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 수도권 당심과 민심 향배가 ‘어대명’ 전대에 이변 여부 최대 변수

민주당 전당대회가 주말 핵심 텃밭인 호남을 기점으로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을 향해 가고 있다.

전당대회는 말 그대로 전 당원에게 당의 지도부구성과 당의 진로를 묻고 결정토록 한 대회이다. 현재의 전대 판도를 보면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을 넘어 확대명’(확실히 대표는 이재명)이라 할 정도로 이재명후보가 파죽지세로 가고 있다. 사실 하나 마나 한 전당대회라 할 정도로 이재명 후보의 압도적 당선은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형세이다.

전당대회는 대게 선거 패배 이후 당의 자성과 성찰, 개혁과 혁신을 위한 당원대회이기에 수많은 개혁과 혁신안들이 백가쟁명식으로 나오게 마련이지만 민주당의 이번 전대는 오히려 내로남불로 비난의 대상이 된 잘못된 길로 또다시 되돌아가려는 움직임조차 보여 혁신 전대가 아닌 퇴색 전대가 될 판이다. 논란을 자초한 당헌 개정 때문이다.

더구나 전대 출마 후보 중 심지어 외형상 이재명 후보를 비롯해 그 누구도 당헌 801을 개정해야 한다고 당원들에게 호소하거나 주장한 사람은 없었다. 느닷없이 전당대회 준비위라는 기구에서 일부 당원들의 주장을 근거로 당헌 개정에 나선 것이다. 물론 보호해야 할 대상을 중심으로 내밀한 작업이 있었겠지만..

전당대회 준비위에서는 당헌 제801항에 기소 시 당직 정지조항을 ‘1심 유죄 선고시 당직 정지로 완화하려다, 당 내외 비판 여론에 떠밀리자 당 비대위에서 타협안으로 원안은 살리되 당무위에서 정무적 판단으로 정치적 탄압으로 판단 시 구제토록 꼼수’(?) 안을 만들었다.

민주당은 야당이기에 정치적 탄압을 대비하고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확정판결이 나기 전까지는 예단해서 당직 박탈을 하면 안된다는 논리이기에 일면 타당성이 전혀 없진 않다. 그러나 민주당은 원내 1당이자 거대 야당이다. 지금도 맘만 먹으면 왠 만한 법은 다 통과시킬 수도 있다. 이런 거대 원내 1당이 뭐가 그리 무서워 멀쩡한 당헌 개정까지 시도하면서 방탄 전당대회까지 하려 하는 것일까. 누군가 지레 겁을 먹고 방탄 옷방탄 차량방탄 집까지 대비하려는 모양새로 비춰질 뿐이다.

대부분의 언론과 여론은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대비한 친 이재명계중심의 세력과 당내 강성당원들의 큰 목소리가 당을 장악하고 있기에 방탄용 전대를 치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민주당이 덩치만 거인이지 작은 고양이 앞에서도 움찔하는 애처로움마저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

친명계 중심으로 강행 처리하려던 당헌 개정안이 타협적인 꼼수 안으로 절충이 된 데에는 강행시 향후 당의 분란과 내분 또는 분열시 책임론을 차단하려는 고육지책의 결과물일 수도 있다. 또한 당의 진로와 잘못된 결정 시 늘 강한 채찍을 들어온 텃밭 호남과 수도권의 대회전을 앞두고 어대명 여론에 걸림돌이 될 우려도 있기에 정치적 절충을 한 것으로도 분석된다.

지난 대선 이후 지방선거와 재 보궐 선거에서 호남 투표율은 역대급으로 저조했다. 투표하지 않음으로써 민주당에 대한 경고를 보낸 것이다. 이재명계의 방탄 전당대회에 대한 호남과 수도권의 역풍이 불 가능성이 우려되는 지점이었기도 했다.

주말을 기점으로 호남을 비롯한 수도권의 당심과 민심이 과연 어대명의 순항에 그대로 힘을 실어줄지, 아니면 흥미 없고 감동도 없는 전당대회에 핵폭탄급 반전을 줄 충격으로 이재명 후보를 위시한 친명계의 방탄 전당대회에 대이변을 줄지는 미지수이다.

민주당은 과거에도 선거에 이기려 당헌을 개정했다가 큰코다친 사례가 여러 번 있었다. 대다수의 당원과 민심은 민주당이 타당 우위의 도덕성을 바탕으로 정의와 서민과 중산층의 벗이었던 원조 민주당으로의 재탄생을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민주당은 방탄을 넘어 철옹성(鐵甕城)을 쌓으려는 친위세력들의 그림자로 가득 차 있는 모양새이다. 여기에는 윤 대통령과 집권 여당의 낮은 지지도와 혼란이 이들 친명계를 비롯한 친위세력의 의기양양에 힘을 보태주는데 한몫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전당대회가 막바지로 갈수록 기대치가 높아지기보다, 이후 민주당의 모습이 과연 얼마나 당당해지고 통합과 단일대오의 길로 나아갈지 의문만 깊어지는 때이다.

※ 외부필자의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