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지난주에 이어 거실을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거실은 가정 운의 주축이 되는 장소로 가족의 화합을 이루어주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하루의 피로를 풀고 새로운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거실이 지저분하고 정돈되어 있지 않으면 밖의 생활 속에서 잃은 활력을 회복하기 힘들어지고 가족 사이에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거실은 밝고 깨끗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꾸미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조명 실내가 어두우면 그곳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어두워지게 된다. 부분적으로 어두운 곳이 있을 때는 기본 조명 외에 보조 조명을 설치한다. 거실의 조명은 스테인리스 제품보다는 천이나 종이 갓을 씌운 제품을 사용하여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소파 앉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최고, 소재는 천을 사용한 것이 가장 좋으며, 거실의 커튼에 무늬가 있으면 그 중 한 가지 색을 선택하여 밸런스를 이루도록 소파의 색을 결정한다.
가죽 소파나 검은 색, 회색, 진한 빨강 등 강렬한 색상의 소파는 가족 간의 불화를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부드러운 색상의 소파를 사용하도록 한다.

쿠션 쿠션은 생활 속에서 소비한 활력을 보충해주며, 인간관계에서도 좋은 인연을 맺어주는 역할도 한다. 쿠션은 혼자 사는 집이라 해도 반드시 짝수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색상이나 소재는 소파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센터 매트 거실의 테이블 아래 까는 센터 매트는 천연 소재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발이 닿는 곳을 따뜻하게 하면 가정 운이 크게 상승한다. 거실 바닥은 추운 겨울에도 냉하지 않도록 항상 따뜻하게 해주어야 상승된 운이 그대로 유지된다.

커튼 거실 커튼을 중후한 타입으로 하면 집 안 전체에 무거운 분위기가 흐른다. 거실에 설치하는 커튼은 부드러운 면 소재로, 소파와 밸런스를 맞춰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은 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계절감을 살려 설치하고, 햇빛을 차단하는 소재로 된 것은 피한다.

수납 (rack) 신문이나 잡지 등을 꽂아두는 수납 랙은 안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한다. 낡은 신문이나 잡지를 버리지 않고 그대로 꽂아두면 발전 운의 찬스가 줄어든다. 신문이나 잡지는 시간이 지난 것은 즉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으로 치운다.

TV 양의 기를 강하게 발산하는 TV는 동쪽이나 동남쪽, 만약 이 방위가 불가능하면 남서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서쪽이나 북서쪽에 놓으면 기의 밸런스가 붕괴되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TV 주변에 관엽식물을 놓으면 TV를 볼 때마다 식물이 눈에 들어오게 되므로 식물의 건강한 기를 흡수할 수 있다.

자료제공: 한국풍수지리연구원 02)558-7889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