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박세일, 농림 홍문표, 문광 이동관vs나경원

박세일 - 홍문표 - 이동관 - 나경원

당초 이명박 정권은 7월 하순내지 8월초에 대폭적인 개각을 준비했다. 6·2 지방선거 승리에 힘입어 세종시 수정안, 4대강, 개헌 등 굵직굵직한 현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할 예정이었다. 지방선거전까지 청와대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정부, 언론, 여론조사 기관 일제히 한나라당의 승리를 장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집권 여당이 서울, 경기를 수성했지만 인천과 수도권, 강원, 충청, 경남에 기초단체장까지 민주당이 압승함으로써 분위기가 달라졌다. 특히 청와대가 전임 시장이었던 이명박 대통령으로 인해 심혈을 기울였던 서울 시장선거에서 오세훈 후보가 한명숙 후보에게 가까스로 앞선 것은 향후 정국 운영이 순탄치 않음을 예고했다. 이에 청와대 및 정치권 일각에서 집권 하반기 국정 쇄신을 위해 6월 조기 개각론이 나오고 있다. 그 거론되는 인사들의 면면을 알아봤다.

청와대에선 지방 선거 패배에 따른 ‘국정쇄신=인적쇄신’은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MB 인사 스타일상 여론과 정치권의 요구에 따른 개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지방선거 패배이후 당장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와 정정길 비서실장이 사임의사를 밝히는 등 대폭적인 개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건은 MB 집권 하반기를 대통합 차원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연정 형식을 띌 것인지 아니면 친이 강경파를 내세워 강경 노선을 취할지가 관심사다.

시기로는 이명박 대통령이 7월말 유럽 대운하 관련 해외 방문이후로 알려져 있지만 지방선거 패배로 인해 빠르면 6월달에 개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정치권에서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는 인사로는 정운찬 총리를 비롯해 유인촌 문화관광부 장관, 이귀남 법무부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 장태평 농림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 김태영 국방부 장관 등 장수 장관 등이 거명되고 있다.


검·경·국세청 유임, 국정원장 교체설

청와대에선 이미 사임의사를 표명한 정정길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박형준 정무수석, 이동관 홍보수석 역시 교체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나아가 사정기관 수장중 임기가 남아있는 강희락 경찰총장과 백용호 국세청장, 김준규 검찰 총장을 제외한 원세훈 국정원장이 바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총리직에는 이석채 KT 사장을 비롯해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 사장은 문민정부 시절 정통부 장관과 경제수석을 지낸 인사로 MB 정권에서 성공한 몇 안되는 YS계 경제인 출신이다. 이명박 정부 초기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강 위원장은 청와대 경제특보를 겸임하면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고 있다.

대표적인 장수장관인 유인촌 문화관광부 장관 후임으로는 나경원 국회의원과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동시에 거론되고 있다. 나 의원의 경우 지난 문광위 간사로서 미디어법 통과에 일조하고 지난 서울시장 경선에서 흥행카드로 나서면서 이 대통령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몇 안되는 여성 정치인이다. 나 의원은 정병국 사무총장과 경합을 벌였지만 최근 정 사무총장이 문화관광위원장으로 유턴하면서 회자되고 있다. 이 홍보수석의 경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으로도 거론되고 있지만 본인은 문화관광부 장관을 더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명박 정권과 끝까지 임기를 함께 하고 싶다는 유 장관은 오는 10월 종로 재보선에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중인 박진 의원은 지난해 12월 당선무효형에 해당되는 벌금 300만 원을 1심에서 선고 받아 오는 24일 2심이 열린다. 박 의원이 대법원 최종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에 처할 경우 손학규 전 대표와 유 장관의 일합이 예상되고 있다. ‘스폰서 검사’ 파문으로 검찰 개혁 대상인 이귀남 법무부장관의 후임으로 3선의 한나라당 최병국 의원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최 의원은 법무부기획관리실장, 대검공안, 중수부, 인천지검장을 역임한 전형적인 공안통이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후임으로는 당초 이병석 국토해양위 위원장이 유력시됐지만 막판 박세일 한반도 재단 이사장이 부상하면서 안갯속이다. 박 이사장은 2005년 3월 세종시법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에 이에 반발해 의원직을 사퇴한 전력이 있다. 한때 ‘총리 기용설’, ‘서울시장 제3후보론’ 등 이름이 올랐던 박 이사장이다.

그는 세종시 수정에 적극 찬성하고 있으며 친이가 주장하고 있는 분권형 개헌의 필요성도 주장하고 있다. 모두 이명박 정부가 진력하고 있는 ‘과제’라는 점에서 그의 기용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위원장은 한때 친이계가 전폭적으로 지지한 김무성 의원에게 원내대표 자리를 양보하면서 차기 국토해양부 장관으로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박 위원장이 부상하면서 한풀 꺾인 양상이다.


대통령 비서실장, 원세훈·이재오 ‘저울질’?

장태평 농림부 장관 후임으로는 홍문표 농어촌공사 사장과 권오을 전 의원이 동시에 거론되고 있다. 권 전 의원의 경우 최근 사정기관으로부터 인사 검증을 마친 상황으로 홍 사장에 비해 농림부장관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 후임으로는 원희룡 의원이 거론됐다. 하지만 정병국 사무총장이 문화관광위 위원장으로 내정되면서 원 의원이 사무총장을 이어받을 것이란 소문이 돌고 있어 미정이다.

한편 사정기관중 교체가 유력시되는 원세훈 국정원장 후임으로 거론되는 인사로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허준영 코레일 사장, 김경한 법무부 장관이 오르내리고 있다. 허 사장의 경우 경찰 출신이라는 점에서 자가발전 성격이 강하다는 게 정치권의 반응이다. 반면 최 위원장과 김 법무부장관은 장관직을 그만 둘 경우 이명박 정권의 최측근으로서 요직에 등용될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다.


청와대 대폭 인적쇄신? “MB 인사스타일상…소폭”

이미 사의를 표명한 정정길 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에서는 박형준 정무수석과 이동관 홍보수석,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이 교체대상으로 올라 있다. 무엇보다 차기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이 누가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비서실장 후임으로는 원세훈 국정원장,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당 대표가 지명하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은평을 7·28 재보선 출마 등 정치 일정을 계획하고 있었다. 하지만 6·2지방선거에서 민심이 이명박 정권과 유리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국회입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본인이 공천을 준 은평 구청장 후보가 낙방한 점 역시 부담이다. 또한 지인들과 만난 사석에서 ‘지명직 최고위원은 아니다’고 밝히고 있어 7·28 재보선을 포기하거나 낙선할 경우 비서실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박형준 정무 수석의 경우 이동관 홍보 수석과 함께 문화관광부 장관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다. 당초 이 수석은 최시중 위원장의 후임으로 방통위원장에 거론됐지만 본인이 문화관광부 장관을 더 원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박 수석의 후임으로는 박계동 국회 사무총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박 총장의 경우 사무총장의 임기가 만료돼 정무수석 자리를 내심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MB 정권에 정통한 한 인사는 청와대 대폭 인적쇄신과 정치인들의 장관행에 대해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이 인사는 “정치인 출신 장관으로 맹형규 행자부 장관,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임태희 노동부 장관이 유임될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더 이상 중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최대 1~2명 정도가 각료가 돼도 많이 되는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정 실장을 제외한 청와대 대폭 인적쇄신에도 부정적인 반응이다. 그동안 개각 때마다 보여준 MB 인사스타일을 두고 하는 말이다.

[홍준철 기자] mariocap@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