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청 전경. [사진=대구 동구]
대구 동구청 전경. [사진=대구 동구]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은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국비 4천만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8천만원을 확보했다.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은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가 장애 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장애인 평생학습 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동구청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장애인 평생학습을 더욱 활성화 할 수 있게 됐다.

구체적으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장애인 학력보완교육, 장애 유형별 평생학습 프로그램, 인식개선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학습 강좌,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하게 된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서는 누구나 소외됨 없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2023년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 신청자 모집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슬레이트 노후화에 따른 석면 날림으로 주민의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 1억7천5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슬레이트 철거 40동(주택 35, 비주택 5), 주택 지붕개량 4동의 규모로 지원한다.

주택의 경우 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에 352만원까지 소규모 주택을 우선 지원하며, 추가 신청자가 없을 시 잔여 예산에 따라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축사·창고 등 비주택 건축물은 슬레이트 면적의 최대 200㎡까지 처리 비용을 지원한다.

한편, 주택 지붕개량은 철거 지원 받은 건축물을 대상으로 300만원까지 지원하며 기초수급자 등 우선 지원가구는 주택 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비 전액과 지붕개량비를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지원신청서, 슬레이트 건축물 위치도 및 사진 등을 구비해 올해 4월 28일까지 동구청 환경과로 방문 또는 등기우편 접수하면 되고, 사업대상자는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 우선지원 선정기준에 따라 결정된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을 함유한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을 통해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동시에 처리비용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대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 동구청, 동촌로(동촌중~방촌역 간) 분리형 자전거도로 설치

대구 동구 동촌로(동촌중~방촌역 간)에 분리형 자전거도로가 설치됐다.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은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 제공과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 구간에 자전거도로와 보행공간을 분리하여 자전거도로를 새롭게 정비했다.

총 1.8km 구간에 사업비 6억5천만원을 투입했으며, 지난해 8월 착공하여 올해 2월 준공했다.

동구청은 기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혼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및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자전거를 이용하여 방촌시장을 방문하는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동구청은 자전거도로와 보행공간을 분리하는 자전거도로 정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 동구 안심도서관·신천도서관,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시행

(재)대구광역시 동구문화재단 안심도서관과 신천도서관에서 3월 22일부터 희망도서를 더욱 신속하게 지역주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는 도서관과 지역서점이 연계하여 도서관 회원이 원하는 도서를 지역서점에서 대출하고, 도서관으로 반납하는 서비스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서관에 없는 도서를 가까운 서점에서 가장 먼저 새 책으로 빌려볼 수 있다.

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권수 1인 월 2권, 대출기간은 15일이다.

다만, 일부 도서는 기준에 따라 신청이 취소될 수 있다.

서비스 시행에 앞서, 3월 15일 안심도서관·신천도서관과 지역서점 4개소(동네책방협동조합,모모서점,율하n서적문구,심플책방)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전 교육을 진행하였다.

윤석준 동구문화재단이사장은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과 지역서점이 상생 발전하며 지역주민이 원하는 도서를 더욱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대구 동구청, 천연기념물 도동 측백나무 숲 보존 및 재난안전기원제 개최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은 동부소방서 불로지역 의용소방대 대원들과 함께 지난 17일 도동 측백나무 숲 주차장에서 천연기념물 도동 측백나무 숲 보존 및 재난안전 기원제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국가지정 천연기념물인 도동 측백나무 숲의 보존을 위해, 화재예방과 각종 재난방지를 기원하며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진행됐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마을주민이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민·관이 상호 협력하여 소중한 우리의 자연유산이 잘 보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청은 도동 측백나무 숲 유지보수를 위해 사업비 2천700만원을 투입하여 측백나무 숲 모니터링 및 경쟁목 제거 등 문화재 보수 정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주)삼우토건, 동구교육발전장학회에 장학금 1천만원 기탁

㈜삼우토건(대표 김석)은 지난 16일, (재)동구교육발전장학회(이사장 윤석준)에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삼우토건(대표 김석)은 지난 16일, (재)동구교육발전장학회(이사장 윤석준)에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삼우토건(대표 김석)은 지난 16일, (재)동구교육발전장학회(이사장 윤석준)에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삼우토건은 대구 동구에 소재한 토목, 포장공사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건설 회사로 2014년 한국토지주택공사 우수전문건설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김석 대표는 현재 동구교육발전장학회 이사로 재임 중이며,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장학금을 쾌척했다.

한편, (재)동구교육발전장학회는 2009년 설립 이래 지난해까지 누적 1천201명에게 총 14억7천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왔으며, 올해에도 지역 우수 학생 및 저소득 학생에게 장학금 2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재)동구교육발전장학회 이사장인 윤석준 동구청장은 “지역의 저소득층 학생 및 우수학생을 위해 장학금을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우리 구에서도 장학사업, 학교교육경비 지원, 진로진학센터 맞춤형 컨설팅 등 다양한 교육 사업을 펼쳐 명품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