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총서 '비대위 전환' 결정...權 사퇴 압박도 고조
홍준표 "비대위 구성하려면 權 원내대표도 사퇴해야" 주장
權 원내대표 직 유지, 비대위 전환 걸림돌이라는 시각 엄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한 거취 압박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여권 일각에선 권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에서 물러났지만, 원내대표 직을 유지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대통령실 인적 쇄신 요구와 여당 지도부 공백에 따른 당·정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권 원내대표로서는 '거취 결단'을 촉구하는 내부 여론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총의를 모았다. 임시 지도부로 체제 전환을 결정하며 임시 봉합에 나섰지만 권 원내대표를 향한 역풍은 거세지는 상황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당 대표가 사퇴하지 않는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수 없고, 직무대행을 사퇴하면 원내대표도 사퇴하는 것이 법리상 맞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앞서 지난달 31일에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권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이기 때문에 당대표 직무대행직이 자동 승계된 것"이라며 "권 원내대표가 원내대표까지 내려놔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여당 내부에서도 권 원내대표의 지도부 잔류가 부적절하다는 말이 나온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대통령 사고 상황에 국무총리가 총리 직은 유지하고 직무대행은 안 하겠다고 말하면 어느 국민이 납득하겠나"라고 따져물었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2일 일요서울과의 취재에서 "(권 원내대표에게) 당장 비대위 구성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닌데, 원내대표 직 유지가 유의미한지 의문"이라며 "이대로 비대위 전환 수순에 돌입한다면 당내 혼선만 가중될 게 뻔하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같은 당 초선 의원도 "의총에서 비대위 전환을 결정했으면 해당 직권을 행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지금은 상당히 애매한 상황"이라며 "당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도 체제 전환을 위한 포지션을 잡아야 한다. 권 원내대표가 현직을 유지하는 것은 비대위 출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직언했다.  

반면 여당의 혼란 국면을 수습하는 단계에서 원내대표의 거취 결단을 촉구하는 것은 시의적절치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취재진에게 "권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을 사퇴하겠다고 한 것은 법적인 의미가 아니라 '정치적 선언'의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권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을 사퇴한 것은 당의 비상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도의적 차원으로 봐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당헌·당규 등 법리적 해석에 따라 원내대표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에 반박한 것.

이와 관련, 권 원내대표는 내부적으로 비대위 구성 전까지 자신이 당 대표 직무대행을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민의힘에선 당 지도부의 공전 사태에 대한 대통령실의 '연대책임론'이 부각되는 모양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비서실에서 최소한 누군가는 책임을 지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며 "당 대표 대행이 그만뒀는데 같은 급의 비서실장 정도는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