선임하지 않았고 관심도 없다”고 불쾌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검찰수사 중 도지사 친인척, K 여인 수억원 건넨 의혹

춘천이 지역구인 허천 의원실의 한 인사는 “K 회장은 춘천에서 유명한 인사다”면서 “열린우리당 당원이라는 말도 있고 주로 한나라당을 많이 비판하고 다닌다”고 설명했다.

그는 “도지사 스캔들을 비롯해 혁신도시 유치, 오염총량제 등 MB 정부와 한나라당 인사들을 공격하고 다닌다”며 ‘정치적 공격’으로 몰아세웠다.

하지만 그는 “아예 근거 없는 주장은 아니다”면서 “그러나 관련 증거가 미약한 상황에서 억지 논리를 펴 지역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혐의’ 처리를 내린 춘천 지검 담당검사 또한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순천지검으로 발령난 이 검사는 본지와 통화에서 사건관련 함구로 일관하면서도 “간단하지 않은 민감한 사건으로 기억된다”면서 “그러나 사건 관련해 구체적인 말을 할 수는 없다”고 자세한 언급을 회피했다.

김 지사와 K 여인의 스캔들은 마무리됐다. 하지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있다는 게 검찰 수사를 지켜본 인사들의 지적이다.

무엇보다 검찰이 김 지사에게 ‘혐의 없음’으로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김 지사의 친인척인 A씨가 2회에 걸쳐 수억원의 돈을 K 여인에게 왜 전달됐는지가 의문으로 남는다.

검찰에 정통한 한 인사는 “수사과정에 농협 통장 번호 471101-51-029*** 계좌를 통해 A씨가 K 여인에게 돈을 건넨 사본이 존재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김 지사측의 주장대로 투자 성격이라면 왜 수억원의 돈을 친인척을 통해 전달했는지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강원도내 금융기관을 통해 거액의 돈을 K 여인이 대출받을 수 있도록 김 지사측이 힘을 썼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이와 관련 강원도측은 “검찰이 꽤 오래 조사했고 아직까지 김 지사와 관련해 근거가 될 만 한 게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