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범, “검찰, 이재명 의원 수사에 나서야”

검찰이 대장동 개발 사업과 연루된 비리 의혹을 두고 전면 재수사에 나서면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수사까지 이어질 지 귀초가 주목된다. [이창환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 사업과 연루된 비리 의혹을 두고 전면 재수사에 나서면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수사까지 이어질 지 귀초가 주목된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대장동 사업 개발을 둘러싼 민간인 사업자 특혜 및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이 전면 재수사에 나섰다. 그간 초점이 맞춰졌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및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 등에 대한 수사를 넘어 최종 의사결정권자였던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까지 수사 대상이 될지 주목된다. 특히 복수의 시민단체가 이재명 전 시장을 배임 혐의 등으로 고발한 것을 비롯해 최근에는 해당 지역 원주민들까지 나서면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난 1일 검찰이 대장동 개발 관련 각종 의혹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드러내면서 전면 재수사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해 8월을 기해 제기된 의혹들은 그간 대선 기간과 맞물려 정치적 공세로까지 이어졌으나 지난 정권하에서 수사기관이 지지부진한 태도를 보이며 여론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이런 과정에서 시민단체가 나서서 대장동 개발 사업이 진행되던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배임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을 이어갔음에도 경찰이나 검찰 어느 곳도 직접 수사에 나서지 못했다. 

하지만 새로 꾸려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대장동 개발 사업을 처음부터 다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그간 진행된 유동규 전 본부장이나 김만배 씨 등에 대한 재판을 통해 제대로 언급조차 되지 않았던 최종 의사결정권자에 초점이 맞춰졌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진범, 이재명 의원 수사 촉구 

그간 이재명 의원의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지적을 이어온 대장동진상규명범시민연대(대진범)는 지난달 26일 서울지검 정문 앞에서 ‘대장동 게이트 책임자 처벌촉구대회’를 열고 “이재명 의원을 수사하라”고 외쳤다. 

이날 이호승 대진범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 출범 2개월이 지났음에도 사상 최대의 불법배임 특혜 사건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尹정권 검찰의 직무유기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장동 게이트의 주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구속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호승 대표는 3일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비로소 검찰이 수사에 나서고 있다”라며 “반드시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 대한 수사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민선 8기로 당선된 신상진 성남시장은 과거 성남시장들의 탈법·불법 행정 사안에 대한 추적에 나서는 한편 대장동 사업개발의 각종 비리 연루 의혹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반드시 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바 있다. 

특히 검찰이 대장동 관련 전면 재수사에 나서면서 이재명 의원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를 하는 동안 신상진 시장은 과거 시정을 깊숙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대장동 개발 연루 의혹에 대한 수사와 조사가 비로소 탄력을 받고 있다는 풀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