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安 주재로 ‘민·당·정 토론회’ 개최...당권가도 포석
권성동, 정진석 등 ‘친윤’ 대거 참석…與 의원 45명 집결
安, 당내 세력화 위해 친윤과 ‘임시 동맹’...유효기간 주목

국민의힘 김기현(왼쪽부터) 의원,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겸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국회부의장인 정진석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주최 ‘위기를 넘어 미래로, 민·당·정 토론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 유력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의 ‘민·당·정 토론회’가 당내 주요 인사들이 총결집한 ‘의원총회급 행사’로 첫 단추를 뀄다. 안 의원의 당내 입지 구축 행보가 순항하는 모양새다. 

지난 12일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토론회는 안 의원의 주재로 국내외 정세 진단과 민생 돌파구 마련 등이 논의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 인사들을 포함해 친윤계로 분류되는 정진석·정점식·배현진 의원 등 45명의 원내 인사들이 참석했다.  

다만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은 이날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앞서 지난달 27일 장 의원이 주도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안 의원이 힘을 실었던 만큼, 장 의원의 ‘답례 참석’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정치권의 예측은 빗나갔다. 이에 장 의원이 차기 지도부 운영 기조를 놓고 물밑 신경전을 폈던 권 원내대표를 의식해 행사에 불참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뒤따른다.  

특히 이날 여당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안 의원을 비롯해 권 원내대표, 정진석 의원, 김기현 의원이 나란히 배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6개월 정지’ 중징계가 결정된 직후 열린 의원 모임에서 당권 잠룡들이 이처럼 한 자리에 모인 것도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아울러 이들이 이번 대규모 행사를 통해 당권주자로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행사 직전 안 의원과 만난 일부 참석자들은 안 의원을 ‘대표’로 칭하기도 했다. 단순 ‘입버릇’으로 나온 인사치레라고 보기엔 의미심장하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이날 토론회를 지켜 본 국민의힘 당직자는 “차기 당권이 거론되는 시점에서 의원들이 무의식적으로 안 의원을 ‘미래 당 대표’로 인식하고 있다는 시그널로도 볼 수 있다”라며 “이들(일부 현역 의원들)이 국민의당 대표 출신이라서가 아니라, 국민의힘 차기 대표로 낙점했다는 일종의 의사 표현일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여당 현역 의원들 사이에서 ‘안철수계’ 편입 기류가 일고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추가 전언이다.

전날 치러진 1차 토론회가 의총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행사로 성료한 것을 두고 안 의원을 향한 여당 현역 의원들의 이합집산이 시작됐다고 보는 시각이 짙다. 앞서 안 의원이 최고위 지분을 논의하는 테이블에서 국민의당 출신 인사가 아닌 ‘친윤’ 정점식 의원을 지목한 것도 당내 주류인 친윤과 접점을 만들기 위한 시도라는 분석이다. 다만 안 의원 측은 ‘민·당·정 토론회’가 민생 의제를 다루기 위한 단순 의원 모임이라고 정치적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안 의원은 현재 당내 인프라가 전무하지만, 대선후보 출신인 만큼 대중적 인지도에선 다른 원내 당권주자들을 압도한다는 평가다. 실제로 최근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안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후보 적합도 1위를 독차지하는 모양새다. 이 밖에 여당 유력 당권주자로 권 원내대표, 김기현·권영세·정진석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등이 거론되나 안 의원의 민심 강세를 넘어서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일각에선 안 의원이 당권가도를 닦기 위해 일단은 ‘전방위적 스킨십’에 돌입했다는 말도 나온다. 당내 계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같은 당 인사들을 두루 포섭하는 등 ‘안철수계 형성’을 우선시하며 이후 자신의 세력 정체성을 굳힌다는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또 한편으론 안 의원과 친윤계의 ‘밀월’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