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2일 각종 청소년 활동 ·보호·복지사업을 안내하는 온라인 청소년 소통 공간 '달서유스톡' 개설했다고 밝혔다.

달서구는 지역 청소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달서구의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시설(수련관, 문화의집, 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쉼터)의 청소년 활동․보호․복지사업을 전달하고 소통하기 위해 「달서유스톡」을 개설했다.

「달서유스톡」은 지역 청소년에게 다양한 정책을 알려주고, 청소년 대상의 다양한 행사와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관내 청소년시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청소년이 정보를 쉽게 접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달서유스톡' 참여방법은 카카오톡 앱에서 '달서유스톡'을 검색해 채널추가를 하면 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행사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며,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받아 소중한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청소년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입속 세균 저리 가!!, 달서새싹이(齒)관리 사업 실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오는 28일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관리방법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4월에서 10월까지 유치원에 구강보건교육용 교구를 공유하는 달서새싹이(齒)관리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달서새싹이(齒)관리 사업은 관내 유치원생의 치아관리 습관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교사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고, 보건소에서 대여하는 다양한 치아관리 교육용 교구 및 교육자료를 활용해 교사가 유아들에게 전달 교육하는 사업이다.

대여 교구는 칫솔질이 잘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치아세균 체크기, 흥미유발을 위한 치아모형 만들기, 치아그림 조각 맞추기 및 색칠하기 등 교육용 책자, 칫솔세트 등 다양한 물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2주간 대여가 가능하다.

유치는 저작기능뿐만 아니라 구강발육, 유아기 발음기관 형성 및 영구치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을 촉진하며 건강한 구강 환경은 유아기에서 시작되는 만큼 조기교육으로 올바른 구강관리가 필요하다.

달서구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는 이 외에도 충치예방을 위하여 만 5세부터 중학생까지 치아홈메우기(보험적용치아 제외), 불소도포 등 예약제로 실시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유아기 구강건강은 평생 전신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 시기에 형성된 구강건강관리습관은 평생 구강건강관리의 기초가 되기에 달서새싹이(齒)관리 사업이 유아들의 바른 칫솔질하는 습관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긍정양육의 시작! “달서 I meet you” 사업 추진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3일 달서부모를 대상으로 단계별 긍정양육 사업인 “달서 I meet you”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I meet you 사업은 아이와 부모의 만남이 즐거움과 성장의 계기가 되도록 지원하는 긍정양육 사업이다.

사업은 예비부모(달서아이 만나기 전), 학부모(달서아이 만남), 달서부모(달서아이와 성장) 3단계로 나누어, 총 7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예비부모 대상 사업은 보건소 이용 임산부 대상으로 출산 전 긍정양육 사전교육을 진행한다.

만남단계인 학부모 대상 사업은 ▶출생신고 부모대상 “아이의 꿈, 긍정의 힘” 미니 동화책 배부 ▶초등학교 10개소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를 찾아가는 “달서 아이 학교 가는 날” ▶“전담의료기관과 함께 하는 긍정양육 홍보”로 구성된다.

성장단계인 달서부모 대상 사업은 ▶11개 洞 달서부모를 찾아 가는 “일일이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 ▶이마트 2개소(월배점, 성서점)와 23개 洞, 도서관, 경찰서 등 달서 마을 전역에 긍정양육을 홍보하는 “다함께 긍정양육 해요”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 교육 사업을 할 예정이다.

달서구는 아이를 만나기 전 단계부터 긍정양육을 홍보해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하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아이가 안전하고 행복한 달서구를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긍정양육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달서가족이 더욱 행복한 달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달서구, 야외활동지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설치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22일 모기·진드기 등 해충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관내 주요 등산로, 공원 등에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4개를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추가 설치 장소는 ‘도원지 순환산책로, 청룡산 등산로 입구, 본리어린이공원, 월곡역사공원’ 4개소로, 달서구는 작년 5개소에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처음 설치 후 올해 추가설치로 총 9개소에서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운영하게 된다.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는, 얼굴을 제외한 피부나 겉옷에 사용하며, 1회 분사되면 약 4~6시간 모기, 진드기 등 해충의 접근을 막는 효과가 있어 야외활동객들의 해충으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편, 달서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활동으로 방역소독반을 상시 운영해 해충특성별 소독방법과 주기의 탄력적 운영, 하절기 야간 방역, 방역취약지 포충기 설치 등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주민만족도가 높은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추가 설치해 관내 주요 야외활동지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해충매개 감염병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두근두근, 사랑을 빚는 도예데이트’ 성황리 운영

달서구, 도예 체험 미팅 운영결과 4커플 매칭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8일 미혼남녀 20명을 대상으로 도예체험을 접목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랑을 빚는 도예데이트’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이성을 만날 기회가 부족한 미혼남녀를 위해 마련됐다.

전문 행사자의 사회로 ▷ 첫 만남의 어색함을 깨는 아이스 브레이킹 타임 ▷커플 레크리에이션 ▷하트 도자기 컵 만들기 체험 ▷저녁식사 등으로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늘이고, 재미를 더하며 진행됐다.

특히 이날 참가자들은 하트 도자기 컵을 함께 만들면서 서로 도와주고, 알콩달콩 이야기를 나누면서 4커플이 매칭됐다.

