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이 잘 드는 방을 어린이 방으로 하면 건강하고 명랑한 아이로 자란다. 그러나 해가 잘 들지 않으면 병이 나기 쉽거나 내성적인 성격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수험 공부로 어수선하거나 건강면에 문제가 있으며, 지출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부모의 정신 상태에도 영향을 미쳐 낭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북쪽 방은 아이가 자기에는 적당하지 않지만 공부방으로는 제일이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나무로 된 큼직한 책상을 사주면 수험 공부에는 안성맞춤이다. 다른 방위에 방이 있는 경우도 책상을 북쪽을 향해 배치하면 공부가 잘된다. 이 경우에는 책상 앞에 책장이 없는 것이 좋다. 동쪽 방은 남자아이에게는 좋은 방위로 여자아이의 경우는 말괄량이가 되는 경향이 있지만 자녀들의 공부방으로는 아주 좋다.

남쪽은 미술이나 예능 등의 재능이 비즈니스에 활용될 가능성이 크지만 산만해지기 쉽다. 서쪽은 공부방으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오후의 강한 햇빛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말하면 자녀들의 공부방은 동쪽, 남동쪽, 북쪽 방위가 좋다. 북쪽은 고3 수험생들에게 좋고, 동쪽은 어린 자녀들에게 좋다. 침대는 남동쪽으로 배치하되 침대머리는 가능하면 동쪽으로 오게 하고 벽과 침대의 간격은 20~30cm가 적당하며, 컴퓨터는 가급적 창문 가까이에 두는 것이 좋다. 색은 녹색이나 베이지색 등 부드러운 색상을 기조로 사용한다. 커튼이나 카펫 등의 색은 하나로 통일시키고 화려한 색이나 무늬는 삼가도록 한다.

동쪽이나 남동쪽의 공부방은 동쪽 방향에 적당한 크기의 창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이 방위의 길운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 동쪽 창문에는 부드러운 연한 녹색이나 온화한 느낌의 커튼을 쳐서 일광을 조절하고 방 분위기도 밝게 해 주는 것이 좋다.

① 책상은 천연 그대로의 목재(원목)가 좋으며, 캐릭터 그림이 잔뜩 붙어 있는 화려한 스타일이나 강철 제품의 책상은 아이의 집중력을 분산시키므로 피한다.

의욕을 향상시키는 관엽식물은 상관없지만 책상 앞에는 놀이기구나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물건은 놓지 말아야 한다. 책상은 북쪽을 향해 놓는 것이 가장 좋고, 동쪽도 별 문제는 없지만 공부보다는 스포츠나 전자 계통에 능한 아이로 자랄 가능성이 많다. 또한 책상이 서쪽으로 향해 있으면 의욕이 떨어지기 쉽고, 남쪽은 감성이 풍부하고 예술 계통에 소질이 있는 아이에게 적합하지만, 책상 앞에 느긋이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

② 창문, 커튼 자녀 방은 통풍이 잘되고 항상 주변이 깨끗이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커튼은 침대 커버가 무지라면 무늬가 있는 것으로, 침대 커버에 무늬가 있으면 무지를 택하여 밸런스를 맞추도록 한다. 방 안에 여러 가지 캐릭터가 많이 있다면 무지로 하는 것이 좋다.

③ 베개 아이들은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이 좋다. 동쪽은 목(木)의 기운이 있는 방위로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발전운과 성장운, 그리고 언어 능력이 향상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변하게 된다. 만약 동쪽에 머리를 두는 것이 무리라면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도 좋다. 서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은 의욕이 상실되기 쉽고, 남쪽은 조급한 성격의 아이로 변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제공: 한국풍수지리연구원 www.poongsoo.net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