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선상 오른 박상혁…이재명은 ‘대장동 의혹’ 관련 피의자 적시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른 사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4일 박상혁 민주당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른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박 의원은 지난 2017~2018년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으로 재직하던 당시 산업부를 통해 전 정권에서 임명됐던 산업부 산하 기관장들에 사직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문재인 정권 당시 청와대에 몸담았던 박 의원이 해당 사건과 연관된 것으로 확인된다면 의혹은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을 넘어 전임 정권으로 향하게 된다. 이 경우 행정관이던 박 의원 개인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행동했다고 보기 어려운 만큼, 수사가 청와대 윗선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열리는 것.

이에 민주당은 날선 반응을 보였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5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에 대해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 수사의 시작”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러한 형태의 정치보복 수사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에 관련한 대응 기구를 만들어서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우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같은 문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생기는 임기제 공무원들에 대한 인사 문제”라며 “이 사안이 과연 수사의 대상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선 “기구를 만드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 놓고 구성이나 활동에 대한 기획을 실무진 측에 지시한 정도다”라며 “구체적인 사안은 내일 비대위에서 상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에선 수사와 관련된 사안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에도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당사자인 박 의원은 “언론에 흘리고 표적 만들고 그림을 그렸던 구태가 되살아나고 있다”며 검찰 수사에 날을 세웠다.

고민정‧김승원‧김영배‧김의겸‧박영순‧신정훈‧윤건영‧윤영덕‧윤영찬‧이용선‧이원택‧이장섭‧정태호‧진성준‧최강욱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 15명도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공식 성명을 냈다.

이들은 보도 내용에 대해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사상 하나의 가설에 불과한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 그럴듯하게 표적을 만들어 낙인찍어, 결국 정치에 개입하는 전형적인 정치보복 수사의 수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지난 6.1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로 여의도로 입성한 이재명 의원도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던 사실이 지난 15일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이 의원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로 피의자로 특정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그는 자신의 SNS에 검찰이 자신을 배임 혐의 피의자로 적시했다는 언론 보도를 링크하며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무혐의지만 일단 기소해서 정치‧경제적 타격을 입히자는 음모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며 “정치보복, 사법살인 기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역시 검찰의 수사를 ‘사법 살인’이라 규정하고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검찰 수사를 ‘편파 수사‧기획 수사‧정치 보복 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무슨 증거가 있어 이재명 의원을 배임 혐의 피의자로 특정했는지 밝히길 바란다”며 “검찰이 사실상 유죄를 확정해놓고 피의사실을 짜 맞추는 특수통식 수사방식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