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기자회견서 윤 대통령, 윤핵관 동시 저격...'비대위 불복' 못 박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에 대한 소회를 토해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여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결정에 대해서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통해 결사항전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히며 윤 대통령과 여당 실세로 꼽히는 윤핵관을 동시 저격했다. 기자회견 도중 격앙된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수차례에 걸쳐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비대위 전환에 대한 법적 대응과 관련,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위치에서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법원이 절차적 민주주의와 그리고 본질적인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결단을 해주실 것이라 믿고 기다리겠다"고 못 박았다. 여당의 비상 체제 전환으로 사실상 직권이 박탈된 이 대표로선 법적 대응으로 배수진을 친 셈이다.   

또 이 대표는 국민의힘의 비대위 전환 결정은 '모종의 이해관계'가 개입된 처사라는 취지로 말하며 윤 대통령과 윤핵관을 직격했다. 그는 "비상상황을 주장하면서 당의 지도체제를 무너뜨리겠다는 생각은 그 자체로 황당한 발상"이라며 "대통령이 원내대표에 보낸 '어떤 메시지'가 국민의 손가락질을 받는다면 그것은 당의 위기가 아니라 대통령의 지도력의 위기"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윤 대통령은 권성동 원내대표와 텔레그램 문자를 나누는 과정에서 이 대표를 "내부총질이나 하는 인사"로 규정하며 노골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문제되는 메시지를 대통령이 보내고 원내대표의 부주의로 그 메시지가 노출됐는데 그들이 내린 결론은 당 대표를 쫓아내는 일사불란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라면 전혀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핵관'을 향해서도 강공을 이어갔다. 그는 이른바 윤핵관이 여당에서 호가호위하고 있다며, 보수정당의 '험지'로 꼽히는 지역구에 출마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윤핵관들이 그런 선택을 할 리가 만무한 이상 저는 그들과 끝까지 싸울 것이고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방식으로 가려고 한다"며 "다음 주부터 더 많은 당원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공개하겠다"고 첨언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국면부터 줄곧 여권 실세인 윤핵관과 갈등을 이어왔다. 이에 정치권에선 이 대표를 '여당 내 야당'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결국 국민의힘은 윤핵관을 주축으로 한 친윤(親尹)과 이 대표가 구심점이 된 비윤(非尹)으로 갈라져 내홍이 지속됐다. 

이 대표가 성 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6개월 당원권 정지' 중징계를 받으며 일선에서 물러난 뒤 여당은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단기 체제를 거쳐 비대위로 전환하는 등 급물살을 탔다. 이같은 일련의 과정을 두고 일각에선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에서 벗어난 이 대표와 그에 우호적인 친이(친이준석)계 퇴출 수순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에서 드러났듯이 대통령실과 윤핵관이 그간 이 대표를 눈엣가시로 여겨왔다는 게 중평이다. 이 대표의 당 중앙윤리위원회 징계도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는 평이 나온다.

한편 이 대표가 당의 비대위 전환 결정에 불복 의사를 내비친 만큼, 집권당의 혼돈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만약 법원이 이 대표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여당은 수습 불가의 상황에 직면할 것이란 관측이 파다하다. 다만 단기필마로 당과 전면전에 나선 이 대표의 '승부수'가 통할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