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회고록, 3金 비자금 파일 담길 수 있다”

photo@dailypot.co.kr

박철언 전 체육청소년부 장관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거의 완성단계라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는 6공 시절 김영삼 전 대통령(이하 YS), 김대중 전 대통령(이하 DJ),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이하 JP) 3인방의 비자금 관련 내용이 담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그는 ‘역사에 대한 바른 증언기록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노 전 대통령이 그 사실을 밝히지 않을 경우 자신이 증언을 할 수 있다며 추가로 회고록 작성을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장기 투병중인 노태우 전 대통령을 YS가 문병을 통해 ‘유감 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공 황태자’로 지냈던 박철언 전 장관과의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날 진행됐고 지난 839호에 이어 게재한다.

박철언 전 장관은 그의 회고록 ‘바른역사를 위한 증언’을 통해 노태우 전 대통령이 3당합당을 전후로 ‘YS에게 40억 원을 제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그는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을 통해선 DJ에게 돈을 건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본지 인터뷰를 통해 처음으로 6공 시절 ‘3김(김영삼, 김대중, 김종필)’ 관련 거액의 비자금 내역이 밝혀질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완성 단계에 있는 ‘노태우 회고록’이 그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정리가 다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을 빼느냐 넣느냐 이걸 가지고 고심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개인적으로 YS, DJ, JP 비자금 관련 문제에 대해서 역사에 바른 증언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생각이다”며 “(3김 관련) 엄청난 얘기가 있는데 그것이 포함되느냐 않되느냐는 아직도 미결 사안이다”고 전했다. 나아가 그는 “당연히 밝혀야 하는 사안이며 밝히지 않는다면 그것을 직접 전달한 것은 아니지만 내가 아는 많은 사실에 대해서 증언으로 남겨야 할 필요가 있는 지 심각하게 검토해 볼 문제”라며 “이제 다 지난 일이고 공소시효가 지나 형사적으로 문제되는 게 없는 상황에서 권력 현장에 있는 사람의 기록을 남겨야 사회가 투명해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가 갈등 관계에 있는 것에 대해서 박 전 장관은 ‘박근혜 책임론’에 무게를 뒀다. 그는 “경선에서 패배했으면 이 대통령에게 협력해야 한다”며 “선거도 지원하고 세종시 의견이 다르면 박 전 대표가 한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만나서 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전 장관은 “박 전 대표는 너무 경직된 것 같고 유연성에 있어 미흡한 것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또한 5·6공의 실세로 살아온 박 전 장관은 공과(功過)가 분명히 있고 각각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은 집권과정에 문제점, 권위주의 통치, 비자금 이것은 비판받아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역사상 처음으로 단임제를 실천했고 남북분단상황에서 국가안보를 튼튼히 지키고 임기말 3500불로 국민소득을 올려 중산층을 확대시킨 것은 평가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6공 관련해 “노 전 대통령 역시 거액의 비자금이나 전두환 전 대통령과 집권과정에 함께했다는 부정적인 측면은 지울 수 없다”면서 “하지만 집권 여당 대통령 후보로서 기득권을 버린 6·29선언이나 대공산권 외교 수립, 그리고 1991년 12월에 체결한 남북기본합의서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헌관련 내각제 소신을 밝혀온 박 전 장관은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개헌관련해 “궁극적으로 선진복지통일시대를 맞이해 내각제가 맞다”면서 “하지만 내각제 합의가 안되면 대통령중임제로 합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친이명박 진영에서 주장하는 이원집정부제관련해선 “분단된 나라에선 상당히 실현이 어렵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박철언 전 장관과 인터뷰 전문이다[839호와 이어집니다]

