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지 이제 7개월이 돼간다. 지난 7개월은 짧은 시간이었으나 다사다난했다. 대통령실 이전 문제부터 윤 대통령 해외순방 논란, 부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갖가지 논란까지 용산발 악재들이 끊이지 않았다. 심지어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이태원 참사까지 터지면서 정부 책임론도 제기됐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이미지 쇄신을 위해 메시지 관리를 하며 리더십 바로 세우기에 돌입한 모습이다.

대통령 당선인 시절 윤석열 세라머니 펼치는 모습. 뉴시스
대통령 당선인 시절 윤석열 세라머니 펼치는 모습. 뉴시스

낮은 지지율에 진땀 흘리던 윤 대통령, ‘이미지 쇄신나선 듯
- 윤 대통령 단호함부각,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까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7개월은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시간들이었다.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부터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각종 논란 등에 더해 이준석 사태로 인한 여권의 갈등까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악재는 끊이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기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이 정국을 뒤흔들기도 했다. 여기에 10월 말 이태원 참사까지 터지면서 정부 책임론도 거센 상황이다.

각종 악재 끊이지 않았던 7개월, 윤통 지지율 회복되나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근래 30%대를 보이고 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까지 떨어진 경우도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연이어 터진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큰 타격을 입지 않은 모습이다. 임기 초반임에도 워낙 낮은 지지율을 보여왔던 터라 아직은 지지율 회복 조짐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 평가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과 여권에 우호적이지 않은 민심 흐름을 야당이 모두 흡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하기도 한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1%, 부정 평가는 60%인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1%포인트 올랐고 부정 평가는 2%포인트 하락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이 직전 조사보다 3%포인트 상승한 35%를 보였고, 더불어민주당은 직전 조사와 같은 33%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지난 1YTN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 흐름에 대해 결과만 놓고 보면 본격적인 상승세인지는 몰라도 윤석열 대통령 지지층이 결집했다, 이렇게 분석을 할 수 있겠다라며 결과적으로 진단을 해보면 호재보다는 악재, 논란이 될 만한 걸 좀 줄였다고 평가했다.

배 소장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도 윤석열 대통령이 법과 원칙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그러면 지지층들이 결집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미치는 산업 현장의 피해가 막대하다이렇게 해버리면 상당한 영향을 여론에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 ‘단호함’ ‘안보이미지 부각

검찰총장에서 직행한 정치 경험이 전무했던 윤 대통령은 지난 7개월 많은 약점을 드러냈다. 취임 7개월 차에 접어든 윤 대통령이 차츰 국정운영에 자신감을 찾아가고 있는 것일까. 임기 초보다 윤 대통령의 언행이 더욱 단호해진 모습이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려는 듯 리더십 세우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최근 각종 발언 논란이 불거졌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한 뒤 공식 채널을 통한 메시지 관리에도 주력하는 모습이다. 최근 불거진 대내외적 현안은 이태원 참사 수습 문제와 북한의 계속된 도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파업, 일부 언론과의 갈등 문제 등이 있다.

우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서는 야권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의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 요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에 대한 파면 요구 목소리가 제기되는 등 정부 책임론이 거셌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야당의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특히 야당의 이 장관 파면 요구에 대해서는 꿈쩍하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윤 대통령 강경조치에 규탄기자회견장면. 뉴시스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윤 대통령 강경조치에 규탄기자회견장면. 뉴시스

대통령실에서는 지난달 30일 있었던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에 대해 격앙된 반응과 함께 이 장관 자진 사퇴 가능성을 일축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면 우리는 국정조사를 전면 보이콧할 것이라며 “(이 장관의 자진 사퇴) 그건 무책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해 강경 대응 목소리를 내며 안보 대통령이미지 구축에도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보 문제는 보수층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문제다. 보수 정권은 위기 국면에서 지지층 결집 수단으로 안보 이슈를 활용해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 지역회의 격려사에서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흔들리지 않고, 확고한 안보태세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이 핵 무력을 사용한다면 한미 양국은 모든 가용수단을 활용해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단순히 북한 도발에 대한 규탄 목소리를 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중국 역할론을 설파하며 대북 문제 해결 능력을 부각시켰다. 윤석열 대통령은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국에도 이로울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중국에게 북한이 무기개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능력과 이 과정에 관여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대통령 민노총 파업강경대응, ‘법과원칙부각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해 단호한 대처를 하면서 법과 원칙을 강조했다. 검찰총장 출신인 윤 대통령은 정치사회적 갈등 현안에 대해 법과 원칙기조를 강조해왔다.

윤 대통령은 경제 위기 상황을 강조하며 화물연대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멘트 분야의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는 강수를 두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오늘 우리 민생과 국가 경제에 초래될 더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해 부득이 시멘트 분야의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다면서 제 임기 중에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울 것이며,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 불법행위 책임은 끝까지 엄정하게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민 일상을 볼모로 잡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하면 국민이 더 큰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며 어떤 경우라도 법과 원칙이 노사관계에서 일관되게 지켜져야 한다면서 법과 원칙을 강조했다.

국정운영자신감으로 진보 언론사와 전쟁?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하여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2.09.28.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하여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2.09.28. 뉴시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자신감을 회복한 듯 진보성향 매체를 비롯한 일부 언론과 전쟁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비속어 논란과 관련 이를 보도한 MBC 측과 갈등을 겪고 있다. 대통령실은 지난달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당시 MBC 출입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도어스테핑에서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와 관련해 우리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아주 악의적인 그런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자유롭게 비판하시기 바란다. 언론, 국민의 비판을 늘 다 받고 마음이 열려있다면서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정당성을 부여했다.

이에 MBC 기자가 발언 이후 발걸음을 옮기는 윤 대통령에게 “MBC가 무엇을 악의적으로 했다는 건가라고 따져 물으며 대통령실 측과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사건 이후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은 중단됐다.

또 윤 대통령이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가 최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집을 찾아간 것에 대해 단호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을 끌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국무회의 비공개 자리에서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 자택을 이런 식으로 무단 침입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느냐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어떤 고통이 따르는지 보여줘야 하지 않느냐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