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스커트의 영향력이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심리적 경기지표’나 마찬가지이다. 이와 동일하게 여성속옷도 심리적 경기지표를 나타낸다.
비싼 겉옷을 사기 어려워지면 여성들은 속옷부터 챙겨 입어 위안을 삼기 때문에 경기 침체 때 속옷이 오히려 잘 팔린다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경기가 살아나면 남성의 소비가 늘며 남성옷의 컬러는 화려해진다 .
그 예로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연방기금 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열리기 전에 미리 브래지어 경기를 체크했다는 유명한 일화는 그 증거로 작용한다. 경제지표를 나타내는 어지러운 그래프와 전문용어보다 어쩌면 더욱 간편하고 정확한 경제지표는 일상적인 삶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간단히 분석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