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체로키 품은 뉴 컴패스, MZ세대 공략 나선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포장되지 않은 거칠고 울퉁불퉁한 길을 먼지를 뿜으며 달리고, 진흙길에 빠져도 굉음을 내며 수차례 시도 끝에 흙구덩이를 빠져나오는 상상을 갖고 지프의 뉴 컴패스를 만나면 곤란하다. 물론 지프의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오프로드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지프가 4년 만에 부분 변경 모델로 내 놓은 뉴 컴패스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잘 다듬어진 세련된 SUV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지프 뉴 컴패스 출시.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2018년 처음 소개됐던 2세대 컴패스가 4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이제 와서 살펴보니 지프 뉴 컴패스는 최상위 등급인 신형 그랜드체로키L의 느낌을 담고 있었다. 시그니처 디테일을 수정해 고유의 개성을 업그레이드시켰다는 것이 지프의 설명. 지프가 자신 있게 내놓은 만큼 디자인적인 요소가 직전 모델보다 향상됐다는 평을 받는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전면부의 그릴은 세븐-슬롯 그릴 디자인으로, 좌우의 LED 헤드램프로 이어지는 7개의 사각형이 입체감을 살려 지프 고유의 향을 물씬 풍긴다. 또 중간 그릴과 하부그릴까지 크기를 키워 크고 튼튼한 전면부의 인상을 가졌다. 그 옆으로 펜더와 휠 커버 및 18인치(19인치 가능) 휠, 그리고 측면을 따라 흐르는 입체적인 라인이 다시 한 번 그랜드체로키를 떠오르게 한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이른바 베이비-그랜드체로키라는 별명을 안겨준 전체적인 실루엣은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것 가운데 하나다. 외관 비율은 그랜드체로키와 흡사할 만큼 닮아있다. 외형만으로 서술하자면 단단하고 튼튼하면서도 균형을 이뤄낸 느낌이다. 세련됐지만 지프의 강인함을 놓지 않았고, 강해보이지만 뒤처지지 않는 느낌이었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는 주행 환경과 한계를 넘나드는 뉴 컴패스의 다재다능함을 앞에 내걸었다. 이를 통해 본캐와 부캐를 넘나드는 MZ세대의 다른 말 ‘더 스위처’들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프리미엄급으로 기본을 갖췄다. 프로젝터 헤드램프부터 안개등과 테일램프까지 LED를 기본으로 장착했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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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인테리어의 중심인 대시보드에는 패널을 따라 슬림한 송풍구를 녹여냈다. 10.25인치(S트림 기준) 계기판과 10.1인치 중앙부 모니터는 호환되는 기능을 보여준다. 안전사양을 포함시킨 다기능 스티어링 휠은 더 콤팩트하게 구성해 공간에 여유를 더했다. 가죽 소재로 열선 기능도 포함됐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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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특히 뉴 컴패스는 2.4리터 멀티에어 엔진을 올렸다. 여기에 9단 자동변속기(AWD 기준)와 맞물려 최고 175마력, 최대 23.4kgm의 힘을 발휘한다. 이륜(전륜) 모델의 경우 6단 자동변속기를 올렸으나, 동일한 힘을 보유했다. 역시 지프답게 셀렉-터레인(Selec-Terrain) 지형 설정 시스템으로 오토, 모래/진흙, 눈길 등의 주행 모드를 제공해 주행 환경을 고려한 4륜 구동 성능을 제공한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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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 트림인 2.4 AWD S의 경우 추가적으로 무선 충전 패드, 360도 서라운드 뷰(Surround view) 카메라를 갖춰 소비자들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보였다. 또 고속도로 주행 안전 시스템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스톱&고(ACC)에 이어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과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 등 주요 첨단 보조 시스템(ADAS)을 갖췄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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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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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는 “뉴 컴패스 출시로 도심에서는 안락하고, 오프로드에서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증명하겠다”며 “완성도 높은 외관과 풀체인지급 실내, 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사양 등으로 MZ세대 취향 저격에 나설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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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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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뉴 컴패스의 1열은 통풍시트와 열선, 2열은 열선시트를 적용하고, 770리터의 기본 용량에 2열 폴딩 시 최대 1693리터까지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다만 가격이 5000만 원대 초·중반에 형성되며 상위 모델인 체로키와 겹치기도 해 소비자 선호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지프 뉴 컴패스.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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