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 및 가족 총 376명에 대한 조사 결과, 1명 수사 자료 제공

[일요서울 l 대전 최미자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단을 출범해 공무원 및 가족 등에 대해 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 내부 정보 이용 투기 혐의로 수사 중인 사무관급 1명 외에 특이한 혐의를 발견하지 못했다.

박홍상 감사관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7월 7일 제기된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고 대전 교육행정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단을 출범해 공무원 및 가족 등 총 376명에 대해 특별조사를 실시했다”며 “도안 2-1·2-2·2-3·2-5 지구, 연축지구, 계백지구, 대덕지구 7개 개발지구 고시 전 구역 내 부동산을 취득한 공무원 및 가족은 총 4명(4건)으로 조사됐는데, 이중 3명(3건)은 취득 과정에 있어 의혹이나 특이한 혐의 사항을 발견할 수 없어 내부종결 처리했으며, 1명은 이미 내부 정보이용 투기 혐의로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전전교조와 대전경실련은 지난 7월 교육청 행정 5급 공무원 A씨가 (가칭)복용초등학교 인근 하천 부지를 사들인 후 되팔아 시세 차 이익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육청은 부동산거래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3개월 여간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을 조사해왔다.

이번 조사대상 중 공무원 90명(재직 76명, 퇴직 14명), 가족 286명(재직 262명, 퇴직 24명) 총 376명은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했으나, 고령으로 입원, 해외 거주, 또는 독립생계 등의 사유로 재직공무원의 가족 11명과 퇴직공무원 43명은 미동의했다.

부동산 거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4명 중 3명은 모두 도안 2-2 개발구역 내의 토지 및 건물을 취득했지만 1명은 부친 사망으로 상속 취득한 것이고, 1명은 15년 전에 친인척으로부터 본인이 매입한 것이며, 1명은 다른 기관에 근무하는 자녀가 본인의 자금으로 매수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3명 모두 특이한 혐의 사항을 발견할 수 없어 내부종결 처리했다.

나머지 1명 전교조와 대전경실련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학하동 하천부지 투기 의혹은 이미 수사 중으로, 취득한 전체 부동산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개발구역 내의 추가 취득 내역은 없었으나, 수사기관에 조사사항을 제공했다.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특히, 당초 일부에서 제기된 우려와 달리 부동산 업무 관련 국·과장급 이상 및 담당자는 7개 개발지구내 부동산 취득 내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교육청은 부동산 투기 근절 및 재발방지 대책으로, 직급에 상관없이 부동산 관련 업무 공무원에 대해서는 공직자 재산 등록을 의무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부동산(토지,건물) 신규 거래에 대해 취득경위 및 소득원 등 재산 형성과정을 집중 심사 강화하고 내부정보 이용 부동산 취득 공무원에 대한 징계 및 인사 불이익 강화한다.

아울러 상시 신고센터를 운영해 전체 공무원대상 공직자 행동강령 교육 실시 등 부동산 투기를 사전에 원천 차단토록 할 방침이다.

조사는 관계기관을 통해 확보한 조사대상자의 세목별 과세증빙내역을 토대로, 7개 개발구역 내와 인근의 토지 포함 전체 부동산 취득 내역으로 확대 조사했고, 대전시민의 적극적인 부동산 투기 신고를 위해 공익제보신고센터(Help-Line)를 운영했다.

한편, 조사 결과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조사과정에서 외부 전문가(감정평가사 등 3명)의 자문을 통해 투기 여부를 판단했고, 조사결과 처리 방향의 결정을 위해 전원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감사자문위원(변호사 등 4명)심의를 거쳐 조사 결과를 확정했다.0

12일 박홍상 감사관이 기자실에서 공무원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12일 박홍상 감사관이 기자실에서 공무원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배성근 부부교육은

.“이번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에 있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하였으며, 범정부적인 부동산 부패 청산 노력에 발맞춰 앞으로도 투기 관련 신고를 철저히 조사하고, 공직자 재산신고 확대 등 제도개선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2일 설동호 교육감은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등을 위한 대전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12일 설동호 교육감은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등을 위한 대전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개최

