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검찰 즉각 인지 수사 나서야”

▲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소속 민주당 최종원 의원(왼쪽)과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지난 9월 방통위 국정감사를 앞두고 KT 임원으로부터 룸살롱 접대 향응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자료=뉴시스>

민주당 최종원 의원과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이 지난 9월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국정감사 때 한국통신(KT)로부터 룸살롱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최 의원과 야당 추천 상임위원인 양 위원은 지난 9월20일 밤 11시께부터 새벽 1시께까지 서울 강남구 신논현역 근처의 ㄱ룸살롱에서 KT 조 모 전무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것.


문제는 시점이 국감이 한창 진행되던 때였고, 접대를 받은 이틀 뒤 문방위의 방통위 국감이 예정돼 있었다. 방통위 국감에서 다뤄진 사안도 KT의 주파수 경매 포기와 정액요금제 무단가입, 이동통신 품질 저하라는 민감한 부분이었기에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양 위원은 “조 전무는 내가 시민단체에 있었던 2009년 말부터 알게 된 선후배 사이”라며 “‘KT 임원과 방통위 상임위원, 문방위 국회의원’의 만남으로 본다면 부적절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그날 술자리는 마침 평소 둘 다 알고 있던 최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강원도 태백 현안과 관련해) 삭발을 했다고 해서 위로 주나 한잔하자고 모이게 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접대 장소가 룸살롱이었던 것에는 “1차로 일식집에서 식사를 마친 뒤 노래나 한 곡 부르고 가자고 해서 찾아간 곳이 룸살롱이었는데, 정서적으로 문제가 될 부분이 있다”고 말끝을 흐렸다.


이와 관련해 최 의원은 “인간적 차원에서의 술만남이었다”며 “국회의원으로서 부적절한 후원금이나 뒷돈을 받았다든가 청탁이 오가는 자리였다면 모르겠지만 아는 동생들과 술 한잔한 것이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접대를 받은 시기가) 국감기간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조 전무의 술자리 배경에는 “두 사람과는 원래 잘 아는 사이로 술 마신 기억은 나는데 정확한 날짜는 꼽을 수 없다”고 얼버무렸다. 


한나라, “민주당 사과하고 최종원 징계해야” 


이 사실이 전해지자 한나라당은 22일 최 의원과 양 위원의 룸살롱 향응 접대 의혹에 대해 검찰이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류지영 부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최 의원은 개인 친분관계에 따른 술자리였다고 변명하고 있지만, 국감을 앞두고 피감기관 간부로부터 수백만 원의 향응을, 그것도 룸살롱에서 제공 받은 것은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는 부적절한 처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류 부대변인은 “더욱이 가벼운 식사 자리도 아니고 룸살롱에서 수백만 원의 향응을 제공받은 것은 뇌물의 성격이 농후하다”며 “민주당은 즉시 사과하고 최 의원을 징계하고 양문석 상임위원의 처신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사과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라고 몰아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