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진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성추행…해당 위원장, 지선 공천”
정의당 “공식적 절차 거쳤다…해당 사건, 성폭력 아니라는 판단”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뉴시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당내에서 성폭력 피해를 당한 일이 있고, 당 지도부가 이를 무마했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정의당 측이 강 전 대표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양측 간 진실 공방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강 전 대표는 지난 16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자신이 청년정의당 당직자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했다. 지난 3월 당내 폭로로 갑질 의혹에 휩싸였던 강 전 대표는 당시 가해자가 도움을 주겠다며 접근해 성폭력을 가했고 그가 여전히 당의 간부로 활동하고 있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또 당내에서 성폭력 피해를 당한 것이 처음이 아니라고도 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저의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며 이 문제를 당 지도부에도 알렸으나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이를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관련 회의에서 여 대표가 “이번 일은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내가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를 하겠다.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결론을 내렸다는 게 강 전 대표 측 주장이다. 그는 여 대표의 발언에 압박을 느꼈다면서 이후 사과문을 받고 수용하는 것 외에 선택지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해당 위원장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의 단체장 후보로 출마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강 전 대표는 당대표와 공천심사를 맡은 사무총장 모두가 사건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의사를 묻지 않은 채 공천을 진행했다며 “바깥으로 논란이 되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정의당다운 방식인가”라고 반문했다.

강 전 대표의 폭로에 대해 정의당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였다. 당이 강 전 대표의 요구에 따라 공식적인 조치를 행했다는 것. 비공개회의 소집과 해당 위원장에 대한 경고·서면사과 조치가 모두 강 전 대표의 요구로 이뤄졌다는 게 정의당 측 설명이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며 “이에 대표단회의 결정으로 A위원장에게 엄중 경고했으며,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서 강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했다. 또 “강 전 대표가 사과문을 확인한 후 ‘내용이 괜찮고 수용하겠다’는 취지로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답을 보내왔다”고도 했다.

공천 또한 해당 위원장이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 문의한 결과,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며 태도를 문제삼았던 만큼 성폭력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에 해당 지역 당부 공천심사위원회는 공천심사 서류와 사전 질문지 답변서 등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종합적 검토를 통해 공천했다”고 했다.

다만 강 전 대표가 제기한 당직자 성폭력 문제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 및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당내 성폭력 사건 재발한 데 대해서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정의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당기위원회에 제소가 접수된 것을 확인했고,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해당 당직자 징계에 대해선 “처리 절차에 따라 당사자가 결단을 하거나, 당적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강 전 대표는 당의 반박에 대해 “가해자의 행위를 성폭력이 아니라고 규정해준 적이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해당 위원장에 대한 경고‧서면사과 조치 역시 자신이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강 전 대표가 “당의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라며 맞서고 있는 만큼, 사건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선거 기간에 이런 주장이 나올 때마다 논박을 이어가기가 어렵지 않겠나. 그 때문에 당에서도 당시의 사건 경위나 처리 과정들을 세부적으로 확인해서 설명하게 된 것”이라며 “별도로 대응하거나 조치를 취할 계획은 지금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