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건강농사 잘 지어서 다시 만납시데이"

[사진=군위군]
[사진=군위군]

[일요서울 l 군위 김을규 기자] 군위군은 신년인사와 마을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기 위해 지난 1월 27일 군위읍 하곡리 마을회관을 시작으로 진행했던 180개의 마을별 간담회를 지난 25일 삼국유사면 괴산리 마을회관을 마지막으로 성공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마을별 순회방문은 지난 1월 진행했던 읍면 방문에 이어 두 번째 현장방문이었으며, 김진열 군위군수, 박수현 군의장, 지역 군의원을 중심으로 180개 마을회관을 직접 방문해 마을 어르신께 세배를 하며 신년인사를 나누었다.

마을회관에서 진행하는 만큼 격의 없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가 이어졌으며, 평소 나누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말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 됐다.

간담회 자리에서는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확정, 삼국유사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 지역목록 등재가 군민들이 힘을 모아 주었기에 이루어 낼 수 있었음을 홍보하며, 군민들과 함께 축하를 나눴다.

또한, 앞으로 대구광역시 첨단 산업단지 유치, 대구광역시–군위군 연계 도시계획 확정 등 군위군의 백년대계를 군민들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을 약속했다.

김진열 군수는 “어르신들의 편안한 모습에 흡족하며, 마을지도자 분들이 어르신들을 잘 모시고 화합하는 동네로 이끌고 있어 감사하다”며 “어르신들께서는 건강 잘 챙겨서 집집마다 웃음꽃 넘치는 계묘년 한해가 되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위군은 간담회 자리에서 나온 건의사항에 대해 긴급을 요하는 사항은 현지 확인 후 신속히 처리하고,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는 사항은 우선순위를 정해 적극적으로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군위군, 2023년 토양개량제 1033ha에 1916톤 지원

토양개량제 방치 해결 및 적기 살포 추진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농경지의 유효규산 함량을 높이고, 산성토양을 개량하여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을 조성코자 3년 1주기로 토양개량제(규산·석회)를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올해 공급 지역은 군위읍, 의흥면, 삼국유사면으로 총면적 1,033ha에 95,822포(20kg) 3억 5400만 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인력 및 장비 부족 등으로 토양개량제 살포에 어려움이 많아 지역농협과 협력하여 공동살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2월 27일 오전 11시에 농정축산과, 농협, 이장 등 13명이 참석한 토양개량제 공동살포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토양개량제 공동살포단 구성, 공동살포 구역 및 시기 결정 등 공동살포 계획을 협의하였다

토양개량제 공동살포 운영위원장인 사공열 농정축산과장은 “공동살포가 시행됨에 따라 무상 공급된 토양개량제 방치 문제가 해결되고 적기 살포로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어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위군 농산물 쇼핑몰 '아이군위' 축산물 할인행사

군위군 대표 농산물 쇼핑몰 '아이군위'가 3월 3일 삼겹살 데이를 맞아 최근 한우 등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를 위해 축산물 20%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군위축협과 공동으로 27일부터 3월 10일까지 12일간 육류 전 품목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최근 물가상승으로 힘든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행사에 적극 동참하여 축산 농가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따뜻한 행복동행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우수 농산물, 하나로마트 성서점 판매행사

3월 5일까지 토마토, 오이, 축산물 등 농축산물 판매

군위군 대구광역시 편입 기념 및 관내 우수 농축산물을 홍보하기 위해 27일부터 3월 5일까지 7일간 농협하나로마트 성서점에서 '경북 군위군 제철농산물 행사'가 열린다.

이번 판매행사는 군위군조합공동법인, 팔공농협, 군위축협 주관으로 관내 생산되는 토마토, 딸기, 사과, 오이 등 군위군 대표 농산물을 10% 할인하여 판매하고, 3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은 군위축협 야외 이동 냉장차로 축산물을 15% ~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사은품도 증정된다.

또한, 이번 행사에 그치지 않고 올해 12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마다 7일간 11회 열릴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올해 7월 1일자 대구광역시 군위군 편입에 맞추어 대도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군위군 우수 농산물을 홍보하고, 새로운 유통판로를 개척 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며, “소비자와 농업인간에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러한 판매행사 운영 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한파 쉼터(경로당) 211곳에 긴급 난방비 지원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한파 및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한파 쉼터(경로당)에 난방비 40만 원씩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관내 한파 쉼터 211여곳에 개소당 40만 원씩 총 8,440여만 원으로 2월 말까지 난방비 지원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이번 지원이 한파 취약계층의 난방비 걱정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긴급 난방비를 지원해 추위에 취약한 어르신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연재난 대책 기간인 내달 15일까지 한파 쉼터 점검 및 관리를 추진하고 국민행동요령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한파로 인한 군민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총 211개의 한파 쉼터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군위군, 2024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 사전보고회

군위군은 지난 달 24일 군청 제2회의실에서 이상현 부군수 주재로 2024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 사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국정방향과 연계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지역현안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별 대응방안 및 구체적인 국비 예산 확보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군위군은 내년도에 보훈회관 신축,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신축,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6개소) 정비사업, 농어촌마을 하수도(3개소) 정비사업 등 45개 사업에 426억 원의 국비 예산 확보 목표액을 세우고 지역현안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의 재정운영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이상현 부군수는 “열악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국가투자예산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부서장 중심으로 목표하는 국비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이번 보고회를 통한 문제점 등을 보완하여 향후 군수 주재 보고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군위군, 로드킬 동물사체 신속 처리로 군민불편 줄이기

2023년부터 로드킬 동물사체 처리업무 민간위탁 첫 시행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3월부터 2023년 로드킬 동물사체 처리대행 민간위탁을 시행한다.

