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야권에 사정 정국 한파가 몰아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임문재인 정부 인사들은 물론이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 인사들까지 야권이 전방위적으로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 검찰 수사 칼날의 최종 종착지는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 ‘야당 탄압이라며 반발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화영 전 킨텍스 대표. 뉴시스
이화영 전 킨텍스 대표. 뉴시스

야권 겨냥한 전방위적 검찰 수사, 그 끝은 어디?
민주당 검찰 칼날 더욱 광포반발, 긴장감 최고조

검찰 발사정 정국 소용돌이가 야권 전체를 감싸고 있다. 우선 검찰 수사의 포위망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좁혀져 가고 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은 이재명 대표의 대선자금 의혹으로 전환된 상태다.

검찰은 지난 8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20대 대선 국면에서 8억원이 넘는 불법 선거 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공소장에 이 대표와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공범으로 적시되지는 않았지만 범행 경위 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두 사람의 이름이 여러 차례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인사, 이재명 측근들 수사에 노웅래까지

민주당은 김용 부원장이 구속기소되자 검찰은 대선 이후 제1야당 대표인 이재명 대표를 향해 전방위적인 정치탄압 수사를 펼쳤고, 김 부원장 구속기소는 그때부터 예고됐던 일이라며 야당에 대한 명백한 정치탄압”(안호영 수석대변인)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구속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정 실장은 지난 20132월에서 202010월 사이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김만배, 남욱 등으로부터 6차례에 걸쳐 총 14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을 특가법상 뇌물,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은 18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검찰 정권의 수사는 증자살인(曾子殺人삼인성호(三人成虎)”라며 군사정권보다 더한 검찰 정권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도 향해야 할 것이며 최소한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화영 전 킨텍스 대표는 최근 쌍방울그룹 측으로부터 뇌물 2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바 있다. 이에 더해 경기도-아태협(아태평화교류협회)-쌍방울’ 3각 커넥션의 대북 송금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지난 16일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쌍방울 A 부회장을 추가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영 전 킨텍스 대표에게 대북 경제협력 사업 지원대가로 뇌물을 준 혐의로 구속기소된 A 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20191월 쌍방울 그룹이 중국으로 미화 200만달러 가량을 밀반출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아태협 안모 회장도 구속한 바 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의 경기도, 아태협, 쌍방울이 벌인 대북 송금 사건의 윤곽이 거의 드러났다“201810월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북한으로 보내 경제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북한과의 경협에 창구로 내세운 단체가 아태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쌍방울도 적극 가담했다쌍방울은 각종 아태협 대북사업에 메인 스폰서로 활약했다면서 쌍방울 관여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의 경기도-아태협-쌍방울의 3각 커넥션이 북한에 얼마나 송금했는지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이재명 대표는 이제 대북 송금 스캔들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준비중인 서훈 전 국정원장과 노영민 전 비서실장. 뉴시스
기자회견 준비중인 서훈 전 국정원장과 노영민 전 비서실장. 뉴시스

이화영 전 의원, 쌍방울 뇌물수수의혹으로 구속

정 비대위원장은 17일에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간기업 쌍방울에 불법 대북 송금 사건이 문재인 정권 차원에 대북 뇌물상납 공작으로 번져가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은 이 비밀 접촉과 불법 뇌물상납을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문재인 정부 인사들도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 검찰은 지난달 19탈북어민 강제북송의혹과 관련해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 조사한 바 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서는 검찰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의 기소를 앞두고 막바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고,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도 조만간 소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이재명 대표 측 인사들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웅래 민주당 의원까지 뇌물 수수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지난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김영철 부장검사)는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노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마포구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지난 2020년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각종 청탁을 받고 6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8일 오전에는 노웅래 의원의 자택을 추가로 압수수색해 현금 3억여원 가량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웅래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도직입적으로 저는 이권을 청탁받고 뭘 받은 적이 없다검찰이 뇌물 공여자로 지목한 박모씨와 저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고 결백을 주장했다.

노 의원은 그러면서 윤석열한동훈의 검찰이 저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현직 야당 의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뤄진 정치보복 수사, 기획 수사, 공작 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민주 하루가 멀다하고 탈탈 털어, 정치 탄압반발

노웅래 의원. 뉴시스
노웅래 의원. 뉴시스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가 야권 인사들을 겨냥해 전방위적으로 이뤄지자 정치 탄압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검찰이 하는 행태를 보면 정말 겁이 없다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장모 최은순씨 사건을 철저히 외면하고 야당과 전임 정부 관련 사건은 하루가 멀다 하고 압수수색하면서 탈탈 털어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 출범 후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검찰의 행태는 수사를 가장한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며 검사 특별수사 핵심 전력인 서울 중앙지검 반부패 수사부 전체가 제1야당 관련된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소한의 균형도 없다. 서울 중앙지검 반부패 1부는 정진상 실장, 반부패 수사 3부는 김용 부원장, 반부패 수사 2부는 노웅래 의원을 담당하고 있다특히 반부패 수사 2부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수사 부서인데, 일 년 동안 수사를 중단한 채 지금 민주당 수사에 투입되었다고 지적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검찰은 야당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려는 무도한 수사를 멈추라1야당, 민주당을 향한 검찰의 칼날이 더욱 광포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유동규의 진술에만 의존해, 야당 당대표에 대한 수사를 옥죄어 오더니, 노웅래 의원을 시작으로 소속 의원들에게까지 탄압수사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지금 검찰은 검찰총장 대통령의 친위대에 불과하다. 대통령을 옹위하기 위해 야당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려는 무도한 수사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