오는 5월 가정의 달에는 결혼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3삼5오’ 만남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3삼5오’ 만남행사는 한 번의 만남으로는 아쉽다는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참가자 모집은 4월 초에 있을 예정이다.

한편, 달서구는 증가하고 있는 비혼․만혼 추세에 대한 위기를 일찌감치 인식하고 결혼과 가족을 통해 청년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다양한 결혼장려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미혼남녀들이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한줄 한줄 쌓아 올려 도자기 컵을 만들듯이 다양한 결혼친화 사업을 통해 사랑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만년 전 원시인은 달토기빵을 먹어봤을까?

달서구, 대표 관광브랜드 ‘달토기빵’ 만들고 나누는 소통의 장 마련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20일 선사시대로 관광콘텐츠와 연계한 먹거리상품인 ‘달토기빵’ 활성화를 위해 빵을 직접 만들고 나누는 행사로 ‘은하수를 건너 온 달토기빵 시간여행’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달서구는 대구 유일의 2만년의 구석기 유적 문화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대한제과협회 달서구지부와 협업을 통해 선사유적, 선사시대로 관광콘텐츠와 연계한 먹거리상품으로 ‘달토기빵’을 개발했다.

달토기빵은 ‘달서구 선사시대로 토기빵’의 줄임말로 달서구 대표 관광지인 ‘선사시대로’와 달서구에서 출토된 유물인 ‘붉은간토기’를 합성한 이름으로 달토기빵 판매업소로 지정된 제과점 11개소에서 판매 중이다.

이번 ‘은하수를 건너 온 달토기빵 시간여행’ 은 선사시대 2만년의 우주 은하수를 넘어와 달토기빵을 먹고 행복해 하는 어린 선사인의 시간여행을 주제로 어린이,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달토기빵을 만들고, 먹고, 즐길 수 있게 재미있는 행사로 개최했다.

세부내용으로는 어린이집 어린이가 달토기빵과 선사시대를 주제로 직접 그린 그림으로 제작한 아트월(ART Wall) 전시, 어린이와 상서고등학교 제과제빵과 학생들이 함께 하는 달토기빵 만들기, 맛있는 달토기빵 토크쇼 등으로 구성했다.

또한 (사)대한제과협회 달서구지부에서 한부모 가족 및 학교 밖 청소년 등 취약계층에게 달서구를 대표하는 달토기빵을 통해 희망과 응원의 마음을 전달하는 ‘사랑의 달토기빵 나눔 전달식’도 함께 진행했다.

한편, 달토기빵은 작년 3월부터 관내 11개 제과점에서 판매를 시작해 업소당 일 평균 10~15개정도 판매로 1년 동안 총 54,000여개 이상의 달토기빵이 판매되었으며 구청 행사 연계 시식·판매량도 5,300개 정도로 약 6만개 이상의 달토기빵이 지역주민에게 맛보여 졌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달토기빵’이 달서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판매 제과점을 확대 운영하고 다양하고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고 말했다.

달서구, 통합방위태세 확립 유공 국무총리상 수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7일 통합방위태세 확립 유공 정기평가에서 우수민방위대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방위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에서 달서구는 최우수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달서구는 3만3천여 명의 민방위대원을 편성·운영하며 대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본 교육은 물론 위기상황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방독면 착용훈련, 심폐소생술훈련 등을 통해 생활안전 민방위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또한, 민방위 대면교육 부담 완화 및 접근편의를 위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사이버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민방위교육 환경개선을 위해 대구공업대와 민방위교육장 시설사용 업무협약을 맺어 쾌적한 민방위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민방위 시설 확충 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여 대피 취약지역인 성서공단 내 추가 지정된 1개소를 포함한 주민 대피시설 199개소, 민방위 경보시설 15개소, 비상급수시설 45개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시설에 대한 정기점검 및 수질검사 실시로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앞으로도 재난발생 시 구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생활 속 민방위 활성화를 통해 안전한 달서구를 만드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제15회 달서독서마라톤 대회 참가자 모집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이달 31일까지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제15회 달서독서마라톤 대회’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회기간은 4월 1일부터 8월 1일까지이며, 초등학생 이상의 달서구민과 달서구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달서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참가자는 3km(3,000쪽), 5km(5,000쪽), 7km(7,000쪽), 하프(21,097쪽) 중 한 종목을 선택해 신청하면 되고, 책 1쪽은 마라톤 1m로 환산된다.

대회 적용도서는 대구시 공공도서관(공립작은도서관 포함), 달서구 내에 있는 대학·학교도서관 및 사립 작은도서관에서 대출한 책 또는 대회기간 중 구입한 책(전자책 포함)을 읽으면 된다. 또한, 개인소장 도서도 가능하며 목표쪽수의 10%까지 기록을 인정해 준다.

대회 참가자는 마라톤 홈페이지에 읽은 책의 쪽수와 독서감상문 등 마라톤일지를 주기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감상문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3km종목 30자 이상, 5km이상 종목은 50자 이상 기재하여야 한다.

완주자에게는 완주증서 또는 완주메달이 수여되고, 감상문에 대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종목별 우수자 각 3명을 선정해 시상한다.

또한, 4월중 참가자들의 완주의지 고취를 위해「독서습관 생활화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많은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달서독서마라톤 대회에 참가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독서 생활화를 통해 개인 정서 함양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