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멀리 중미에서 애국가가 우렁차게 울려 퍼졌다. 나이 어린 태극소녀들이 한국 축구 사상 첫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대회 우승의 쾌거를 이뤄냈다.

최덕주 감독(50)이 이끄는 한국 17세 이하(U-17) 여자축구대표팀은 26일 오전 7시(이하 한국시간) 트리니다드 토바고 포트 오브 스페인의 해슬리 크로포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FIFA 여자 U-17 월드컵 결승에서 120분간 대접전 끝에 3-3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 5-4로 승리했다.

한국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FIFA 주관 대회 결승 진출의 영광을 이뤄낸 태극소녀들은 지난해 1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16 선수권대회 준결승에서 1-0으로 승리했던 일본과의 재대결에서 고된 경기 끝에 다시 승리를 맛봤다.

U-17 여자축구대표팀의 승리로 한국 축구는 남녀 통틀어 사상 처음으로 FIFA 주관 국제대회에서 우승하는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열었다.

일본의 슈팅이 37개(유효슈팅 22개)에 달한 반면, 한국은 15개(유효슈팅 9개)에 불과할 정도로 경기의 주도권은 일본이 잡았다.그러나, 정신력 싸움에서 앞선 한국이 최후의 승자로 남았다.

여민지(17·함안대산고)는 비록 결승에서는 침묵했지만 8골을 기록, FIFA 주관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득점왕에 오르는 영광을 맛봤다.

U-17 여자대표팀의 주 공격수로 대회 우승까지 이끈 여민지는 대회 최우수선수에 해당하는 골든볼까지 수상하며 팀 우승까지 합쳐 이번 대회 3관왕에 등극, 전 세계 또래 여자 축구선수 가운데 최고의 선수로 우뚝 섰다.

초반 강공으로 나선 일본을 압박과 협력수비로 막아낸 한국은 경기 시작 6분 만에 이정은(17·함안대산고)의 중거리 슈팅으로 선제골을 터뜨렸다. 기습적인 슈팅에 그대로 골을 허용한 일본은 5분 만에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찬 나오모토 히카루(16)의 중거리 슛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일본은 기세를 모아 동점 후 6분 만에 다나카 요코(17)가 다시 한 번 거리감 있는 슈팅으로 역전 골을 만들고 경기를 뒤집었다.

일본 역시 페널티 박스 외곽 정면에서 차례로 슈팅한 공이 골키퍼의 수비 범위를 아슬아슬하게 벗어나며 그대로 골로 연결됐다.

1골을 뒤진 채 끌려가던 한국은 전반 종료 직전에 김아름(17·포항여전고)이 다소 먼 거리에서 오른발로 강하게 때린 공이 그대로 일본의 골대 안으로 빨려 들어가며 2-2 동점을 만들고 후반을 맞았다.

일찌감치 4골을 주고받은 양 팀은 후반에서도 접전을 이어갔다. 여민지가 상대의 집중 수비에 막혀 인상적인 활약을 하지 못하는 사이 일본은 후반 12분에 추가골을 터뜨리며 경기를 주도했다.

요코야마 구미(17)가 왼쪽 측면을 돌파해 크로스한 공을 골키퍼 김민아(17. 포항여전고)가 막아냈지만, 혼전상황 속에서 빠르게 달려든 가토 치카(16)를 막지 못해 추가골을 허용했다.

다시 1골을 앞서간 일본은 주도권을 잡고 경기를 풀어갔고, 수 차례의 득점 찬스는 김민아의 선방에 막혀 골로 연결되지 못했다.

한국은 후반 30분에 장슬기(16·충남인터넷고)가 때린 중거리 슈팅이 크로스바에 이어 일본 골키퍼 몸까지 맞았지만, 아쉽게도 공은 골대 안으로 향하지 않는 등 아쉬운 경기가 이어졌다.

일방적인 일본의 공격을 무실점으로 막아낸 한국은 후반 33분에 교체 투입된 이소담(16· 현대정과고)이 투입 1분 만에 강력한 오른발 중거리 슈팅으로 세 번째 동점을 만들고 경기를 원점으로 돌리는데 성공했다.

전·후반 90분에 승패를 가리지 못한 경기는 연장으로 돌입했고, 급격한 체력저하에 양 팀 선수들은 위협적인 기회를 좀처럼 얻지 못했다.

결국 승부차기까지 이어진 승부는 결국 한국의 극적인 승리로 마무리됐다.

나란히 한 명씩 실축한 탓에 5명의 키커까지 4-4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양 팀은 여섯 번째 키커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일본의 키커로 나선 무라마츠 도모코(16)가 크로스바를 맞히는 실축을 한 반면, 한국은 장슬기가 차분히 골 망을 가르는데 성공했다.

앞서 열린 3-4위전에서는 스페인이 후반 11분에 터진 하구엘 피넬(16)의 결승골에 힘입어 북한을 1-0으로 꺾었다.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U-17 월드컵 결승 경기 결과
한국 3 (2-2 1-1 연장 0-0 0-0 승부차기 5-4) 3 일본
▲득점= 이정은(전 6분) 김아름(전 46분) 이소담(후 34분. 이상 한국),
나오모토 히카루(전 11분) 다나카 요코(전 17분) 가토 치카(후 12분. 이상 일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