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쪽 방위에 리빙, 다이닝룸이 있으면 다른 방위에 비해 실내가 냉해지기 쉬우므로 보온 대책을 철저히 해야 한다. 한여름만 제외하고는 폭신한 이미지의 쿠션이나 깔개(rug)를 사용하고, 인테리어도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통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氣)가 아래로 쌓이기 쉬우므로 바닥을 항상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북동쪽 이 방위의 경우는 주변이 지저분하면 나쁜 변화가 빨리 일어나기 쉬우므로 항상 정리정돈을 해야 한다.
인테리어는 흰색이 무난하다.

동쪽 이 방위는 젊은 이미지로 꾸미는 것이 효과적이고, 계절에 맞춰 부드러운 무명이나 마 소재의 섬유를 사용하면 좋다. 인테리어는 자연적인 분위기로 해야 하며 풍경이나 종 등 소리 나는 것을 이용하는 것도 가정 운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

동남쪽이 방위에 위치한 리빙, 다이닝룸은 통풍이 좋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바람에 따라 흔들리는 얇은 소재의 커튼을 다는 것도 운세를 상승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이 방위는 냄새에 민감한 방위이므로 나쁜 냄새가 표류하지 않도록 쓰레기통은 반드시 뚜껑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남쪽 이 방위는 심플하고 현대 감각의 인테리어를 배치해야 한다. 화려한 유럽풍 가구나 플라스틱 제품, 검은 색을 많이 사용하면 금전운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창가에 유리로 된 소품을 배치하거나 나뭇잎 무늬의 면직물을 사용하면 좋다.

남서쪽이 방위에 리빙, 다이닝룸이 있을 경우에는 높이가 낮은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집 안에 행운을 불러들이는 지름길이다. 한국적인 소품이나 동양적 분위기가 흐르는 장식물을 배치하여 향토색이 강한 실내로 꾸미는 것이 좋으며, 쿠션이나 방석은 장식성보다는 실용적이며 편안한 것을 고른다.

서쪽 이 방위는 유럽풍 인테리어나 둥근 스타일의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쿠션도 4각형보다는 둥근 형이 좋으며, 색상은 흰색 계통으로 하고 플라스틱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북서쪽이 방위에 리빙, 다이닝룸이 있으면 집 안에서 주인이 앉는 장소를 일정하게 정해놓아야 한다. 인테리어는 가능하면 고급 제품으로 배치하고, 둥근형의 조명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제공:한국풍수지리연구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