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청 및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협약식 참석 속내는?
지역 언론, 가능성 거론 ‘유성구 송정동’…국방과학 인프라
방사청, 외부 용역 및 내부 여론 고려한 결정 내릴 수 있나

[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방위사업청(방사청)이 대전광역시로의 이전을 예고한 가운데 청사 직원들의 반발이 크다. 특히 예정된 대전으로의 이전 결정 및 후보지 선정 과정을 두고 1600명 방사청 직원들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는 내부 지적이 나오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더욱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과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내부 의견조차 엇갈리는 것으로 보인다.

오는 15일 대정광역시와 방위사업청 등이 참여하는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부 결정이 필수지만 아직 방사청 내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서 어떤 말도 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청사로 이전하면 대전시에 이익 없나

앞서 대전시가 후보 지역 세 곳을 제안하면서 방사청으로 선택권을 넘겼지만, 방사청이 고민에 빠진 탓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우선 대전시가 내민 제안 가운데 첫 번째는 현재 정부대전청사가 있는 곳의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안이다. 1600명에 이르는 방사청 직원들이 입주할 만한 건축물을 짓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하지만 대전시 입장에서는 해당 지역에 방사청이 들어올 경우 크게 이익될 것이 없어 기대하지 않는 지역일 가능성이 크다. 기본적으로 정부 부처가 이전해오는 지역에는 주변 지역 개발이나 상권 활성화 및 주택 가격 상승 등을 동반하며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미 정부청사가 있고 여러 정부 부처가 입주해 있는 상태에서 지역 경제는 이미 그 영향을 받고 있다. 당장 방사청이 추가로 들어온다 하더라도 새로운 변화나 경기  활성화를 불러오기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대전정사가 방사청 직원들에게는 가장 안정적인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이미 형성된 정부청사 관련 인프라의 혜택을 누리거나 입주해 있던 타 부처를 모델링하면서 더 나은 공간으로 구성할 수도 있어서다. 이런 이유 등으로 방사청이 대전으로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할 때 내부 익명 게시판 등을 통해 직원들이 가장 바라는 후보 지역이기도 하다.

대전시가 후보 지역으로 제안했던 안산동 산업단지 지역이나, 유성구 신성동 등은 대전시 입장이나 유성구 입장에서 재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16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근무하는 정부부처가 들어오면서 주변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문제는 유성구 신성동 지역은 방사청 직원들이 가장 꺼려하는 곳으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돼 있다. 지난 2년간 전국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던 시기에도 대전의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승세에 한계를 보인 곳이기도 하다. 

오랜 기간 과학단지가 자리 잡은 탓에 도심 발전이 제한적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만일 방사청이 신성동으로 이전해 온다면, 대전시나 유성구 입장에서는 대전시의 균형발전을 이뤄낼 절호의 기회를 얻게 되는 셈이다.

정부 부처가 온다는 것은 주변 상권과 교통을 포함한 각종 인프라 및 거주지로서의 가치까지 끌어올리는 ‘일석이조’,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투자나 아이템 발굴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러운 성장을 불러올 수 있다. 

방사청 이전 협약식 참석하는 유성구청장의 역할은?

그럼, 방사청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까. 지난 7일 취재에 나선 시기만 하더라도 내부 직원들은 신성동으로 결정될까 우려하고 있었다. 이에 일요서울이 ‘의견 수렴 계획이 있는지, 결정 기준이 뭔지’에 대해 방사청에 문의하자 “연구용역 결과와 내부 직원들의 의견 수렴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고 답한 바 있다. 

이후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내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이뤄지는 것처럼 보였고, 지난 13일기준으로 직원들 사이에서는 신성동이나 안산동 보다 ‘현 정부청사 위치가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는 이야기가 오가는 것으로 확인했다.

다만 이는 확정이 아닌데다 대전시나 방사청 어느 곳도 아직 논의 중이라는 입장이다. 더욱이 15일 협약식 참석자로 이장우 대전광역시장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을 비롯해 현 정부청사 관할 행정구역의 대전 서구청장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 및 대전 유성구청장 등이 참석한다. 

이 중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이나 유성구청장의 참여는 눈에 띈다. 정부 대전청사로 결정이 내려지면 굳이 참석하지 않아도 될 인사들이기에 더욱 시선이 집중된다.

일각에서 방사청이 직원들의 동요를 우려해 내부 여론으로 서구 둔산동 정부청사를 가장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우선 내세운 다음, 외부 용역이나 자체적인 심사 결과에 따라 다른 곳으로 선정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이유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방사청 부지 이전을 위한 협약식에서 방사청이 어떤 결과를 내밀지는 의문이다. 

13일 방사청 관계자는 “여론 수렴 절차를 거치고 있고, 세부적인 내용은 협의 중인 사항으로 확인이 제한된다”고 답변해 왔다. 

이와 관련 방사청 직원 A씨는 일요서울에 “내부적으로 방사청 직원들의 희망지(둔산동 청사부지)로 의견 수렴이 이뤄지고 있는 듯 해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직원 B씨는 “최종 결정이 아니라 여론이 형성되면서 마치 a안을 받아들일 것처럼 하다가, 최종 심의 결과 b안이 될 수밖에 없었다”라는 답변을 내밀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유성구 송정동 및 송강동 등이 또 다른 이전지로서의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이 나오면서 다시 한 번 내부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복수의 지역 언론들이 국방과학 및 과학단지 인프라에 대한 부연과 함께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에 참석하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방위사업청이 대덕연구개발특구 내에 입주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유성구는 방위사업청 청사 조성 관련 행정적 지원과 이전 직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 오는 15일 오후 4시 대전시청에서 예정돼 있는 최종 협약식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방사청 이전 부지로 정부대전청사가 가장 유력해 보이나, 이를 둘러싼 잡음은 여전하다. [이창환 기자]
방사청 이전 부지로 정부대전청사가 가장 유력해 보이나, 이를 둘러싼 잡음은 여전하다. [이창환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