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헌 80조 개정에 '친문' 반발 가시화...내홍 격화 우려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반기 국방위원회 국회의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서해 피살 공무원의 월북 사실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황희, 홍영표, 김민기, 설훈, 김병주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반기 국방위원회 국회의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서해 피살 공무원의 월북 사실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황희, 홍영표, 김민기, 설훈, 김병주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의 독주를 집중 견제했던 구 당권파 친문(친문재인)의 존재감이 롤러코스터를 타게 될 전망이다.

친문은 박용진·강훈식 후보 등 97그룹에게 바통을 넘기며 당권 경쟁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 '사법 리스크'에 노출된 이 후보를 엄호하자는 취지의 '당헌 제80조 개정' 안건이 쟁점화하자, 친문이 다시 전면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친문계 의원들은 이 후보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방탄 출마와 셀프 공천 논란에 이어 당헌 개정마저 화두에 오르자 "선을 넘었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반기 조짐이 일고 있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다선 의원은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선을 넘고 있다"며 "97 후배들에게 모든 걸 맡기고 (전당대회 흐름을) 지켜보려 했는데, 이제는 당헌까지 바꾸며 레드카펫을 깔아주자고 하니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정·비리로 기소된 당 고위 인사를 보호하자는 당헌 개정이 지금(당 쇄신을 추진하는) 상황에 가당키나 한가"라며 "누구 말대로 '야당 탄압'을 사전 봉쇄하자는 것인지, 특정인을 보호하자는 의도인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민주당 '친문' 전해철 의원도 지난 10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 "전당대회 과정에서 개정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그동안의 당 혁신 노력을 공개적으로 후퇴시키는 일이며, 오히려 민주당의 신뢰 회복을 위해 더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반발했다.

친문은 전대 국면이 본격화하면서 친명계와의 대치 전선에서 물러났다. 당 대표 선거와 관련한 메시지도 자제해 왔다. 이 후보를 견제할 만한 거물급 인사가 없는 데다,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 기류를 저지하기엔 조직력이 예전같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당 안팎에선 이 후보의 '방탄용 당헌 개정' 논란이 일자 친문이 전대 본경선을 앞두고 최후 저항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파다하다. 이 후보의 당권가도 보전 성격이 강한 당헌 개정 움직임이 '관망 모드'를 유지했던 친문의 역린을 건드리며 최후 저항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친문으로선 단순 패권 경쟁을 넘어 민주당이 '이재명당'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커진 만큼, '확대명'(확실히 당 대표는 이재명) 기류 반전에 적극 나설 수 있다.

한편 논란의 당헌 제80조는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당 조항에 따르면 당직자는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위법으로 기소되면 즉시 직권이 박탈된다. 당직자의 부정·비리를 엄단한다는 취지의 조항이다.

지난 1일 민주당 당원 청원게시판에는 돌연 해당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는 청원이 올라왔다. 검찰의 '정치보복성' 기소로 인해 당직자의 직무가 즉시 정지되는 것은 부당하다며 직무 정지 기준을 '기소'에서 '금고형 이상' 등으로 수위를 조정하자는 것이다. 이에 사법 리스크로 검·경 수사가 집중되고 있는 이 후보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