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예비경선에선 중앙위 70%‧여론조사 30%…최고위원 예비경선에선 중앙위 100%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당무위)에서 당내 반발을 부른 전당대회 룰 ‘비상대책위원회 수정안’이 상당 부분 철회되면서, 전대 룰을 둘러싼 민주당 내 갈등도 가라앉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전대 룰과 관련,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에서 의결된 안이 비대위에서 수정되면서 내홍에 휩싸였다.

전준위는 전당대회 예비경선에서 중앙위원회 투표 70%에 여론조사 30%를 도입하도록 하는 안을 의결했으나 비대위는 현행 제도대로 중앙위원회 투표를 100%로 반영하도록 이를 뒤집었다. 또 1인 2표가 주어지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하는 ‘권역별 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비대위의 결정에 당내 곳곳에선 거센 반발이 일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비대위의 결정 과정에서 전준위와 교감이 없었다면서 “전준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이 의미를 잃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특히 친명(친이재명)계에서의 반대가 거셌다. 중앙위원회 투표를 100%로 하는 안이 당내 조직력이 강한 기존 주류, 친문(친문재인)계에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었다. 친명계와 지지층 일각에선 이재명 의원의 컷오프 가능성까지 거론됐다.

친명계를 중심으로 한 의원 38명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의 결정 철회를 촉구했고, 비대위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엔 60여 명의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소장파’ 박용진 의원도 “소심한 변화마저 허용하지 않는 것이 혁신인가”라고 비대위의 결정을 비판했다.

파장이 확산하자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최종 결정은 당무위에서 이뤄진다면서 “당무위에서 깊이 있게 논의될 것”이라고 수습에 나섰다.

6일 열린 당무위에선 비대위의 수정안이 대부분 철회되고 전준위의 원안에 가깝게 전당대회 룰이 의결됐다. 당대표 예비경선에선 중앙위원회 70%에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전준위 안을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최고위원 예비경선에 대해선 비대위의 의견을 반영해 중앙위원회 100%로 컷오프를 결정하기로 했다. ‘권역별 투표제’는 비대위가 회의를 거쳐 스스로 철회했다.

당무위의 결정은 전준위의 안을 대부분 수용하면서도 비대위의 수정안도 일부 반영한 ‘절충안’으로 풀이된다. ‘권역별 투표제’에 대해선 비대위가 스스로 철회하는 모양새를 취함으로써 비대위의 권위 손상을 최소화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당대표 선거 예비경선에선 친명계의 우려를 반영해 중앙위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함께 반영하고, 최고위원 선거에선 친문계를 고려해 중앙위원회 100%의 기존 규칙을 유지하게 해 계파 간의 균형도 맞추려 한 것으로 분석된다.

당무위의 결정으로 전대 룰을 둘러싼 민주당 내 갈등은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안규백 의원은 당무위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전준위원장에 복귀했고, 친명계 의원들도 “당원들의 승리”라며 반겼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의 전대 룰 수정과 관련한 당내 반발에 대해 “(비대위의 결정은) 전준위에서 몇 주 간 논의해서 결정했던 것을 한 번에 뒤집는 결정이어서 반발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전준위가 내놓았던 안도 큰 변화라고는 할 수 없는 안이라서 다소 부족하게 느껴지기는 한다. 그래도 여론조사가 반영된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당무위 결정에 대해선) 크게 반발하는 의견은 나오지 않는 것 같다. 대체로 무난하게 수용하는 분위기”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당이 당원 중심으로 가는 것도 맞긴 하지만, 사실 여당은 여론조사를 많이 반영하는 방법을 택해서 젊은 당대표를 뽑지 않았나. 그게 (대선‧지선) 승리의 원동력이 됐다고 보고 있다. 거대정당은 대중정당으로 가는 수밖에 없는데, 그런 점을 생각하면 (여론조사 반영 비율에) 아쉬움이 남는 면이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