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崔, 윤리심판원 결정 부정하는 후안무치” 맹공
최강욱 당 중징계 결정에 “성급한 판단” 재심신청 예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성희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에 대한 중징계가 확정되자 파동이 거듭되고 있다. 최 의원의 중징계를 놓고 당내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는 모양새다. 

특히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최 의원과 친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처럼회’가 당을 퇴보시킨다며 대립각을 세우면서, 신·구 대립 양상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최 의원은 당 윤리심판원의 6개월 당원 자격정치 처분에 “거짓말이나 성희롱에 의한 가해자라는 오명은 꼭 벗어나고 싶다”며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에 6.1 지방선거 국면에서 ‘민주당 쇄신’ 의제를 띄웠던 박 전 위원장이 잠행을 깨고 “아직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장문의 반박글로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부정하면서 재심 신청을 하고 당을 깊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는 최강욱 의원이 한없이 부끄럽다”고 직격해 화두에 올랐다.

이렇듯 최 의원의 중징계를 놓고 파열음이 지속되면서, 민주당 내부의 이해집단 간 갈등도 심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실상 민주당 쇄신파와 당권파 간 신·구 권력의 대결로 집약된다. 박 전 위원장이 최 의원의 재심 신청 행보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과정에서 당내 친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처럼회’를 동시 저격하며 내홍의 불씨를 키운 것. 논란의 당사자인 최 의원도 처럼회 소속이다.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박 전 위원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이 길을 잃었다. 자멸의 행진을 중단해야 한다”며 “강성 팬덤을 업고 반성과 쇄신을 거부하는 처럼회를 극복하고 혁신의 길로 성큼성큼 가야 한다”고 처럼회를 정조준했다.  

최 의원은 여전히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박 전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2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윤리심판원의 이번 결정에 대해 앞으로 당헌·당규에 의해 주어진 재심 신청 절차를 통해 추가적인 소명과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며 “제 인권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주어진 권리를 적법절차를 통해 성실히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당 윤리심판원이 당 법사위원과 보좌진의 온라인 회의에서 성적 의미가 담긴 발언을 했고, 이를 부인하면서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했다고 결론을 내린 것에 대해서도 “성급하고 아쉬운 판단”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사실관계에 대한 최소한의 해명을 한 것이 타인에게 심적 고통을 줬기에 제 책임의 사유로 삼았다는 부분은 좋지 않은 선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 의원은 징계 수위에 대해선 설령 명확한 사실관계를 전제로 한 징계라고 할지라도 그 수위가 타당한지는 의문이라고도 첨언했다. 이는 역으로 당 윤리심판원이 사실관계 확인에 소홀했다는 지적으로도 해석된다.

당 안팎에선 최 의원의 중징계를 비판하는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최강욱 의원의 징계로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고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규탄했고, 김광진 전 의원도 사실관계 입증이 명확하지 않다며 “(윤리심판원의) 결정이 합당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편, 최 의원의 재심 신청을 처럼회가 적극 제안했다는 제보도 있었다. 민주당 처럼회 소속 의원은 이날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사실관계 입증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6개월 당원정지 처분은 가혹하다는 판단에서 (최 의원에게) 재심 신청 절차를 밟으라고 권유드렸다”며 “이번 일이 좋지 않은 선례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당의 원칙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재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