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정원 직원, “김유환 TF팀 보고라인에 있었다”

김유환 총리실 정무실장이 2007년 대선 당시 국정원 고위간부 신분으로 박근혜 뒷조사 TF팀 핵심멤버로 참여했다는 주장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신동아>는 전 국정원 직원의 증언을 통해 ‘박근혜 TF팀’이 존재했고, 김유환 총리실 정무실장은 2007년 대선 당시 국정원 B실장으로 재임하며 ‘박근혜 TF팀’의 보고 라인에 있었다고 보도했다. 보도 내용 대로라면 그동안 논란이 됐던 박 전 대표에 대한 국정원 전담 뒷조사 팀의 실체가 드러난 셈이다. 또 김 정무실장이 ‘박근혜 TF팀’에 연루 된 것이 된다. 김 정무실장 측은 이같은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른 허위보도라며 언론중재위 정정보도와 함께 명예훼손에 따른 3억원의 민사소송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TF팀’에 대한 실체를 두고 진실공방이 정치권을 달구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신동아> 4월호에 따르면 국정원 전 직원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 대표 뒷조사 설에 대해 “그 작업은 두 번에 걸쳐 진행됐다. 그 결과로 핵심내용을 정리한 오리지널 보고서가 나왔다”며 “그 보고서와 관련된 문건들과 자료들이 있다”고 말했다.

국정원 전 직원은 또 그 일을 위한 TF팀이 있었냐는 질문에 “연관된 사람이 여러 명이니 그렇게 봐도 된다”며 “직원이 개인적인 관심에서 그런 조사에 매진하면 다른 일상 업무를 못한다. 그러면 실적이 없으므로 인사고과 점수가 엉망이 된다. 지휘부의 지시나 암묵적 동의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조직적으로 이뤄졌다”고 증언했다. 그는 자료 수집 및 정리, 보고서 작성 작업 장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근혜 파일은 호텔 객실서 작성

국정원 전 직원은 “호텔 객실이나 한화콘도 객실에 모여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리지널 보고서는 분량이 얼마 되지 않고 그 보고서와 관련된 문건들과 자료들은(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10cm 정도 벌리며) 이 정도 됐다”며 박근혜 뒷조사 자료가 상당한 분량이었음을 시사했다.

‘박근혜 TF팀’은 2007년 대선 당시 박 전 대표에 대한 뒷조사를 수행해 자료를 수집,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이명박 캠프와 유착해 박 전 대표 뒷조사를 벌였다는 의혹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이 문제가 논란이 되자 국정원은 ‘박근혜 TF팀'에 대한 내부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조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았다.

수많은 의혹을 남긴채 이 문제는 미스터리로 남았다. 하지만 최근 이명박 정권은 김유환씨를 국무총리실 정무실장(1급)에 임명했다. 김 실장은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TF팀’이 작성했다는 ‘박근혜 파일’ 유출 및 이명박 후보 측과의 유착 의혹을 받아왔다. <신동아>는 이번 인사발령과 관련, 국정원 전 직원과 김 정무실장의 개별 인터뷰 발언을 종합해 “친이계 정두언 의원-김원용 교수-국정원 출신 김유환 실장의 공조라인이 있었으며 대선 후 김 실장이 고위 공직에 발탁되는 데에 작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신동아>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전 직원은 이명박 정권과 김 실장의 관계에 대해 정두언 의원이 연결고리라고 했다.

또 김 실장은 2007년 대선 이후 자신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과 총리실 정무실장이 된 것은 정 의원과 김원용 이화여대 교수가 힘을 써줬기 때문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또 국정원 전 직원은 “정두언 의원이 김 전 지부장(김 실장은 2007년 중순 국정원 실장에서 경기지부장으로 발령)을 정무실장으로 추천한 것으로 안다”며 “정 의원은 김 전 지부장과 2007년 밀접한 관계였고 그래서 그를 인수위 전문위원에 발탁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신동아 보도 법정 가나

하지만 이 같은 <신동아> 보도에 대해서는 진위여부를 놓고 법정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실장 측에서 강력대응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김 실장은 지난 3월 26일 [일요서울]과의 전화통화에서 신동아 보도는 “전혀 사실 무근이다. 그게 사실이라면 이런 사안이 있을 수 있겠냐”며 “(신동아 인터뷰는) 정식 인터뷰가 아니었다. (신동아 기자가) 차나 한잔 마시면서 궁금한 일 있으면 이야기 한번 해보자는 제안이 왔다. 15분 차 마시면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언론중재와 형사소송이 들어간 상태다. 법정 소송이 걸려 있으니까 사실 확인이 다 될 것”이라며 “중재가 결렬되면 민사소송이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신동아>와 김 실장의 언론중재위원회 중재는 3월 31일이다.

당사자 격인 국정원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신동아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사실이 아닌 허위보도에 대해 (국정원 차원에서) 법적 대응 등 조치를 검토 중에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수많은 의혹만 남긴 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박근혜 TF팀’의 실체. <신동아>와 김 실장 측의 이번 진실공방은 법정으로 가게됐다. 이에 사법부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성무 기자] bukethead@nate.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