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1호 법안’으로 ‘韓 임명동의안’ 채택 정면돌파
민주 “韓 임명동의안은 선전포고” 배수진 치며 강경론
국힘 “거대 야당 새 정부 발목잡기” 프레임 공세로 맞불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두고 여야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대치하고 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지난 11일 한 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빈손으로 돌아섰다. 여야 합의 불발로 인해 한 후보자 인준 표결을 위한 본회의 일정조차 미확정인 상태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내각 구성을 가로막는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 후보자는 참여정부에서도 총리를 지낸 인물이고, 중대 결격 사유가 없음에도 민주당이 인준 절차를 미루고 있다는 것.

앞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민주당으로부터 ‘일부 후보자를 낙마시키면 총리 인준 투표를 해주겠다’는 물밑 제안을 받았다고 밝히며 야당이 인준 심사보다 낙마에 치중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당 차원의 공세도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연일 대변인단 논평을 내고 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 등 새 정부 내각 구성에 협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도 취임 이후 국회에 제출할 첫 결재안으로 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채택, 서명하며 내각 인선 관철 의지를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의 총리는 한덕수밖에 없다”며 “(민주당이) 인준하지 않는다면 총리 없이 가겠다”고 강경론을 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이에 민주당 역시 쉽게 물러서지 않는 모양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1일 회동 이후에도 “여전히 한덕수 후보자는 부적격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내각 인준을 놓고 여당에 물밑 제안을 했다는 권 원내대표의 주장에 대해선 부정했다. 진 수석부대표는 이날 취재진에게 “(한 후보자 낙마와 장관 후보자들 인준 투표는) 연계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윤 대통령과 여당이 정호영·한동훈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시 한 후보자의 인준 부결 가능성을 언급한 박홍근 원내대표도 “사람이 물건도 아니고, 연계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민주당 내에서도 인준 부결로 한 후보자를 강제로 낙마시킬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도 엄존한다. 한 후보자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결격 사유를 찾아내지 못한다면 자칫 민주당이 ‘발목잡기식 인청’에 혈안이 된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 6.1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 지도부 역시 이같은 내부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 측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새 정부가 출발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한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 때 총리를 지냈던 사람이기도 해서 (인준을) 해 줘야 한다는 의견이 좀더 많이 있는 편이다”라고 했다. 그는 “뭔가 더 (결격 사유가) 걸린 게 있으면 또 모르겠는데, 그렇지도 않지 않나. 안 그래도 당 지지도나 그런 여론이 좋지가 않은데, 뭔가 더 나온 것도 없이 반대만 했다가 (여론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걱정이 있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총리 임명동의안은 본회의 의결 사안”이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윤 대통령의 임명동의안 제출에 따라 한 후보자 인준 표결은 오는 30일 이전까지 이뤄져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