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준위, 전대 룰 ‘단일지도체제·대의원 축소’ 의결
대의원 30%로 하향, 국민 여론조사는 25%로 상향
친명계 전초전 승리...李 당권 출사표, 후보등록 직전?

6.1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0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의 8.28 전당대회 출마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이 의원에게 유리한 쪽으로 ‘전대 룰’을 확정지으면서다.

전준위는 지난 4일 비공개 회의를 통해 대의원 투표 비율 하향(45%→30%) 및 국민 여론조사 반영 상향(10%→25%)을 골자로 한 전대 룰을 확정했다. 아울러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투 트랙으로 선출하는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키로 했다. 따라서 오는 8월 민주당 전당대회 룰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국민 여론조사 25%, 일반 당원 5%로 정리됐다.   

이는 모두 이 의원의 차기 당권가도에 힘이 실리는 조건으로 분석된다. 그간 이 의원과 이재명계 의원들은 친문(친문재인) 성향이 강한 대의원들의 투표 비중 축소와 이 의원에게 호의적인 신규 당원 및 국민 여론조사 비중 확대를 주장해 왔다.

이에 안규백 위원장 등 전준위 측은 당내 주류 그룹들의 요구를 최대한 절충한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었으나, 결국 이재명계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권리당원 비중이 유지됐고, 차기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시키고 최고위의 의결 권한을 높이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여전히 ‘어대명(어차피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투표 비중이 가장 큰 권리당원의 경우 민주당 토착·신규 인사들의 구분이 모호해 친문-친명(친이재명)에 대한 지지 성향 예측이 쉽지 않다는 평가다. 사실상 권리당원의 표심 향배가 전대 최대 변수인 셈이다. 

결국 이 의원과 이재명계로선 이번 전대 룰 확정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은 분명하나, 변수가 엄존하는 상황이다. 대선후보 출신인 이 의원이 국민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관건은 남은 두 달 동안 이 의원이 권리당원 표심을 어떻게 끌어모으냐다. 

한편, 이 의원의 당권 도전이 기정사실화되며 전대 룰이 확정되는 시점이면 출마 공식화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날(4일) 전준위 공식 발표에도 이 의원은 ‘침묵 모드’를 이어가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열린 후반기 국회 개원 본회의 참석 이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전대 출마와 관련해선 입을 굳게 닫은 채 자리를 떴다. 

전대 룰이 대체로 이 의원에게 유리한 쪽으로 윤곽이 잡혔지만 ‘당 대표 권한 분산’ 문제가 남은 만큼, 이 의원이 룰 정비 완료를 기다리며 공식 후보 등록일까지 신중론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은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일단 전대 룰이 최종 확정되는 추이를 지켜본 뒤 (이재명 의원이) 무언가 대외 메시지를 내지 않겠나”라며 “어쨌든 (전대) 룰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에서 이 의원이 섣불리 나설 필요는 없어 보인다. 후보 등록일을 기점으로 공식화를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