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내년 4월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이제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여야 모두 총선 승리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이번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여야의 승부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내림과 오름을 반복하고 있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도 우열을 가리기가 힘들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정국 상황 속에 총선 직전까지 각종 변수에 따라 민심도 휘청거릴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23.05.27.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23.05.27. 뉴시스

국정 안정론정권 심판론정면 충돌 예고
지지율부터 사법리스크, 공천 파동 등까지 변수 수두룩

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에서는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다. 소수 여당인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이어 승리를 거뒀음에도 국회 안에서는 사실상 야당 신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 승리로 의회 권력까지 교체해야 완전한 정권교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여권 내에서는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지 못한다면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이 레임덕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야당의 각오도 만만찮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승리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설욕을 하겠다고 각오를 다지고 있다. 민주당은 총선 승리로 기반을 다져야 다음 대선 승리를 노려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여야 모두 강력한 총선 승리 의지를 불태우고 있지만 각종 변수들이 잠복해 있는 만큼 총선 판세는 아직까지는 예측불허다. 여당의 국정 안정론과 야당의 정권 심판론가운데 민심은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

등락 거듭하는 지지율, 최종 성적표는?

우선 이번 총선의 가장 큰 변수를 꼽자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라고 볼 수 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논란부터 주 52시간 개편 추진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지난 4월에는 30%대가 붕괴되면서 20%대까지 추락하기도 했다. 이후 한미정상회담, 한일정상회담 등 광폭 외교 행보를 보이면서 일부 여론조사에서 40%대를 돌파하며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2일에는 또다시 지지율이 소폭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2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한 결과 윤 대통령 직무에 대한 긍정 평가는 35%, 부정 평가는 57%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는 직전인 54주차(2325) 조사 때보다 1%포인트 떨어졌고, 부정 평가는 2%포인트 올랐다.

하지만 총선까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다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경제안보외교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윤 대통령이 취임 후 내걸었던 각종 국정과제에서 성과를 거둬야 단기 상승이 아닌 안정적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정치인 출신 내각 인사들이 총선 출마를 위해 직을 내려놓을 경우 예상되는 개각 성적표도 지지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개각 단행이 인사참사 논란으로 이어질 경우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다시 경고등이 들어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 전체로 퍼진 사법리스크... 거야심판론 위기감 증폭

뉴시스
뉴시스

민주당 전체에 퍼진 사법리스크 위기도 총선 승패를 가를 핵심 변수로 꼽히고 있다. 당초 사법 리스크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성남FC 후원금 의혹등 갖가지 의혹에 휩싸인 이재명 당대표에게 국한된 문제로 보였다. 그러나 이후 사법 리스크는 당 전체로 퍼졌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불거지면서 송영길 전 대표는 물론이고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자진 탈당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서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원들이 추가로 더 있을 것이라는 의혹이 퍼지면서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0일 이성만 의원의 구속영장 청구서 등에 따르면 검찰은 윤 의원이 송영길 전 대표의 경쟁후보 캠프에서 금품을 뿌린다는 정보를 접하고 돈봉투 살포를 계획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까지 나왔다. 당시 송 전 대표 측뿐만 아니라 다른 후보 캠프에서도 금품 살포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노웅래 의원도 금품 수수 의혹에 휩싸인 상황이고, 기동민·이수진(비례) 의원도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여당은 민주당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최근 논평을 내고 사법부는 민주당 전체를 잠식하고 있는 불법 의혹들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여야, 텃밭 영호남 민심돌아설까 노심초사

이와 함께 여야는 텃밭인 영호남 민심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야는 텃밭의 든든한 지지가 밑바탕이 돼야 수도권 등 외연확장을 통해 총선 승리를 노려볼 수 있다. 그러나 텃밭이 등을 돌리게 되면 총선 승리도 물 건너 가게 된다. 여야가 텃밭 민심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과거 뼈아픈 경험을 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201620대 총선은 호남이 민주당에게 등을 돌린 대표적 사례다. 당시 현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창당한 국민의당이 녹색 돌풍을 일으키면서 민주당은 호남 28곳 중 3곳에서 승리하는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야만 했다. 이 때문에 당시 총선 결과는 민주당 123석 대 새누리당 122으로 끝이 났다. 양당이 획득한 의석 수 차이는 불과 1석에 불과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국민의힘(당시 자유한국당)남북 관계훈풍에 타격을 받으면서 17개 시도지사 중 대구·경북 단 2곳만 겨우 건지는 참패를 기록했다. 텃밭인 부산·울산·경남도 모두 민주당에게 내주는 굴욕을 겪어야만 했다.

서울과 경기인천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다. 서울과 수도권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총선 결과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여야 가운데 그 어느 쪽도 수도권에서 우위를 점했다고 보기는 힘들어 보인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달 22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국민의힘(43.2%)이 민주당(40.3%)을 앞질렀다. 그러나 인천경기에서는 민주당(47.9%)이 국민의힘(36.9%)보다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수도권.‘MZ세대표심 총선에선 누구 손?

21대 총선 서울 선거 결과. 뉴시스
21대 총선 서울 선거 결과. 뉴시스

2030세대, 이른바 MZ세대의 민심 향배와 투표 참여도도 총선 승패를 가를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30세대는 정치적 성향이 뚜렷해 선거 때마다 진보나 보수로 양분되는 다른 세대들과는 달리 정치 성향이 고정돼 있지 않고 무당층 비중이 높다. 2017년 대선 당시에는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20대는 47.6%, 30대는 56.9%의 표를 몰아줬었다. 지난 대선에서는 2030세대에서 남성과 여성의 표가 갈라지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게 분산됐다. 대선 결과는 윤 대통령의 근소한 우위로 승패가 갈렸다.

이번 총선에서 2030세대는 어떤 선택을 할까. 민주당은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논란이 청년층 이탈을 초래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틈을 노리고 예비군 처우개선을 위한 패키지 정책 등을 내놓으며 청년층 민심을 공략하고 있다.

박성민 정치 컨설턴트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2016년 이후부터 모든 선거의 승부를 결정하는 캐스팅보트는 2030세대라며 내년 총선도 결국 이 세대가 결정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야 공천 파동가능성, 잠복 중인 최대 리스크

이와 함께 최대 변수는 각 당의 공천 파동가능성이다. 정치권에서는 공천 파동의 대표적 사례 가운데 하나로 201620대 총선을 앞두고 불거진 진박감별사논란을 꼽는다. 당시 일부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친박계 의원들이 공천 과정에서 진박감별사를 자처하며 비박계 성향의 인사들을 솎아내는 역할을 했다. 이 여파로 당시 새누리당은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민주당에게 패배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여당 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검찰 출신 대통령실 참모들이 대거 총선에 차출되는 것 아니냐는 설이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 김기현 대표는 2일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 인사말에서 많은 사람이 검사 공천하지 않겠느냐고 하는데 천만의 말씀이다.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장담해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실력 있는 사람, 유능한 사람이 공천받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에 의해 경쟁력 있는 후보가 공천받아서 당당히 내년 총선 압승을 이끌도록 당 대표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부인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제 하에서 비명계를 공천에서 배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경우 비명계의 강력 반발로 인한 공천 파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2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당내 무더기 이탈표로 인해 가까스로 부결되자 친명계에서는 공천 과정에서 당원들이 이를 심판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김용민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탈표에 대해 내년 총선에서 당원들이 이를 심판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