횟집 창업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다소 주춤했던 횟집이 엔데믹 시대를 맞아 서서히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수산물 유통이 원활화 되면서 산지에서 전국으로 직송하는 체계가 완성도를 높여가고 도심에서도 싱싱한 회를 값싸게 즐길 수 있게 된 점도 횟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 수산물의 생명은 ‘신선함’...본사-가맹점 신속 공급체계 구축
- 엔더믹 시대 매장 찾는 손님 많아...고객 만족 브랜드도 탄생


신개념 한국수산요리 전문점 ‘어사출또’는 고객과 가맹점 모두가 만족하는 브랜드로 인기를 더해간다. 고객은 매일 산지에서 직접 올라오는 신선한 활어와 각종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고, 가맹점은 본사에서 수산물을 국내 최저마진으로 공급받고, 매출은 상권 내에서 최상급 기록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가맹본부가 경남 통영에서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가두리 양식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어사출또는 활어회, 세꼬시, 해산물, 구이 및 요리, 식사와 매운탕, 세트메뉴까지 거의 모든 수산요리 메뉴를 구비하고 있다. 활어회는 대중적인 광어, 우럭, 연어, 대방어, 참돔, 도다리, 홍민어, 숭어, 모듬회, 활어 물회, 산오징어 등이 있고, 두세 가지 활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도 다양하게 구성 돼 있다.

이밖에 해삼, 멍게, 산낙지, 전복, 가리비회와 매운탕, 회덮밥 등 식사 메뉴도 구비 돼 있어서 소주 한 잔 하고, 얼큰하게 식사까지 해결해 가족 외식이나 각종 단체 모임 장소로도 부족함이 없다. 

- 저렴한 가격에 손님들 늘어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해 점포는 항상 만원이다. 어사출또는 가족, 단체모임, 친구, 연인과의 새로운 추억 문화공간, 서민과 중산층이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국민 횟집’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110여 개의 점포가 있는 수산요리 전문점 1위 브랜드로 점포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목표다.

‘훈훈수산마켓’도 최근 적극적으로 가맹점 모집에 나섰다. ‘훈훈수산마켓’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수산물 메뉴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자연산 활어 및 양식장과 직접 계약하여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선호도 높은 메뉴와 대한민국 바다의 신선한 각종 수산물을 담은 레시피는 차별화 포인트다. 수산물은 식사와 야식, 술안주 등 전천후로 수요가 발생하는데다 매장 판매 외에 포장, 배달에도 특화되어 있다.

‘훈훈수산마켓’은 업종 변경 창업에도 용이하고 전반적인 창업비용이 낮게 책정되어 있는 데다 소형 매장임에도 상권의 영향을 받지 않아 전반적인 가맹점 운영비를 최소화 한 점도 장점이다.

인천 연안부두의 브랜드 ‘민영활어공장’은 횟집·초밥전문점 프랜차이즈로 포장·배달전문 브랜드다. 3대를 이은 신뢰를 바탕으로 어시장에서 직접 공수 받은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쉬운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 오픈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 관리로 운영자의 부담을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민영활어공장’은 대표 메뉴인 활어회를 비롯해, 즉석으로 쥐어 주는 여러 가지 초밥 메뉴와 회덮밥용 회, 매운탕 재료 등을 판매하고 있다. 민영활어공장은 매장에서 식사를 할 수 없고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다. 

‘청년수산’도 배달 및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작지만 강한 점포’라는 슬로건으로 소자본 창업으로 억대의 연봉을 올린다는 목표로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가맹점 창업은 초보자도 가능하다. 입지선정, 창업교육 및 실습, 주방인력지원 시스템, 24시간 SV지원 시스템, 식자재 전국일일물류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고, 원가 절약 노하우를 전수하고 계절별 정기적인 메뉴 개편과 트렌드에 따라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우선 예비 창업자의 창업 자금 예산에 맞추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해 준다. 가맹점주 창업교육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정기 서비스 교육, 메뉴 개발 교육 및 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주방 인력 지원 시스템은 채용부터 교육, 관리, 감독까지 논스톱으로 진행하여 주방 인력 채용에 대한 애로사항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24시간 슈퍼바이저 지원 시스템은 운영관리팀과 조리관리팀을 별도로 두어 주·야간 24시간 매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신속하게 접수하여 24시간 내 처리하도록 운영 중이다. 

- 횟집 창업 초보자도 가능

이와 같이 최근의 횟집 창업은 초보자도 가능하다. 하지만 본사가 창업을 잘 가이드하고 관리하는지 살펴서 믿을 만한 지를 확인하고 가맹점 창업을 해야 한다. 또한 물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중요하다. 수산물의 생명은 바로 ‘신선함’이기 때문에 본사 물류 센터에서 매일 신선하고 깨끗하게 관리된 식자재를 각 가맹점에 신속하게 공급해주는 체계는 횟집 창업의 필수적인 성공 요건이다. 또한 고객의 입맛을 고려하여 트렌디한 메뉴를 정기적으로 개발하여 최상의 요리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지도 체크 포인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