- 김영삼 정권 시절 482일간 옥살이를 했다. 회고를 한다면.
▶ 그때 김영삼 후보가 대통령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실무 총책임을 지고 3당 통합을 통해서 YS가 대통령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내각제 합의를 해서 실현한다며 이념적이고 철학적인 대전제에서 3당 합당이 이뤄졌다. 약속을 지키라고 강하게 요구한다고 해서 나를 아무런 증거도 없이 사체없는 살인사건마냥 생고생을 500일 가까이 시킨 것은 정치보복이다.
그러나 김영삼 대통령 때문에 옥살이하면서 책도 읽고 시인도 되고 ‘4077 면회왔습니다’라는 저서는 일본에서 번역돼 일본돈 인지세도 받았고 앙금은 남아있지 않다. 하지만 노태우 대통령이 장기 와병중에 있고 어떻게 보면 노 대통령이 3당 통합을 해서 YS 대통령 만들기 지원했고 막대한 선거자금을 지원해 대통령의 자리에 오른 분이다. 물론 비자금 사건으로 노 대통령과 전 대통령 두분을 투옥해서 장기간 고생을 했다. 그 여파로 노 대통령은 지금까지 깊은 투병중에 있다. 이제 모든 것을 훌훌 턴 시점에서 YS가 문병을 가 ‘그때 그런 일이 있어서 유감스러웠다’라는 인간적인 말 한마디, 위로의 한 마디라도 하는 게 인간적이지 않느냐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도 일각에선 정치보복이라고 하는데.
▶ 저는 정치보복으로 보지 않는다. 사건 수사중에서 여러 가지 드러났다. 당시 검찰총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임명했던 사람이다. 사건 수사를 하다가 사실이 나오니깐 수사를 하게 된거고 여러 가지 정황이 드러나 노 대통령이 참담한 심경이 아니었겠느냐. 나도 노 대통령의 비극적인 죽음에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노 대퉁령은 철저하게 권위주의를 청산하고 참여의 문화를 정립한 점이라든지 또 자기의 이념에 반하는 한미 FTA 타결을 결심한 것은 노 대통령의 치적으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5·6공 정권에 대해 핵심 인사로서 평가를 한다면.
▶ 전두환 전 대통령은 물론 집권 과정에서 문제점, 권위주의 통치, 비자금 이것은 비판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역사상 처음으로 단임제를 실천했고 남북분단상황에서 국가 안보를 튼튼히 지키고 3500불로 국민소득을 올려서 중산층을 넓힌 측면이 있다.
다음 노태우 전 대통령은 비자금이나 또 전 대통령의 집권과정에 함께했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지울수는 없다. 그러나 6·29 선언이라는 민주화 선언 그것은 물론 민중의 항쟁과 열망에도 공을 둬야 한다. 하지만 전두환 대통령처럼 체육관선거에 의해서 쉽게 대통령에 오를 수 있는 집권 여당의 대통령 후보로서 기득권을 버리고 DJ 비롯한 사면복권,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를 인정하고 대통령 직선제를 받아들인 당시 노태우 대통령이다. 민주화의 대장정의 물꼬를 튼 분이다. 또한 세계 반쪽만을 상대하던 외교가 헝가리 체코 중국 소련 등 세계 다른 반쪽에 대한 외교관계를 터 전방위 글로벌 외교시대를 연 대통령이다. 남북관계에 있어 1991년 기본합의서 이것은 1988년 7·7특별선언을 통해서 1989년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을 내놓고 그래서 공개회담을 통해서 1991년 12월에 남북기본합의서라는 역사적인 사업을 수립했다.

