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이상래 의장이 제267회 제1차 정례회 개회를 하고 있다.
6일 이상래 의장이 제267회 제1차 정례회 개회를 하고 있다.

[일요서울 l 대전 최미자 기자] 대전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이 열린 가운데 여·야 힘겨루기가 진행되고 있다.

6일 대전시의회는 제267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 일정에 들어갔다. 여당은 대전시 산하 공공기관 임원 임기를 지방자치단체장과 일치하는 건의안을, 야당은 성인지정책담당관 폐지를 반대하고 나섰다.

1차 본회의에서 대표 발의한 정명국 의원은 지방공공기관 임원 임기관련 지방공기업법 등의 개정 촉구 안을 의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자치단체장의 임기는 4년이지만 지방 공사⸳공단의 임원은 지방 공기업법에 따라 3년으로 임기 만료 후 1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며 “자치단체장과 지방 공공기관 임원의 임기 차이에 따른 소위 알박기 인사의 폐해 해소를 위해서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건의안은 정명국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15명이 발의했다.

이날 지난달 5일 대전시는 현재 기획조정실에 있는 성인지정책담당관을 복지국 여성청소년과로 변경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대전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한 것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6일 김민숙의원이 제267회 제1차 정례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6일 김민숙의원이 제267회 제1차 정례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 이러한 결정에 김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우리시 전체 양성평등 정책을 총괄·조정하던 것을 단순히 일부 사업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격하시켰다”고 지적하며, 이는 “대전시 양성평등과 성인지정책의 퇴행”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가족관계 만족도 성비, 셋째 아이 이상 출생성비, 육아휴직자 성비 등 대전시가 하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지표들과 중앙동 성매매집결지 정비 및 피해자 지원, 스쿨미투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닌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기획조정실 소관 성인지정책 담당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원휘 위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3)도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 8기 시정철학을 반영한 대전시정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성인지·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총괄·조정을 담당하던 성인지정책담당관의 폐지는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편 이후에도 업무, 예산 등 축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대전시는 광역단체 최초 양성평등 담당관을 신설하고 성평등 개선 실적과 부서평가를 연계해 전문·책임성이 높은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아,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성별 영향평가에서 광역단체 1위에 선정됐다.

이날 대전시의회는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오는 29일까지 24일간의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총 106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인 이번 정례회에서는 제9대 의회 첫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와 함께 7일과 8일 이틀 동안의 시정질문을 통해 시정과 교육행정의 현안 사업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박종선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순신재단 설립·운영에 관한 입법 촉구 건의안을, 정명국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방공공기관 임원 임기 관련 지방공업법」등의 개정 촉구 건의안을 의결했다.

또한, 5분자유발언을 통해 황경아 의원은 사회적 약자의 접근권 증진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관련’하여, 김민숙 의원은 성인지정책담당관 폐지 관련 해, 박주화 의원은 학교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추진방향 관련에 대해 발언했다.

이상래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추경 예산안이 대전발전을 견인하고 시민의 편의와 복리를 증진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검토를 바라며,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의 핵심사업과 현안 사업들이 시민의 뜻에 따라 바람직한 방향으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점검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