- 특수교육대상학생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신입생 346명 선정·배치

대전시교육청은 12일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등을 위한 대전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배성근 부교육감을 위원장으로 교육국장, 유초등교육과장, 중등교육과장까지의 당연직 4명과 특수학급 설치교 교장, 현장 특수교사 및 사회복지전문가, 변호사, 의사, 특수교육과 교수, 학부모 단체 대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해 총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설치 및 운영이 명시된 기구이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및 학습권 보장과 관련된 주요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시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는 통합교육이 요구되는 일반고등학교 신청자 139명을 심의하고 장애 정도에 따른 지원 강도를 고려해 일반학급에 35명, 특수학급에 96명, 순회학급에 8명을 선정·배치했다.

이중 특수목적고 신청 학생 3명은 해당 학교 입학전형에 합격 후 배치할 예정이다.

특수학교 신청자 209명은 장애 영역별로 설립돼 운영하는 6개 특수학교에 각각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영역 및 교육적 요구를 고려해 배치했다.

배성근 특수교육운영위원장(부교육감)은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통해 선정·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장애 정도 및 발달특성, 학습능력, 보호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장애학생 맞춤형 교육과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개최

- 온·오프라인 21개 종목 열려

대전시교육청은 제17회 대전광역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오는 29일까지 21개 종목을 온・오프라인으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학교스포츠클럽은 엘리트 체육과 더불어 학교체육을 이끌어가는 큰 축으로서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꿀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학교에서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펼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해 왔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온라인 16종목과 오프라인 5종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종목의 경우 전문 심판진이 참가 학교를 방문해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측정과 평가를 함으로써 경기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회 참가에 대한 학교현장의 부담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이충열 체육예술건강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중지 및 온라인 수업으로 신체활동이 감소되어 학생들의 성장과 체력저하에 대한 우려가 컸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 대회가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기폭제가 돼 스포츠로 건강하고 스포츠로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8일 설동호 교육감이  환경교육 활성화 라는 주제로 제4회 온라인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8일 설동호 교육감이 환경교육 활성화 라는 주제로 제4회 온라인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지구를 지키는 환경교육 100인의 생각을 모으다!

- 제4회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 개최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8일 환경교육 활성화 라는 주제로 제4회 온라인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원탁회의는 최근 지구를 위협하고 있는 기후 위기 문제를 공감하고, 녹색인재 육성을 위한 실천적 환경교육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공개 모집을 통해 참가 신청한 100인의 학생‧교직원‧학부모‧시민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활발한 논의를 위해 전문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으로 운영됐다.

토론회는 먼저 개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환경교육의 활성화 요인과 장애요인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진 그룹 토론에서는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위한 환경캠페인 아이디어 ▲대전형 환경체험실 운영 방안 ▲교과 및 가정 연계 등을 통한 다양한 환경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안은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며, 회의내용과 정책 반영 결과는 대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번 원탁회의는 기후위기 시대에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주도해 환경교육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며, “제시된 의견을 잘 수렴해 대전형 환경교육 정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2일 대전시동부교육지원청 위(Wee) 센터는 대전자양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12일 대전시동부교육지원청 위(Wee) 센터는 대전자양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친구들아~ 우리(Wee)가 함께 할게...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위(Wee) 센터, 찾아가는 길거리상담 운영

대전시동부교육지원청 위(Wee) 센터는 12일에 대전자양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을 실시했다.

본 행사는 “Wee가 찾아간 Day”라는 주제로 대전동부 위(Wee) 센터 특별 상담주간과 연계해 진행됐다.

이번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은 대전 동부 관내 학생 및 교사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대전자양초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위(Wee) 센터를 홍보하고 생명존중 캠페인을 실시했다.

대전동부 위(Wee) 센터는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을 통해 위(Wee) 센터의 역할 및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홍보했고, 생명존중 서약서 작성 및 리플릿을 배부함으로써 학생들의 생명존중 의식 함양에도 도움을 주었다.

지생구 학생생활지원센터 과장은 “이번 찾아가는 길거리상담을 통해 학생과 교사들에게 위(Wee) 센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상담에 대해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간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동부 가족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