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주택 즉, 단독 주택이든 공동 주택이든 거실은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거실은 가족실이라고 불릴 만큼, 귀가 후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생활의 중심공간이다.

그러므로 거실은 집안의 모든 기(氣)를 분산 공급하는 중심점으로서의 위치와 크기가 풍수적으로 길(吉)해야 함이 최우선 과제이다.

식당(dining room)은 일반적으로 주방과 거실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식당은 보통 주방에 포함시켜 설명하나, 여기서는 휴식에 더 무게를 두어 거실에서 설명한다. 이번 주에는 식당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1. dining room (식당)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식당은 가족 전원에게 운세의 토대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장소이다. 사람은 식사를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은 물론 그 주위에 머물러 있는 ‘기’까지 흡수하기 때문에 식당의 환경이 좋지 않으면 가족 모두의 발전운이 떨어지며 자연의 건강한 기운도 얻기 힘들다. 가정의 운(運)을 높이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제품은 되도록 피하고 밝고 아름다운 색상으로 통일해 인테리어 한다.
① 식탁은 원형보다는 4각형이나 타원형을 선택하고, 소재는 밝은 색상의 목재가 좋으며, 글라스 테이블이나 어두운 색상의 식탁은 화사한 색상의 섬유 클로스나 런치 매트를 깔고 사용해야 한다.
② 식탁 의자는 운세의 안정도를 나타내므로 착석 감이 좋고 편안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팔을 걸쳐놓을 수 있는 의자를 가장이나 가족 전체가 사용하면 가족 운이 크게 상승할 수 있다.
③ 런치 매트를 깔고 식사를 하면 운을 구축하는 토대가 한층 강해진다. 매트는 천연 소재로 된 것이 좋고, 부드러운 오렌지색이나 분홍, 녹색, 노란색 등의 밝은 색 계통을 선택해야 하며, 글라스 테이블이나 둥근 테이블을 사용하는 사람은 운세의 흡수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테이블 클로스를 깔고 식사를 해야 한다.
④ 꽃 다이닝룸의 테이블 위에는 항상 생화를 장식해 놓는 것이 기본이며, 꽃을 올려놓으면 식사를 할 때마다 꽃이 가지고 있는 생기를 그대로 흡수하게 된다. 유리컵이나 bowl(공기)에 꽃을 꺾어 놓으면 가정의 운이 상승한다.
⑤ 오디오 등 소리가 나는 전기 제품은 목(木)의 기운을 가자고 있으므로 동쪽에다 배치하는 것이 옳으며,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스피커만 동쪽에 놓아도 된다. 오디오 주위가 지저분하면 가족 사이에 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⑥ 전화는 목(木)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므로 동쪽에 놓으면 운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휴대폰 충전기도 동쪽에 놓고 사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⑦ 캘린더 자연이나 정원의 사진, 꽃이나 과일 그림을 눈높이에 걸어두면 자연의 좋은 기를 흡수할 수 있다. 어두운 분위기의 달력은 피해야 하며, 상점이나 은행 이름이 인쇄되어 있는 달력은 그 상점이나 은행의 발전 운 이상은 얻을 수 없으므로 걸지 않는 것이 낫다.

*제공: 한국풍수지리연구원 02)558-7889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