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업과 평생직장은 자기계발 산출물

자신감, 열정, 인맥, 자기표현(자기 커뮤니케이션)은 곧 현재 시대가 요구하는 필수적인 생존전략이다. 한마디로 집약하면, 2008년을 화두로 잡고 있는 성공 키워드는 “자기계발”이다.

자기 능력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자기투자가 필요성은 당연함으로 귀결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의 시대로 시대변화를 이미 모든 이들이 느끼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회인들은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판단을 통해 향후 미래에 대한 설계를 충분한 고민과 함께 계획·실천하는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의 자세가 충분해야 자신이 원하는 직업과 그에 맞는 직장을 선별 검토해 입사지원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해 앞으로의 직장 내에서 안주하기 보다는 자기 능력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에 따른 충분한 설계와 계획, 그리고 실천이 가장 중요한 화두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사회적인 변화에 대한 정보를 취득해야 하며, 다양화되는 직업, 그리고 국내에는 생소하지만 국외에는 존재하는 직업들. 이렇게 취득된 정보와 자신과의 동일성, 그리고 차이를 구별 인식하여 체력과 정신력이 가능하다면 평생직장으로 연결될 수 있는 직업을 고려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미래의 유망직업 상위권에 속하는 직업들은 바로 이러한 사유들 때문에 선택되는 특화되고 있는 직업들이라 생각하면 된다. 아울러 취업을 준비생들에게는 취업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대기업이나 기업 명성, 임금조건에 매달리기보다는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알차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을 선택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정받는 기업인으로서 일의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21세기 글로벌시대임에 따라 국내취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해외취업에도 눈을 돌려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인재닷컴:www.injaeconsulting.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