최근 도심 내 고라니, 길고양이 등 로드킬 접수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사망사고와 2차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요소로 작용해왔다. 이에 군위군은 올해부터 동물사체 처리업무를 민간업체에 위탁한다.

그동안 군위군에서는 군청 또는 읍면에서 민원을 접수 받아 공무원이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에서 동물사체를 처리해왔다. 하지만 시설별 처리주체의 상이함, 전담인력부재에 따른 처리지연으로 민원인의 불편 야기, 2차 교통발생 우려 등 개선이 요구돼왔다.

로드킬 동물사체 민간위탁을 통해 공무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도로상 동물사체의 신속한 처리로 행정 서비스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군위군, 쓰레기 제로에 도전! 깨끗한 농촌 만들기의 첫걸음

2023년 재활용품 수집보상금 지급 시행 

군위군은 지난 달 27일부터 재활용률이 다른 품목에 비해 저조하거나 유해성이 높은 폐건전지, 종이팩 및 별도 분리배출 품목인 투명페트병의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하여 수거 보상을 통해 주민 및 단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자 재활용품 수집보상금 지급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상 품목은 폐건전지, 종이팩, 투명페트병, 폐지, 고철, 캔류, 플라스틱 등 재활용이 가능한 품목이며, 수집보상금은 품목별로 ㎏당 폐건전지 500원, 종이팩 1000원, 투명페트병 1000원의 보상금을 정액지급하고, 폐지, 고철, 캔류, 플라스틱 등에 대해서는 자원재활용업체(고물상 등)에 매각한 수집전표를 기준하여 판매대금의 50%를 정률 지급한다.

신청 자격은 관내 주소지를 둔 주민, 마을단체, 학교, 기관단체 등이며, 품목별로 폐건전지, 종이팩, 투명페트병의 경우 군위군 환경관리센터로 보상품목과 구비서류를 갖추어 신청해야 하고, 폐지, 고철, 캔류, 유리병, 플라스틱 등의 경우 자원재활용업체(고물상 등)에 매각한 수거전표(계량증명서), 영수증 등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군위군 환경과에 신청해야 하며, 지급은 예산소진시까지이다.

군위군, 고금리 시대 농가부담 경감 이차보전금 지원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올해 들어 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높아지는 농업인들의 이자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시중 금융기간과 협약을 통해 대출 융자금을 알선하고, 융자금 이자 중 일부를 보전해 주는 농촌소득증대 이차보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약은 군위농협, 팔공농협, 군위축협, 산림조합과 체결되며, 지원을 원하는 농업인은 읍면(산업경제담당)을 통해 신청하며, 군의 추천을 통해 금융기관을 통하여 융자 받을 수 있다.

융자금 지급 대상은 관내 거주하며 농‧축산업을 전업으로 하는 농업인 및 농업경영체, 작목반에 대해 시설자금 3천만원, 운영자금 2천만원으로 연리 3%를 군이 지원함으로서 저리자금을 3년간 이용할 수 있다.

올해 각 협약 금융기관별 융자 한도는 군위농협 50억, 팔공농협 40억, 산림조합 15억, 군위축협 30억 합해서 총 135억의 융자가 실행 가능하다.

특히, 고금리 시대에 고이율과 대출이 어려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 얻고 있으며, 농가소득증대와 농촌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군위군 체육회장 이·취임식 개최

군위군 체육회는 지난달 23일 군위읍사무소 회의실에서 민선1·2기 체육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취임식에는 김진열 군위군수를 비롯해 박수현 군위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주요 기관·사회단체장과 체육회 임·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민선 초대 박성운 회장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였지만, 체육인들의 적극적인 성원으로 임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어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며 “신현수 회장님과 군위군체육회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이임 소감을 밝혔다.

민선 2대 체육회장에 취임한 신현수 회장은 “그동안 힘써주신 박성운 회장님과 체육회 임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군민들에게 건강과 희망을 주는 군위군체육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신현수 신임 체육회장은 취임일을 시작으로 4년간 군위군 체육 분야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제일철망(주), 교육발전기금 300만 원 기탁

제일철망(주)는 지난달 22일 군위군청을 방문해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300만 원을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에게 전달하였다.

이날 김민성 대표는 “오늘 기탁을 통해 선진교육이 실현되고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며 “군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 개선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힘써달라”고 전했다.

(사)군위군 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며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우리 군 교육환경 개선과 미래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