- 지역 감정, 좌우 대결, 여야 갈등이 극심하다. 국민 대통합 방안이 있다면.
▶ 이 시대의 공통 과제가 있다. 우선 지속 발전을 해야 한다. 분배정의를 통해 복지사회도 실현되야 한다. 남북이 하나되는 민족통일을 이뤄야 한다. 그 바탕이 되는 것이 국민통합이다. 이 시대의 언론이나 여야 지도층이나 지식층이 모두 지니고 있는 과제는 발전과 복지·통일 그리고 화합이다. 국민통합을 이루기위해서 회고록도 작성한 것이다. 3당 합당, 정치생명을 버리는 DJP 연합을 해서 DJ 대구경북 선대위위원장을 맡았다. 그래서 그 다음 총선에 낙선해 정치를 떠났다. 국민통합 국민화합을 실제로 실천하지 않으면 여야 정치지도자나 언론은 역사의 죄인으로 비판을 받을 것이다. 현대사는 보수와 진보의 양날개가 함께 공존해야 한다. 한쪽은 근대화 산업화의 공을 다했고 한쪽은 민주화와 인권 측면에서 소임을 다했다. 현대사에 있어 서로의 공과 몫을 인정해주는 역사적 대타협을 해야 한다.

- 현재 정치권은 이원집정부제와 4년 중임제를 두고 개헌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 한 마디로 선진복지통일시대를 대비해서 내각제로 바뀌어야 하다. 내각제 합의가 안되면 대통령 중임제로 합의를 해야 한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내각제를 가야 한다. 만약 통일이 되어 대통령 직선제를 시행하면 인구가 많은 남쪽이 당선 될 게 뻔하다. 당연히 북에서 응하지 않는다. 남북 평화공존가운데 국가연합 단계를 거쳐서 평화통일로 나가려면 내각제를 해야 한다. 친이 진영에서 주장하는 이원집정부제라는 것도 분단된 나라에 있어 상당히 실현이 어렵다.

- 이명박 정권하에서 박근혜 역할이 없다.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갈등이 심한데.
▶ 만약 MB 정권 실세들이 박근혜가 집권하면 다 죽는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고 친이쪽에서 자신이 대통령이 되는데 엄청난 견제를 하고 있다는 박 전 대표 역시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집권한다면 법집행기관이 다루면 되지 정치권력이 보복을 해서는 안된다. 이 대통령의 포용력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지만 박 전 대표께서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미국의 힐러리와 오바마를 봐라. 나이나 경륜에 있어서 더 앞서 있는 여성이었지만 경선에 패배하고 오바마를 위해서 일개 장관, 국무 장관(Secretary of State)은 미국의 대통령제하에서 비서일뿐이다. 박 전 대표도 대통령제하에선 대통령 사단이 핵심 자리에 가게 돼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경선에서 패배했으면 이명박 대통령에게 협력을 해야 한다. 선거도 지원해야 한다. 세종시 의견이 다르면 자기가 한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만나서 대화를 해야 한다. 너무 경직된 것 같고 유연성에 있어 미흡한 것이 안타깝다.

- YS에게 40억 원 비자금을 제공하고 DJ는 안줬다는 주장인데, 6공 시절 비자금 관련 더 하실 말씀은 없으신지.
▶ 회고록에 쓴 그대로다. 하지만 노태우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준비중에 있다.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다. 정리가 다됐는데 무엇을 빼느냐 넣느냐 이걸 가지고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YS, DJ, JP 비자금 관련 문제에 대해서 역사에 바른 증언기록을 남겨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만 우리나라 권력운영이 투명하고 깨끗한 정치가 실현될 수 있다. (YS, DJ, JP관련) 엄청난 얘기가 있는데 그것이 포함되느냐 안되느냐는 아직도 미결 사안이다. 그러나 당연히 밝혀야 된다. 만약 밝히지 않는다면 내가 아는 많은 사실에 대해서 그것을 직접 전달한 것은 아니지만 아는 사실에 대해서 증언으로 남겨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그때 가서 검토해 볼 문제다. 안한다고 하더니 또 말하나 하겠지만 이미 다 지난 일이고 공소시효가 지나 형사적으로 문제되는 게 없다. 회고록에 많은 증언을 했고 5년 동안 10만권이 나갔지만 단 한건의 민사상이나 형사상으로 문제된 적이 없다. 앞으로 권력 현장에 있는 사람은 기록을 남겨야 사회가 밝아지고 깨끗해진다고 본다.

[홍준철 기자] mariocap@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