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느냐 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자 마음먹느냐에 달려있다. 우리가 어렸을 때 갖게 되는 태도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발생한다. 우리가 커서 인생에 뛰어들었을 때 어떤 태도를 지녔느냐에 따라 각자의 지위가 결정된다.

요즈음 정치가들이나 기업인들이 세상에서 좋지 못한 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주 작은 실수가 큰일이 되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말로부터 시작되었다. 그것이 눈덩이처럼 커져 사람들의 생각을 움직이게 하고 심지어는 사람들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남들의 주목을 끌만한 사람들은 자신의 작은 것부터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필요한 때이다. 이 땅의 자라나는 수많은 청소년들이 우리 어른들의 모습을 보고, 듣고,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작은 것이라고 해서 덜 중요하다는 얘기는 아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부터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해보자. 첫째는 말(Speak)이다. 말을 곱게 하도록 우리들의 입에 때로는 재갈을 물리자.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라는 속담이 있잖은가. 말은 우리 삶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사회생활의 모든 관계가 이 말로 시작된다. 말은 나의 삶뿐만 아니라 남의 기분까지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인 셈이다.

둘째로, 생각(Think)을 곧게 하는 연습을 하자. 우리가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의 모든 것들을 향하여 곧게 생각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어려운 일들도 쉽게 풀리기 마련이다. 우리가 매일 아침 품는 생각이 우리의 믿음으로 연결되어 하루의 일들을 성취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함을 잊지 말자. 또한 생각은 우리의 행동을 좌우하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 다음으로 행동(Act)을 늘 같게 하도록 노력하자. 우리의 말이 생각을, 나아가 행동을 좌우한다면 고운 말을 통해 행동을 같게 하여 인생의 긴 여정 가운데 우리의 행적이 표가 나게 하자. 그리하여 우리들의 일정한 행동에 따라 남들이 보다 쉽게 우리들에게 다가올 수 있는 여유로운 틈을 내어주자. 나 혼자만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잖는가. 함께 어우러져 내가 남을, 남이 나를 짐작할 수 있는 그러한 여유로움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채색해 보자.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들의 관계(Relate)를 굳게 하자. 아무리 세상이 삭막하고 이기적인 삶의 전쟁터라고 알맹이 없는 만남을 지속할 수 없잖은가. 수많은 만남 속에 나의 삶의 동반자가 있을 수도 있고 생의 반려자를 만날 수도 있다. 내 인생을 성공으로 안내하는 훌륭한 스승을 만날 수도 있다. 이러한 만남을 원나잇 스탠드로 만들지 말고, 삶의 종착역까지는 아닐지라도 길고 굳게 하여 내 삶의 무게를 나누어 보자. 기쁨도 슬픔도 어려움도 함께 나누어질 수 있는 관계로 굳게 다져보자.

이처럼 아주 작은 것부터 소중히 여기는 연습을 당장 시작해보자. 우리의 모든 것이 달라질 것이다. 또한 우리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보고 자라는 청소년들에게도 모범을 보여주자. 그리하여 이 땅을 짊어지고 갈 미래의 글로벌 리더들이 진정한 스타(STAR: Speak, Think, Act, Relate)로 세상을 아름답게 꾸며가도록 도와주자. 비록 작은 것이지만 소중하다고 여긴다면 이것부터 나와 우리 청소년들에게 가르쳐보자. 곳곳에서 울려 퍼지는 삶의 아름다운 메아리를 들어보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