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조원휘 의원과 이장우 시장이 본회의장에서 시정질의하며 맞서고 있다/(사진=최미자 기자)
7일 조원휘 의원과 이장우 시장이 본회의장에서 시정질의하며 맞서고 있다/(사진=최미자 기자)

[일요서울 l 대전 최미자 기자] 논란 속 대전시 주민참여예산이 민선 8기 첫 시정질의에서도 대전시장과 야당 의원의 설전으로 이어졌다.

야당 의원은 대전시 관계자가 주민참여예산을 허위보고 했다며 시의회를 농락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이 시장은 전임 시장이 관련 예산을 확대한 것이 잘못이라고 맞섰다.

7일 2차 본회의에서 조원휘 민주당 의원은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을 200억 원 규모로 예산을 예고하고 5개구에 지침을 보냈는데 대전시가 느닷없이 100억 원으로 줄이겠다고 한 의도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미 시청에서 예산 편성을 축소하기로 내부적으로 결정하고 며칠 뒤 의원들에게는 예정대로 편성하겠다고 허위보고를 했다“며 ”이는 시민을 우롱하고 시의회를 농락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라고 말하며 시민들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장우 대전시장은 “30억 원이던 주민참여예산이 전임 시장이 급격하게 200억 원으로 확대한 것이 잘못이고, 시의회의 심의 의결권을 침해했다고 본다. 또 소수의 시민 및 시민단체로 추진된 문제도 있고 기존 사업과 중복되는 것이 많다”며 “현재 재정 여건을 고려하면 주민참여예산을 줄이는 것이 맞다"고 답했다.

이 시장은 “이미 예고한 200억 원의 예산편성은 전임 시장의 결정이고, 예산 편성권을 가진 새로운 시장이 전임 시장의 방침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라고 강조하며 정책이 바뀌고 가야 할 길이 바뀐 것이다”고 주민참여예산 축소를 고수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