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김철근은 징계 절차 개시…‘증거인멸의혹 관련 품위유지위반’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 [뉴시스]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지난 22일 이준석 대표의 징계 심의를 다음 달 개최될 예정인 제4차 윤리위에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윤리위원 9명 중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7시부터 5시간가량 진행됐다. 이번 심의에선 이 대표의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철근 정무실장이 출석해 의혹을 소명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와 이 대표 징계 심의를 위한 차기 윤리위 일정을 발표했다.

이 대표에 대해선 징계 여부와 수위를 본인의 소명을 청취한 후 심의‧의결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의 징계가 논의될 윤리위는 오는 7월 7일 오후 7시에 열릴 예정이다.

이 대표의 측근인 김 실장의 징계 개시 사유는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품위유지 위반’이다. 김 실장의 소명에도 의혹이 해소되지 못했고, 공식 제소되진 않았으나 위원회 자체 판단으로 징계 심의를 개시하게 됐다는 게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이날 윤리위의 결정에 대해 “윤리위에 출석해서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사를 여러 경로로 여러 차례 전달했지만 기회를 얻지 못했다”며 “7월 7일 소명 기회를 준다고 하는데 무엇이 달라지는지 모르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길어지는 절차가 당의 혼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구성원 모두가 알고 있는데 미루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제기한 성 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고 있다. 가세연 측은 이 대표가 측근인 김 실장을 시켜 해당 의혹을 제기한 장모 씨에게 7억 원 상당의 투자유치각서를 써 주고 의혹을 무마시키려 했다고 유튜브 방송에서 폭로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당 안팎에선 윤리위의 결정과 관련해 우려 섞인 반응이 나타난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윤리위의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리위가 명확한 결론도 내지 못한 채 시간을 끌며 이 대표를 망신주고 있다면서 이를 ‘자해 정치’라고 평가했다. 그는 “윤리위가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기가 불가능하고, 수사 결과를 보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어 윤리위 회의가 무의미하다”며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윤리위의 이런 행위가 이 대표를 지지하는 2030세대 지지층과 기존의 고령 지지층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같은 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징계 심의를 2주 뒤로 미룬 윤리위의 결정을 ‘이 대표에게 고문을 가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윤리위의 행위를 이 대표의 ‘결단’을 압박하는 일종의 경고로 봤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운명도 째깍째깍 위험한 길로 간다”고 전망했다.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윤리위가 김 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한 데 대해 “결국 이 대표에 대해서 흠집을 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고 평가했다. 징계 심의를 미룬 것에 대해선 “당대표를 징계하는데 사법기관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징계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경찰 조사를 지켜보며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자는 것도 있겠고, 소명 절차 없이 징계를 진행하는 것도 무리라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