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은 수(水)의 기운이 왕성한 장소로 가족의 건강운이나 애정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욕실 인테리어는 수(水)의 기운과 궁합이 좋은 파스텔(연하고 부드러운) 컬러를 기본으로 하고 플라스틱 제품보다는 도자기나 글라스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환기에 유의해야 한다. 욕실 안의 수(水)의 기운이 외부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욕실에 매트를 깔아두는 것이 좋다.

매트의 색깔은 흑색이나 회색 등 어두운 색이나 지나치게 화려한 원색은 피하고 파스텔 톤의 밝은 색을 선택해야 한다.

목욕을 하고 난 후의 욕조 물은 목욕을 할 때 몸에서 빠져나온 나쁜 기운이 고여 있기 쉽다. 이 물을 그대로 두면 나쁜 기운이 욕실 전체에 퍼지게 되므로 욕조의 물은 사용 즉시 모두 버려야 한다.

욕실과 화장실이 같이 있는 것이 보편화 되어 여기서는 화장실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서술하고자 한다.

가족의 건강운과 관계가 깊은 화장실은 수(水)의 기운이 강한 장소이다. 화장실이 춥거나 냄새가 나고 어두우면 수(水)의 기운에서 나오는 나쁜 기운이 쌓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주인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고, 여성은 산부인과 질환에 걸리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은 항상 밝고, 따뜻하고 깨끗하게 정리해야 한다. 겨울에는 히터를 자주 틀어 냉기를 없애주고, 감귤계의 향을 사용하여 악취가 나지 않게 하고 항상 깨끗이 유지해야 한다. 특히 화장실에서 나는 냄새는 주부의 인상을 좌우하는 역할을 하므로 항상 악취를 제거하고 좋은 향기가 풍기게 유의해야 한다.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향은 금(金(金生水))이나 목(木(水生木))의 기운을 가지는 감귤계의 향이 제일이다.

거울 세면대에 비치는 모습은 본인의 미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미용운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면대의 거울은 항상 반짝거리게 닦고, 기타의 사물은 거울에 비치지 않도록 한다.
매트 욕실 안에 있는 수기(水氣)가 외부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욕실에 매트를 깔아두는 것이 좋다. 매트는 어두운 색이나 지나치게 화려한 원색은 피하고 파스텔 톤의 밝은 색을 선택하여야 한다.
세면대 수기 (水氣)와 화기(火氣)가 공존하는 세면대는 미용과 금전운을 주관하는 곳으로 세탁물이나 자질구레한 잡화로 주변이 지저분해지면 기의 흐름이 혼탁해져 운세가 하락할 수 있으므로, 세면대 주위는 항상 깨끗이 정리 정돈하고 조명도 밝게 해 준다.
목욕 타월 타월은 피부에 직접 닿는 물건이므로 질감이 부드럽고 색상은 흰색이나 핑크, 크림색 등 파스텔 톤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 남자인 경우는 체크나 로고가 들어간 것으로, 여자인 경우는 flower motif가 들어간 것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제공: 한국풍수지리연구원 www.poongsoo.net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